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μ™„κ³‘ν•œ ν‘œν˜„κ³Ό μš°νšŒμ βˆ™κ°„접적 ν‘œν˜„μ˜ 차이점은 무엇인가?"



1-1. 'μ™„κ³‘ν•˜λ‹€'λŠ” 것은 μœ„μ— λ³΄μ΄λŠ” κ²ƒμ²˜λŸΌ, '감정이 μƒν•˜μ§€ μ•Šλ„λ‘' ν•˜λŠ” κ²ƒμž…λ‹ˆλ‹€.

μ˜ˆλ¬Έμ— 'μžλž‘', 'μ‚¬μ–‘ν–ˆλ‹€', 'μΆ©κ³ ', 'κ°„μ²­', 'κ±°μ ˆν–ˆλ‹€', 'κ³ μˆ˜ν–ˆλ‹€' λ“±μ˜ 단어가 보이죠? κ·ΈλŸ¬λ‹ˆκΉŒ μ΄λ‘œ 미루어 보면, μžλž‘ν•˜κ±°λ‚˜ μ‚¬μ–‘ν•˜κ±°λ‚˜ μΆ©κ³ ν•˜κ±°λ‚˜ κ±°μ ˆν•˜κ±°λ‚˜ κ³ μˆ˜ν•  λ•Œ μ™„κ³‘ν•˜κ²Œ 말할 수 μžˆμŠ΅λ‹ˆλ‹€.[각주:1]



1-2. '우회적'μ΄λΌλŠ” 것은 μœ„μ— λ³΄μ΄λŠ” κ²ƒμ²˜λŸΌ, 멀리 λŒμ•„κ°€λŠ” κ²ƒμž…λ‹ˆλ‹€. μ˜ˆλ¬Έμ—μ„œ λ³Ό 수 μžˆλ“―μ΄ 'μ ‘κ·Ό, ν‘œν˜„, ν•΄κ²° λ°©μ•ˆ, μ„€λͺ…, 방법, 뢈만' 등을 ν•  λ•Œ 우회적으둜 ν•©λ‹ˆλ‹€. 그러면 μ™œ κ³§λ°”λ‘œ κ°€μ§€ μ•Šκ³  λŒμ•„κ°ˆκΉŒμš”? 그게 더 νš¨κ³Όμ μ΄λ‹ˆκΉŒ κ·Έλ ‡κ² μ£ ? 특히 λ§ˆμ§€λ§‰ μ˜ˆλ¬Έμ— μžˆλŠ” '뢈만'κ³Ό 같은 κ²ƒμ—λŠ” μƒλŒ€λ°©μ˜ 감정을 μƒν•˜κ²Œ ν•˜μ§€ μ•ŠμœΌλ €λŠ” μ˜λ„κ°€ μžˆμ„ κ²λ‹ˆλ‹€. μ΄λ ‡κ²Œ 보면, 'μ™„κ³‘ν•˜λ‹€'의 κ°œλ… μ•ˆμ— '우회적'이 ν¬ν•¨λ©λ‹ˆλ‹€. κ·ΈλŸ¬λ‚˜ ν™”법과 μž‘λ¬Έ, λ¬Έν•™μ— λ‚˜μ˜€λŠ” '우회적'μ΄λΌλŠ” 말은 'μ™„κ³‘ν•˜λ‹€'의 말과 μœ μ‚¬ν•˜κ²Œ μ“°μž…λ‹ˆλ‹€. 즉, 수λŠ₯μ—μ„œ 'μ™„κ³‘ν•˜λ‹€'와 '우회적'은 λΉ„μŠ·ν•œ κ°œλ…μž…λ‹ˆλ‹€.



1-3. '간접적'μ΄λΌλŠ” 것은 맀개λ₯Ό ν†΅ν•œλ‹€λŠ” λœ»μ΄λ„€μš”. 'μ™„κ³‘ν•˜λ‹€'와 '우회적'을 λͺ¨λ‘ ν¬κ΄„ν•˜λŠ” κ°œλ…μ΄μ§€λ§Œ, μ—­μ‹œ 화법과 μž‘λ¬Έ, λ¬Έν•™μ—μ„œλŠ” 같은 뜻으둜 μ“°μž…λ‹ˆλ‹€.


μ§€κΈˆκΉŒμ§€ λ‚΄μš©μ„ μš”μ•½ν•΄ λ³΄κ² μŠ΅λ‹ˆλ‹€.

[μš”μ•½] κ΅­μ–΄μ˜μ—­μ—μ„œ 간접적, 우회적, μ™„κ³‘ν•œ ν‘œν˜„은 μœ μ‚¬ν•œ κ°œλ…μ΄λ‹€.






2. "그러면, μ–΄λ–»κ²Œ κ°„μ ‘μ βˆ™μš°νšŒμ μœΌλ‘œ ν˜Ήμ€ μ™„κ³‘ν•˜κ²Œ ν‘œν˜„ν•˜λŠ”κ°€?"


2-1. 'λΉ—λŒ€μ–΄' ν‘œν˜„ν•˜κΈ°

μ—¬κΈ°μ—λŠ” λΉ„μœ , 우의, μœ μΆ”κ°€ μžˆμŠ΅λ‹ˆλ‹€. 이 κΈ€μ—μ„œλŠ” κ°„λ‹¨ν•˜κ²Œ μ„€λͺ…ν•˜κ² μŠ΅λ‹ˆλ‹€.


λΉ„μœ λŠ”, λΉ„μŠ·ν•œ ν˜„μƒμ΄λ‚˜ 사물에 λΉ—λŒ€λŠ” κ²ƒμž…λ‹ˆλ‹€. 일상적인 λ‹΄ν™” μƒν™©μ—μ„œλŠ” μ€μœ , 직유, 의인이 μ‚¬μš©λ˜λŠ” κ²½μš°κ°€ λ§ŽμŠ΅λ‹ˆλ‹€. μ΄λŸ° κ°œλ…μ΄ 적용된 λ¬Έν•­μ˜ 예λ₯Ό λ“€λ©΄ λ‹€μŒκ³Ό κ°™μŠ΅λ‹ˆλ‹€.


2016학년도 수λŠ₯ λŒ€λΉ„ 수λŠ₯μ™„μ„±(μ‹€μ „νŽΈ) Bν˜• - μ‹€μ „ λͺ¨μ˜κ³ μ‚¬ 4회 8번 λ¬Έν•­


μš°μ˜λŠ”, 사전적인 μ •μ˜μ²˜λŸΌ 'λ‹€λ₯Έ 사물에 λΉ—λŒ€μ–΄ λΉ„μœ μ μΈ λœ»μ„ λ‚˜νƒ€λ‚΄κ±°λ‚˜ ν’μžν•¨'μž…λ‹ˆλ‹€. 사물에 λΉ—λŒ€λŠ” 것, 사물에 λΉ„μœ ν•˜λŠ” 것 λͺ¨λ‘ μš°μ˜μž…λ‹ˆλ‹€.


μœ μΆ”λŠ”, μ§μ ‘μ μœΌλ‘œ κ΄€λ ¨μ—†μ–΄ λ³΄μ΄λŠ” 두 개의 μ‚¬λ¬Όμ΄λ‚˜ ν˜„μƒμ„ μ›λ¦¬μ˜ μœ μ‚¬μ„±μ„ 근거둜 μ—°κ²°μ§€μ–΄ μ„€λͺ…ν•˜λŠ” κ²ƒμž…λ‹ˆλ‹€. μ΄λ•Œ μ„€λͺ…μ˜ λͺ©μ μ΄ λ˜λŠ” 것은 μ–΄λ ΅κ³  좔상적인 κ²ƒμž„μ— λΉ„ν•΄, λΉ—λŒ€κΈ° μœ„ν•΄ λŒμ–΄μ˜¨ 것은 쉽고 ꡬ체적인 κ²½μš°κ°€ λ§ŽμŠ΅λ‹ˆλ‹€. λ”°λΌμ„œ μœ μΆ”λŠ” λΉ„μœ λ‚˜ μš°μ˜μ™€ 달리 이해λ₯Ό μ‰½κ²Œ ν•˜κΈ° μœ„ν•΄ μ‚¬μš©ν•˜λŠ” λ°©λ²•μž…λ‹ˆλ‹€.[각주:2] μ§μ ‘μ μœΌλ‘œ κ΄€λ ¨μ—†μ–΄ λ³΄μ΄λŠ” 것을 κ΄€λ ¨μ‹œν‚¨λ‹€λŠ” μ μ—μ„œ ꡬ체적 사둀λ₯Ό μ œμ‹œν•˜λŠ” 'μ˜ˆμ‹œ'와도 κ΅¬λ³„λ©λ‹ˆλ‹€. 이런 κ°œλ…μ΄ 적용된 λ¬Έν•­μ˜ 예λ₯Ό λ“€λ©΄ λ‹€μŒκ³Ό κ°™μŠ΅λ‹ˆλ‹€.


2016학년도 λŒ€λΉ„ 수λŠ₯μ™„μ„±(μ‹€μ „νŽΈ) Aν˜•&Bν˜• - μ‹€μ „ λͺ¨μ˜κ³ μ‚¬ 4회 16번 λ¬Έν•­


κ·ΈλŸ¬λ‚˜ λ•Œλ•Œλ‘œ λΉ„μœ , 우의, μœ μΆ”λ₯Ό λͺ¨λ‘ 'λΉ„μœ '라고 ν•˜λŠ” κ²½μš°λ„ μžˆμœΌλ‹ˆ 쑰심해야 ν•©λ‹ˆλ‹€..(응??)



2-2. 기타

β‘  λ§ν•˜λŠ” μ˜λ„μ— ν•΄λ‹Ήν•˜λŠ” 단어λ₯Ό 직접 μ–ΈκΈ‰ν•˜μ§€ μ•ŠκΈ°β‘‘ μ’…κ²° ν˜•μ‹ λ°”κΎΈκΈ°κ°€ μžˆμŠ΅λ‹ˆλ‹€.


λ§ν•˜λŠ” μ˜λ„μ— ν•΄λ‹Ήν•˜λŠ” 단어λ₯Ό 직접 μ–ΈκΈ‰ν•˜μ§€ μ•ŠλŠ”λ‹€λŠ” 것은 μžλž‘ν•  λ•Œ 'μžλž‘'μ΄λΌλŠ” 단어λ₯Ό, 사양할 λ•Œ '사양'μ΄λΌλŠ” 단어λ₯Ό, κ±°μ ˆν•  λ•Œ '거절'μ΄λΌλŠ” 단어λ₯Ό, μž…μž₯을 κ³ μˆ˜ν•  λ•Œ '고수'λΌλŠ” 단어 등을 μ–ΈκΈ‰ν•˜μ§€ μ•ŠλŠ”λ‹€λŠ” κ²ƒμž…λ‹ˆλ‹€.


μ’…κ²° ν˜•μ‹ λ°”κΎΈκΈ°λŠ” 주둜 μƒλŒ€λ°©μ—κ²Œ μΆ©κ³ , κ°„μ²­, λΆ€νƒ, ꢌ유, μ£Όμž₯을 ν•  λ•Œ μ‚¬μš©ν•©λ‹ˆλ‹€. 이런 μƒν™©μ—μ„œλŠ” μ›λž˜ λͺ…λ Ήν˜•μ΄λ‚˜ μ²­μœ ν˜•μ˜ μ’…κ²° ν‘œν˜„μ΄ μ μ ˆν•˜μ£ ? 그런데 λͺ…λ Ήν˜•μ΄λ‚˜ μ²­μœ ν˜•μ΄ μ•„λ‹Œ ν‰μ„œν˜•, μ˜λ¬Έν˜•, κ°νƒ„ν˜•μœΌλ‘œ μ’…κ²°ν•˜λ©΄ μ–΄λ–»κ²Œ λ κΉŒμš”?


a. μ € μ°½λ¬Έ μ’€ μ—΄μ–΄μ€˜. (λͺ…λ Ήν˜•) ― 직접

b. μ € μ°½λ¬Έ μ’€ μ—΄μž. (μ²­μœ ν˜•) ― 직접

c. μ•„, μΆ₯λ‹€. (ν‰μ„œν˜•) ― 완곑

d. μ•Ό, μ’€ μΆ₯μ§€ μ•Šλ‹ˆ? (μ˜λ¬Έν˜•) ― 완곑

e. μ•„이고, μΆ”μ›ŒλΌ~ (κ°νƒ„ν˜•) ― 완곑


a, b보닀 였히렀 c, d, eκ°€ 더 μ–„λ°‰λ‹€κ³  생각할지도 λͺ¨λ₯΄κ² μŠ΅λ‹ˆλ‹€. ν•˜μ§€λ§Œ, λ³Έλž˜μ˜ μ˜λ„λ₯Ό λ“œλŸ¬λ‚΄μ§€ μ•Šμ•˜λ‹€λŠ” μ μ—μ„œ a, b보닀 c, d, eκ°€ 더 간접적이고 우회적이고 μ™„κ³‘ν•œ ν‘œν˜„μž…λ‹ˆλ‹€.

이런 κ°œλ…μ΄ 적용된 λ¬Έν•­μ˜ 예λ₯Ό λ“€λ©΄ μ•„λž˜μ™€ κ°™μŠ΅λ‹ˆλ‹€.

2016학년도 수λŠ₯ λŒ€λΉ„ 수λŠ₯μ™„μ„±(μ‹€μ „νŽΈ) Aν˜•&Bν˜• - μ‹€μ „ λͺ¨μ˜κ³ μ‚¬ 5회 10번 λ¬Έν•­


[μš”μ•½] 간접적이고 우회적이고 μ™„κ³‘ν•œ ν‘œν˜„을 ν•˜λŠ” 방법은 λ‹€μŒκ³Ό κ°™λ‹€.


β‘  λΉ—λŒ€μ–΄ ν‘œν˜„ν•˜κΈ° ― λΉ„μœ , 우의, μœ μΆ”

β‘‘ μ˜λ„ κ΄€λ ¨ λ‹¨μ–΄ νšŒν”Ό, μ’…κ²° ν˜•μ‹ λ°”κΎΈκΈ°




μ΅œμ’…μ μœΌλ‘œ 정리해 λ³΄κ² μŠ΅λ‹ˆλ‹€.

 

  1. 참고둜, λ¬Έλ²•μ—μ„œ λ‹€λ£¨λŠ” '완곑어법'은 μƒλŒ€λ°©μ—κ²Œ ν˜μ˜€κ°μ΄λ‚˜ μˆ˜μΉ˜μ‹¬μ„ μ£ΌλŠ” 단어 μ‚¬μš©μ„ μžμ œν•˜λŠ” κ²ƒμœΌλ‘œ μ„€λͺ…λ©λ‹ˆλ‹€. (예: λ³€μ†Œβž”ν™”μž₯μ‹€, μ£½λ‹€βž”λŒμ•„κ°€λ‹€) [본문으둜]
  2. μœ μΆ”μ˜ 사전적 μ˜λ―ΈλŠ” λ‹€μŒκ³Ό κ°™μŠ΅λ‹ˆλ‹€. ― 두 개의 사물이 μ—¬λŸ¬ λ©΄μ—μ„œ λΉ„μŠ·ν•˜λ‹€λŠ” 것을 근거둜 λ‹€λ₯Έ 속성도 μœ μ‚¬ν•  것이라고 μΆ”λ‘ ν•˜λŠ” 일. [본문으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