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호철, 'λ‹³μ•„μ§€λŠ” μ‚΄λ“€' μ€‘μ—μ„œ.

 

Q. μœ„ μ§€λ¬Έμ—μ„œ μ£Όν™©μƒ‰μœΌλ‘œ ν‘œμ‹œν•œ 뢀뢄을 'μ‚¬κ±΄μ˜ μš”μ•½μ  μ œμ‹œ'둜 λ³Ό μˆ˜λŠ” μ—†λ‚˜μš”?

 

A. λ„€, μ–Έλœ» μ‚¬κ±΄μ˜ μš”μ•½μ  μ œμ‹œλ‘œ λ³΄μ΄κΈ°λŠ” ν•©λ‹ˆλ‹€. 점점 λ§μˆ˜κ°€ μ μ–΄μ§€λŠ” '아버지'의 λ³€ν™”λ₯Ό μ œμ‹œν•˜μ˜€κ³ , λ°˜λŒ€λ‘œ 점점 μžμœ λ‘œμ›Œμ§€λŠ”  '식λͺ¨'의 λ³€ν™”λ₯Ό μ œμ‹œν–ˆλ‹€λŠ” μ μ—μ„œλŠ” κ·Έλ ‡μŠ΅λ‹ˆλ‹€. κ·ΈλŸ¬λ‚˜ λ‹€μŒκ³Ό 같은 것듀에 μ£Όμ˜ν•΄μ•Ό ν•©λ‹ˆλ‹€.

 

βœ”οΈ μ‚¬κ±΄μ˜ μš”μ•½μ  μ œμ‹œλŠ” 직접 μ œμ‹œμ˜ ν•œ 방법이닀.

βœ”οΈ μ‚¬κ±΄μ˜ μš”μ•½μ  μ œμ‹œλ₯Ό ν•˜λ©΄ μ‚¬κ±΄μ˜ μ „κ°œ 속도가 λΉ λ₯΄λ‹€.

βœ”οΈ μ§μ ‘ μ œμ‹œ(λ§ν•˜κΈ°, Telling)λŠ” 인물에 λŒ€ν•΄ μ„œμˆ μžκ°€ μ§μ ‘μ μœΌλ‘œ μ œμ‹œν•œλ‹€.

βœ”οΈ λ°˜λ©΄, κ°„μ ‘ μ œμ‹œ(보여주기, Showing)λŠ” 인물의 말과 행동을 톡해 인물을 μ œμ‹œν•œλ‹€.

βœ”οΈ κ°„μ ‘ μ œμ‹œλŠ” 극적 μ œμ‹œ, μž₯면적 μ œμ‹œλΌκ³ λ„ ν•˜λ©°, 이것은 μ‚¬κ±΄μ˜ μ „κ°œ 속도가 λŠλ¦¬λ‹€.

 

μœ„ 지문은 '아버지'에 λŒ€ν•΄μ„œ 'λ§μˆ˜κ°€ μ μ–΄μ‘Œλ‹€', 'λˆˆμ§“μ΄λ‚˜ ν‘œμ •μœΌλ‘œ λœ»μ„ μ „ν•˜κ³€ ν–ˆλ‹€'와 같이 행동을 μ œμ‹œν•˜μ˜€μŠ΅λ‹ˆλ‹€. '식λͺ¨'에 λŒ€ν•΄μ„œλ„ 'λΆ€μ„λΆ€μ„ν•˜κ²Œ 뢀은 λ“―ν•œ μ•½κ°„ 얽은 얼꡴에 짙은 ν™”μž₯을 ν•˜κ³  μ–Όλ£©λœλ£©ν•œ μ›ν”ΌμŠ€ 차림으둜 μ™ΈμΆœμ΄ μž¦μ•˜λ‹€'와 같이 행동을 μ œμ‹œν•˜κ³  μžˆμŠ΅λ‹ˆλ‹€. κ°„μ ‘ μ œμ‹œμ§€μš”? κ·ΈλŸ¬λ‹ˆ, μš”μ•½μ  μ œμ‹œκ°€ μ•„λ‹™λ‹ˆλ‹€.[각주:1] 

 

λ”μš±μ΄ μ§€λ¬Έμ˜ λ‚΄μš©μ€ '사건 μ œμ‹œ'에 초점이 맞좰져 μžˆμ§€λ„ μ•ŠμŠ΅λ‹ˆλ‹€. λΉ¨κ°„ μ€„λ‘œ ν‘œμ‹œλ₯Ό ν•΄λ‘” 곳을 보면, 영희의 '감정'에 λŒ€ν•΄μ„œ μ„€λͺ…ν•˜κΈ° μœ„ν•œ λΆ€λΆ„μ΄λΌλŠ” 것을 μ•Œ 수 μžˆμŠ΅λ‹ˆλ‹€.

 

 

  1. κ·ΈλŸ¬λ‚˜, κ·Έλ ‡λ‹€κ³  ν•΄μ„œ 극적 μ œμ‹œλΌκ³  보기에도 μ• λ§€ν•©λ‹ˆλ‹€. λŒ€ν™”λ‚˜ 행동 λ“±μ˜ μ œμ‹œλ‘œ 인해 사건 μ „κ°œ 속도가 λŠλ €μ Έμ•Ό ν•˜λŠ”λ°, κ·Έλ ‡μ§€λŠ” μ•Šκ±°λ“ μš”. 즉, μ• λ§€ν•œ λΆ€λΆ„μž…λ‹ˆλ‹€. [본문으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