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ν™œλ™μ€ ν•œ μž‘ν’ˆμ΄ 끝날 λ•Œλ§ˆλ‹€ μ§„ν–‰ν•˜λŠ” μ†Œλ‹¨μ› ν˜•μ„±ν‰κ°€λ₯Ό λ‹€λ£¨λŠ” μ°¨μ‹œμ—μ„œ 주둜 ν™œμš©ν•©λ‹ˆλ‹€. ν˜Όμžμ„œ ν˜•μ„±ν‰κ°€ 문제λ₯Ό ν‘ΈλŠ” 것보닀 μ• μ΄ˆλΆ€ν„° λ™λ£Œν•™μŠ΅μžμ™€ λŒ€ν™”λ₯Ό ν•˜λ©΄μ„œ 문제λ₯Ό ν’€λ©΄, μžμ‹ μ˜ 사고 과정을 μ§„λ‹¨ν•˜λŠ” 데 더 νš¨κ³Όμ μ΄μ§€ μ•Šμ„κΉŒ ν•˜λŠ” λ°œμƒμœΌλ‘œ μ„€κ³„λœ λͺ¨ν˜•μž…λ‹ˆλ‹€. ν˜Ήμ€ λ¬Έμ œμ§‘μ„ ꡐ재둜 삼은 λ°©κ³Όν›„μˆ˜μ—…μ—μ„œ ν™œμš©ν•΄λ„ 쒋을 λ°©λ²•μž…λ‹ˆλ‹€.


λ°œμƒμ€, ν˜„μ‹œμ  κ΅μˆ˜λ²•μ—μ„œ κ΅μ‚¬μ˜ μ‹œλ²”λ³΄μ΄κΈ° μ „λž΅ 쀑 ν•˜λ‚˜μΈ 'μ‚¬κ³ κ΅¬μˆ 'μ—μ„œ λΉ„λ‘―λ˜μ—ˆμŠ΅λ‹ˆλ‹€. λͺ©ν‘œλŠ” 학생이 λ™λ£Œ ν•™μŠ΅μžμ™€ ν•¨κ»˜ 슀슀둜 ν•΄λ³΄κ²Œ ν•˜λŠ” κ²ƒμž…λ‹ˆλ‹€. 학생이 문제λ₯Ό ν‘ΈλŠ” κ³Όμ •μ—μ„œ μžμ‹ μ˜ 생각을 μ†Œλ¦¬λ‚΄μ–΄ λ§ν•œλ‹€λŠ” 것은 맀우 μ˜λ―ΈμžˆλŠ” 일이라고 μƒκ°ν•©λ‹ˆλ‹€. μžμ‹ μ΄ ν•˜λŠ” 말을 μžμ‹ μ˜ κ·€λ‘œ λ“€μœΌλ©΄μ„œ μžμ—°μŠ€λŸ½κ²Œ 메타인지가 μž‘λ™ν•˜κ²Œ λ©λ‹ˆλ‹€. ν•œνŽΈ κ΅μ‚¬λŠ” ν•™μƒλ“€μ˜ μ΄λŸ¬ν•œ ν™œλ™μ„ μ˜†μ—μ„œ μ§€μΌœλ³΄λ©΄μ„œ νŠΉμ • ν•™μƒμ˜ 지식이 μ–΄λ–€ μ μ—μ„œ 잘λͺ»λ˜μ—ˆλŠ”μ§€, 사고 νŒ¨ν„΄μ΄ μ–΄λ–»κ²Œ ν˜•μ„±λ˜μ–΄ μžˆλŠ”μ§€λ₯Ό μ•Œμ•„λ³Ό μˆ˜λ„ μžˆμŠ΅λ‹ˆλ‹€.


μ ˆμ°¨λŠ” λ‹€μŒκ³Ό κ°™μŠ΅λ‹ˆλ‹€.


  1. 2μ‚¬λžŒμ”© 짝을 μ§€μ–΄ 책상을 λ§ˆμ£Όν•˜κ²Œ ν•©λ‹ˆλ‹€.
  2. ν˜•μ„±ν‰κ°€ 문제λ₯Ό μ• μ΄ˆλΆ€ν„° μƒμ˜ν•˜λ©° ν’€κ²Œ ν•©λ‹ˆλ‹€. 그리고 ν¬μŠ€νŠΈμž‡μ„ νŒ€λ³„λ‘œ λ‚˜λˆ„μ–΄μ£Όκ³  정닡을 그곳에 적게 ν•©λ‹ˆλ‹€. 그런데 μ‹€μ œλ‘œ 이 ν™œλ™μ„ μ§„ν–‰ν•΄ λ³΄λ‹ˆ, λͺ¨λ‘ ν™œλ™μ— μ΅μˆ™ν•œ 우리 학생듀은 μ΄μ›ƒν•˜λŠ” λ‹€λ₯Έ νŒ€κ³Όλ„ ν˜‘λ™ν•˜μ—¬ 문제λ₯Ό ν’€λ €κ³  ν•˜λŠ” κ²½ν–₯이 λ³΄μ˜€μŠ΅λ‹ˆλ‹€. κ·Έλ ‡κ²Œ 3인 μ΄μƒμ˜ 큰 λͺ¨λ‘ μ΄ ν˜•μ„±λ˜μ–΄ 버리면, λ˜λ‹€μ‹œ μ†Œμ™Έλ˜λŠ” 학생이 생길 μˆ˜λ°–μ— 없기에 1:1토둠을 μœ λ„ν•˜κΈ° μœ„ν•΄ νŠΉλ³„ν•œ 평가 κ·œμΉ™μ„ μ μš©ν•˜μ˜€μŠ΅λ‹ˆλ‹€.(μ•„λž˜ μ°Έμ‘°)
  3. 문제 풀이 μ‹œκ°„μ΄ λλ‚˜λ©΄, 채점을 ν•˜κΈ° μœ„ν•΄ 정닡이 적힌 ν¬μŠ€νŠΈμž‡μ„ μ΄μ›ƒν•˜λŠ” νŒ€κ³Ό κ΅ν™˜ν•©λ‹ˆλ‹€.
  4. 이웃 νŒ€μ˜ ν¬μŠ€νŠΈμž‡μ„ μ±„μ ν•˜λ„λ‘ ν•©λ‹ˆλ‹€. κ΅μ‚¬λŠ” 정닡을 λΆˆλŸ¬μ£Όλ©΄μ„œ 학생듀이 μ„ νƒν•œ λ‹΅μ•ˆλ„ λ“£κ³ , μ˜€λ‹΅λ₯ μ΄ 높은 λ¬Έμ œλŠ” μ™œ κ·ΈλŸ°μ§€μ— λŒ€ν•΄ λ”°λ‘œ 토둠을 μ‹œν‚¬ 수 μžˆμŠ΅λ‹ˆλ‹€.
  5. 학생듀이 νŠΉμ • λ¬Έν•­μ΄λ‚˜ μ§€λ¬Έ, 보기 등에 μ˜λ¬Έμ μ„ μ œμ‹œν•˜λ©΄ ν•΄λ‹Ή 뢀뢄을 μ„€λͺ…ν•  수 μžˆλŠ” ν•˜λΈŒλ£¨νƒ€ νŒ€(2인)이 'ν•¨κ»˜' μ„€λͺ…에 λ„μ „ν•©λ‹ˆλ‹€. ν•¨κ»˜ ν•œλ‹€λŠ” μ˜λ―ΈλŠ” μ„€λͺ…ν•œ λ‚΄μš©μ„ λ‚˜λˆ„μ–΄μ„œ λ§ν•΄λ³Έλ‹€λŠ” λœ»μž…λ‹ˆλ‹€. 이λ₯Ό μœ„ν•΄ νŒŒνŠΈλ„ˆμ— λΉ„ν•΄ 'μ’€ 더 μ•„λŠ”' ν•™μŠ΅μžλŠ” 'μ’€ 덜 μ•„λŠ”' 친ꡬλ₯Ό μœ„ν•΄ κ°€λ₯΄μ³μ£Όλ €κ³  ν•  κ²ƒμž…λ‹ˆλ‹€. ν•¨κ»˜ λ°œν‘œλ₯Ό ν•΄μ•Ό μˆ˜ν–‰ν‰κ°€ 점수λ₯Ό νšλ“ν•  ν…Œλ‹ˆ λ§μ΄μ§€μš”.
- ν‰κ°€κ·œμΉ™μ˜ 예(μ°¨λ“± 보상) -
문제λ₯Ό λͺ¨λ‘ 맞힌 λͺ¨λ‘ μ΄ μ„Έ λͺ¨λ‘  μ΄ν•˜λ©΄ ― μ›λž˜ 주기둜 ν•œ λ³΄μƒμ˜ 3λ°°
문제λ₯Ό λͺ¨λ‘ 맞힌 λͺ¨λ‘ μ΄ μ—¬μ„― λͺ¨λ‘  μ΄ν•˜λ©΄ ― μ›λž˜ 주기둜 ν•œ λ³΄μƒμ˜ 2λ°°
문제λ₯Ό λͺ¨λ‘ 맞힌 λͺ¨λ‘ μ΄ 일곱 λͺ¨λ‘  이상이면 ― μ›λž˜ 주기둜 ν•œ 보상
문제λ₯Ό λͺ¨λ‘ 맞힌 λͺ¨λ‘ μ΄ 없을 경우, κ°€μž₯ 많이 맞힌 λͺ¨λ‘ μ—κ²Œ ― μ›λž˜ 주기둜 ν•œ 보상


이 ν™œλ™μ€ μœ νƒœμΈλ“€μ΄ μ‹€μ œ νƒˆλ¬΄λ“œλ₯Ό 놓고 ν† λ‘ ν•˜λŠ” λ„μ„œκ΄€ - μ˜ˆμ‹œλ°”μ˜ 풍경과 맀우 μœ μ‚¬ν•œ μž₯면을 μ—°μΆœν•  수 μžˆμŠ΅λ‹ˆλ‹€. 학생듀은 νƒˆλ¬΄λ“œμ— λŒ€ν•œ λ‹€μ–‘ν•œ 해석과 관점을 νƒκ΅¬ν•˜λ“―μ΄, ν˜•μ„±ν‰κ°€ λ¬Έμ œμ™€ <보기>와 선택지 속에 λ“±μž₯ν•œ μƒˆλ‘œμš΄ μž‘ν’ˆκ³Ό 견해듀을 놓고 λ…ΌμŸμ„ ν•  κ²ƒμž…λ‹ˆλ‹€.


κ΅μ‚¬μ˜ λ°œμ–Έλ§Œ λ”°λ‘œ μ œμ‹œν•΄ λ³΄κ² μŠ΅λ‹ˆ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