Q. 지문에 '전ꡐ당'에 λŒ€ν•΄ μ„€λͺ…ν•  λ•Œ "μš”μ¦˜μœΌλ‘œ λ”°μ§„λ‹€λ©΄"이라고 ν•˜λ©΄μ„œ 그것이 'κ°•λ‹Ή'κ³Ό λΉ„μŠ·ν•˜λ‹€λŠ” ν‘œν˜„μ΄ μžˆμŠ΅λ‹ˆλ‹€. 이것이 μœ μ‚¬ν•œ λ‹€λ₯Έ ν˜„μƒμ— λΉ—λŒ€μ–΄ ν‘œν˜„ν•œ 것이 μ•„λ‹Œκ°€μš”?


A. μš°μ„ , 'λΉ—λŒ€λ‹€'λΌλŠ” λ‹¨μ–΄μ˜ λœ»μ„ λ³΄κ² μŠ΅λ‹ˆλ‹€.


전ꡐ당을 μ„€λͺ…ν•˜κΈ° μœ„ν•΄ 강당을 μ–ΈκΈ‰ν•œ 것은, μ΄ν•΄λ₯Ό 돕기 μœ„ν•΄ μ˜€λŠ˜λ‚ μ˜ μœ μ‚¬ν•œ κ°œλ…μ„ μ œμ‹œν•œ 것일 뿐 λΉ—λŒ„ ν‘œν˜„μ€ μ•„λ‹™λ‹ˆλ‹€.

λ”κ΅°λ‹€λ‚˜ ㄱ에 보면 μœ μ‚¬ν•œ λ‹€λ₯Έ 'ν˜„μƒ'이라고 밝히고 μžˆλŠ”λ° 'κ°•λ‹Ή'이 ν˜„μƒλ„ μ•„λ‹ˆμ§€μš”. λ˜ν•œ, λ§ν•˜κ³ μž ν•˜λŠ” 것이 '전ꡐ당'인데, 'κ°•λ‹Ή'을 μ–ΈκΈ‰ν•¨μœΌλ‘œμ¨ '전ꡐ당'을 κ³§λ°”λ‘œ λ§ν•˜μ§€ μ•„λ‹ˆν•œ νš¨κ³Όκ°€ μžˆλ‚˜μš”? μ—†μ£ ? μ΄λŸ¬ν•œ μ΄μœ λ“€λ‘œ 인해 ㄱ은 λ°˜μ˜λ˜μ§€ μ•Šμ€ λ‚΄μš©μž…λ‹ˆλ‹€.


화법과 μž‘λ¬Έ λ¬Έμ œμ—μ„œ μ˜μ™Έλ‘œ κ°œλ…μ— λŒ€ν•œ μ˜€ν•΄λ‘œ 인해 ν‹€λ¦¬λŠ” 사둀가 μ’…μ’… μžˆμŠ΅λ‹ˆλ‹€. 'μš”μ¦˜μœΌλ‘œ λ”°μ§„λ‹€λ©΄'κ³Ό 같은 λ¬Έμž₯ ν‘œμ§€λ₯Ό μ°Έκ³ ν•˜λŠ” 것은 μ’‹μ§€λ§Œ, κ·Έκ²ƒλ§ŒμœΌλ‘œ 닡을 κ³¨λΌμ„œλŠ” κ³€λž€ν•©λ‹ˆλ‹€. λ§₯락 이해λ₯Ό 톡해 λΉ—λŒ„λ‹€λŠ” κ°œλ…κ³Ό λΆ€ν•©ν•˜λŠ” 상황인 건지 μ—¬λŸ¬λͺ¨λ‘œ 따져보고 μ°Έ κ±°μ§“ μ—¬λΆ€λ₯Ό νŒλ‹¨ν•΄μ•Ό ν•  κ²ƒμž…λ‹ˆλ‹€.


λΉ—λŒ€μ–΄ ν‘œν˜„ν•˜κΈ°λŠ” μœ„μ—μ„œ μ„€λͺ…ν•œ 'λΉ„μœ ' 외에도 '우의', 'μœ μΆ”'κ°€ μžˆμœΌλ‹ˆ μ£Όμ˜ν•΄μ•Ό ν•˜κ² μŠ΅λ‹ˆλ‹€. 3번 문제의 γ„±μ—μ„œ ν‘œν˜„ν•œ κ²ƒμ²˜λŸΌ 'ν˜„μƒμ„ λΉ—λŒ€μ–΄' ν‘œν˜„ν•˜λŠ” 것은 μ•„λ§ˆλ„ 'μœ μΆ”'λ₯Ό μ˜λ„ν•œ κ²ƒμœΌλ‘œ λ³΄μž…λ‹ˆλ‹€.


(2015. 11. 2. λ‚΄μš© 일뢀 μˆ˜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