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완곡한 표현과 우회적간접적 표현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1-1. '완곡하다'는 것은 위에 보이는 것처럼, '감정이 상하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예문에 '자랑', '사양했다', '충고', '간청', '거절했다', '고수했다' 등의 단어가 보이죠? 그러니까 이로 미루어 보면, 자랑하거나 사양하거나 충고하거나 거절하거나 고수할 때 완곡하게 말할 수 있습니다.[각주:1]



1-2. '우회적'이라는 것은 위에 보이는 것처럼, 멀리 돌아가는 것입니다. 예문에서 볼 수 있듯이 '접근, 표현, 해결 방안, 설명, 방법, 불만' 등을 할 때 우회적으로 합니다. 그러면 왜 곧바로 가지 않고 돌아갈까요? 그게 더 효과적이니까 그렇겠죠? 특히 마지막 예문에 있는 '불만'과 같은 것에는 상대방의 감정을 상하게 하지 않으려는 의도가 있을 겁니다. 이렇게 보면, '완곡하다'의 개념 안에 '우회적'이 포함됩니다. 그러나 화법과 작문, 문학에 나오는 '우회적'이라는 말은 '완곡하다'의 말과 유사하게 쓰입니다. 즉, 수능에서 '완곡하다'와 '우회적'은 비슷한 개념입니다.



1-3. '간접적'이라는 것은 매개를 통한다는 뜻이네요. '완곡하다'와 '우회적'을 모두 포괄하는 개념이지만, 역시 화법과 작문, 문학에서는 같은 뜻으로 쓰입니다.


지금까지 내용을 요약해 보겠습니다.

[요약] 국어영역에서 간접적, 우회적, 완곡한 표현은 유사한 개념이다.






2. "그러면, 어떻게 간접적∙우회적으로 혹은 완곡하게 표현하는가?"


2-1. '빗대어' 표현하기

여기에는 비유, 우의, 유추가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간단하게 설명하겠습니다.


비유는, 비슷한 현상이나 사물에 빗대는 것입니다. 일상적인 담화 상황에서는 은유, 직유, 의인이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개념이 적용된 문항의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2016학년도 수능 대비 수능완성(실전편) B형 - 실전 모의고사 4회 8번 문항


우의는, 사전적인 정의처럼 '다른 사물에 빗대어 비유적인 뜻을 나타내거나 풍자함'입니다. 사물에 빗대는 것, 사물에 비유하는 것 모두 우의입니다.


유추는, 직접적으로 관련없어 보이는 두 개의 사물이나 현상을 원리의 유사성을 근거로 연결지어 설명하는 것입니다. 이때 설명의 목적이 되는 것은 어렵고 추상적인 것임에 비해, 빗대기 위해 끌어온 것은 쉽고 구체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유추는 비유나 우의와 달리 이해를 쉽게 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각주:2] 직접적으로 관련없어 보이는 것을 관련시킨다는 점에서 구체적 사례를 제시하는 '예시'와도 구별됩니다. 이런 개념이 적용된 문항의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2016학년도 대비 수능완성(실전편) A형&B형 - 실전 모의고사 4회 16번 문항


그러나 때때로 비유, 우의, 유추를 모두 '비유'라고 하는 경우도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응??)



2-2. 기타

① 말하는 의도에 해당하는 단어를 직접 언급하지 않기② 종결 형식 바꾸기가 있습니다.


말하는 의도에 해당하는 단어를 직접 언급하지 않는다는 것은 자랑할 때 '자랑'이라는 단어를, 사양할 때 '사양'이라는 단어를, 거절할 때 '거절'이라는 단어를, 입장을 고수할 때 '고수'라는 단어 등을 언급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종결 형식 바꾸기는 주로 상대방에게 충고, 간청, 부탁, 권유, 주장을 할 때 사용합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원래 명령형이나 청유형의 종결 표현이 적절하죠? 그런데 명령형이나 청유형이 아닌 평서형, 의문형, 감탄형으로 종결하면 어떻게 될까요?


a. 저 창문 좀 열어줘. (명령형) ― 직접

b. 저 창문 좀 열자. (청유형) ― 직접

c. 아, 춥다. (평서형) ― 완곡

d. 야, 좀 춥지 않니? (의문형) ― 완곡

e. 아이고, 추워라~ (감탄형) ― 완곡


a, b보다 오히려 c, d, e가 더 얄밉다고 생각할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본래의 의도를 드러내지 않았다는 점에서 a, b보다 c, d, e가 더 간접적이고 우회적이고 완곡한 표현입니다.

이런 개념이 적용된 문항의 예를 들면 아래와 같습니다.

2016학년도 수능 대비 수능완성(실전편) A형&B형 - 실전 모의고사 5회 10번 문항


[요약] 간접적이고 우회적이고 완곡한 표현을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① 빗대어 표현하기 ― 비유, 우의, 유추

② 의도 관련 단어 회피, 종결 형식 바꾸기




최종적으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1. 참고로, 문법에서 다루는 '완곡어법'은 상대방에게 혐오감이나 수치심을 주는 단어 사용을 자제하는 것으로 설명됩니다. (예: 변소➔화장실, 죽다➔돌아가다) [본문으로]
  2. 유추의 사전적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 두 개의 사물이 여러 면에서 비슷하다는 것을 근거로 다른 속성도 유사할 것이라고 추론하는 일. [본문으로]

'자료 > 개념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감각, 혹은 감각의 전이  (2) 2019.04.08
수미상응=수미상관=수미쌍관  (2) 2019.04.08
한의 정서  (0) 2019.04.08
3음보, 4음보  (0) 2019.04.08
장면의 극대화, 부분의 독자성  (0) 2015.10.29
[Q&A] 사건의 요약적 제시?  (0) 2015.10.29
[Q&A] '빗대어' 표현하다?  (0) 2015.10.23
[Q&A] '규원가'의 귀뚜라미는 객관적 상관물?  (0) 2015.1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