μˆ˜μ—…μ—μ„œμ˜ ν™œλ™λ“€μ΄ ν•™μƒλ“€μ—κ²Œ μ μ ˆν•œ λ³΄μƒμœΌλ‘œ μ£Όμ–΄μ§€λŠ” 것은 μ€‘μš”ν•œ μš”μ†Œμž…λ‹ˆλ‹€. κ°€μž₯ 쒋은 것은 적극적인 ν™œλ™μ˜ 횟수λ₯Ό μ²΄ν¬ν•˜μ—¬ μˆ˜ν–‰ν‰κ°€μ— λ°˜μ˜ν•˜λŠ” 것이고, κ·Έ λ‚΄μš©μ„ ν•™κ΅μƒν™œκΈ°λ‘λΆ€μ— κ΅κ³ΌνŠΉκΈ°μ‚¬ν•­μœΌλ‘œ 기둝해 μ£ΌλŠ” κ²ƒμž…λ‹ˆλ‹€. κ·Έλž˜μ„œ λ‹€μŒκ³Ό 같은 κ·œμΉ™μ„ μ œμ‹œν•˜μ˜€μŠ΅λ‹ˆλ‹€.

 

  1. κ΅μ‚¬λŠ” 학생듀이 질문.λ°œν‘œν•œ 횟수λ₯Ό λͺ¨λ‘ μ²΄ν¬ν•œλ‹€.
  2. 학생듀은 ν•œ μ‹œκ°„μ— ν•˜λ‚˜μ”© 질문.λ‹΅λ³€.λ°œν‘œλ₯Ό ν•  수 μžˆλ‹€.
  3. μ΅œμ†Œ νšŸμˆ˜λŠ” ν•™κΈ°λ‹Ή 10회이며, 횟수λ₯Ό λ‹€ μ±„μš΄ 학생은 κ·Έλ ‡μ§€ μ•Šμ€ ν•™μƒμ˜ λ°œν‘œλ₯Ό λ•λŠ”λ‹€.

 

두 λ²ˆμ§Έμ™€ 같은 κ·œμΉ™μ„ λ§Œλ“  것은 λͺ‡λͺ‡ 학생이 질문과 λ‹΅λ³€μ˜ 기회λ₯Ό 독점할 수 있기 λ•Œλ¬Έμž…λ‹ˆλ‹€. λ¬Όλ‘  μˆ˜ν–‰ν‰κ°€ μ μˆ˜μ™€ 상관없이 κΆκΈˆν•œ 것이 μžˆκ±°λ‚˜ λ‹€λ₯Έ μΉœκ΅¬μ—κ²Œ 도움을 μ£Όλ €λŠ” 것을 막을 ν•„μš”λŠ” μ—†μŠ΅λ‹ˆλ‹€. ν•˜μ§€λ§Œ, μ €μ˜ κ²½ν—˜μƒ νŠΉμ • μ‹œκ°„μ— ν•œ 번 μ§ˆλ¬Έμ΄λ‚˜ 닡변을 ν•œ 학생은 κ·Έλ ‡μ§€ λͺ»ν•œ ν•™μƒμ—κ²Œ 기회λ₯Ό μ–‘λ³΄ν•˜λŠ” λͺ¨μŠ΅μ„ 자주 λ³΄μ—¬μ£Όμ—ˆμŠ΅λ‹ˆλ‹€. 뿐만 μ•„λ‹ˆλΌ, νƒ€μΈμ˜ λ„μ›€μœΌλ‘œ μ§ˆλ¬Έμ„ ν•˜κ±°λ‚˜ 닡변을 ν•˜λŠ” 것도 ν—ˆμš©ν•˜λ©΄ 아이듀은 μžμ‹ μ΄ ν•  μ§ˆλ¬Έμ΄λ‚˜ 닡변을 λ‹€λ₯Έ 친ꡬλ₯Ό μœ„ν•΄ μ•Œλ €μ£ΌλŠ” λͺ¨μŠ΅μ„ λ³΄μ—¬μ€λ‹ˆλ‹€. ꡳ이 책상을 λͺ¨λ‘ μœΌλ‘œ λ°°μΉ˜ν•˜μ§€ μ•Šλ”λΌλ„ μžμ—°μŠ€λŸ½κ²Œ 짝 λ˜λŠ” μ†Œκ·œλͺ¨ 그룹이 ν˜•μ„±λ˜λ©΄μ„œ μžκΈ°λ“€λΌλ¦¬ 이야기λ₯Ό ν•©λ‹ˆλ‹€.

 

μ΄λŸ¬ν•œ μžλ°œμ„±κ³Ό ν˜‘λ™, 배렀의 λ§ˆμŒμ€ ν•™κΈ°μ˜ ν›„λ°˜λΆ€κ°€ 되면 μ„Έ 번째 κ·œμΉ™μœΌλ‘œ 인해 더 빛을 λ°œν•©λ‹ˆλ‹€. 이미 10번의 횟수λ₯Ό λ‹€ μ±„μš΄ 학생듀은 – 주둜 ν•™μ—… λŠ₯λ ₯이 λ›°μ–΄λ‚œ ν•™μƒλ“€μ΄μ§€μš”. - κ·Έλ ‡μ§€ λͺ»ν•œ μΉœκ΅¬λ“€μ„ μ’€ 더 적극적으둜 λ•μŠ΅λ‹ˆλ‹€.(μžμ—°μŠ€λŸ¬μš΄ ν•˜λΈŒλ£¨νƒ€?) λ”°λΌμ„œ κ΅μ‚¬λŠ” μ•„μ˜ˆ μ±…μƒμ΄λ‚˜ 의자λ₯Ό κ°€μ§€κ³  친ꡬ 곁에 κ°€ μ•‰λŠ” 것도 ν—ˆμš©ν•˜λ©΄ μ’‹μŠ΅λ‹ˆλ‹€.

 

λ‹€μ†Œ ν•™μ—… λŠ₯λ ₯이 λ–¨μ–΄μ§€λŠ” 학생듀은 μš°μˆ˜ν•œ 친ꡬ의 도움을 μ–»μ–΄κ°€λ©° μ§ˆλ¬Έμ„ ν•˜κΈ°λ„ ν•˜κ³ , 비둝 λ‹¨λ‹΅ν˜•μΈ κ²½μš°κ°€ λ§Žμ§€λ§Œ λ°œν‘œμžλ‚˜ κ΅μ‚¬μ˜ μ§ˆλ¬Έμ— 닡변도 ν•˜λ©° μˆ˜μ—…μ— μ°Έμ—¬ν•©λ‹ˆλ‹€. 미리 λ¬Έμ œμ— λŒ€ν•œ λΆ„μ„κΉŒμ§€ λλƒˆκ±°λ‚˜, μ• μ΄ˆμ— μ΄λŸ¬ν•œ λ°©μ‹μœΌλ‘œ 문제λ₯Ό ν‘Ό 학생이라면 λΉ λ₯Έ μ‹œκ°„ μ•ˆμ— 과제λ₯Ό μ™„μˆ˜ν•  κ²ƒμž…λ‹ˆλ‹€. κ·Έλ ‡κ²Œ 빨리 λλ‚œ 학생은 μ£Όλ³€μ˜ λ‹€ λͺ»ν•œ 친ꡬλ₯Ό μ§€μΌœλ³΄κ±°λ‚˜ 돕도둝 ν•©λ‹ˆλ‹€.

 

 

―― 

과정평가 κ΄€λ ¨κΈ€: μΉ­μ°¬μŠ€ν‹°μ»€λ₯Ό μ΄μš©ν•œ 과정평가와 μˆ˜μ—…μ •λ¦¬

 

μΉ­μ°¬μŠ€ν‹°μ»€λ₯Ό μ΄μš©ν•œ 과정평가와 μˆ˜μ—…μ •λ¦¬

μΉ­μ°¬μŠ€ν‹°μ»€λ₯Ό ν™œμš©ν•˜μ—¬ 과정평가λ₯Ό ν•œ κ²½ν—˜μ— λŒ€ν•΄ λ§μ”€λ“œλ € λ³΄κ² μŠ΅λ‹ˆλ‹€. μ €λŠ” 2015ν•™λ…„λ„μ˜ 고등학ꡐ 3ν•™λ…„ 1ν•™κΈ° μˆ˜μ—…μ—μ„œ 이 μΉ­μ°¬μŠ€ν‹°μ»€ μ œλ„λ₯Ό 본격적으둜 ν™œμš©ν–ˆλŠ”λ°, μ•ˆνƒ€κΉκ²Œλ„ μœ„ 사진

googeo.kr

――

컀버이미지 좜처, Alissa De Leva on Unspla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