κ΅μ‹€μ˜ 책상 λ°°μ—΄λŒ€λ‘œ 맨 μ•žμ—μ„œ 맨 λ’€κΉŒμ§€ ν•œ μ€„μ˜ 학생듀이 ν•˜λ‚˜μ˜ νŒ€μ΄ λ©λ‹ˆλ‹€. μ€„μ˜ ꡬ성원 쀑 ν•œ λͺ…이라도 μ§ˆλ¬Έμ— λŒ€λ‹΅μ„ λͺ»ν•˜λ©΄ λͺ¨λ“  ꡬ성원듀이 κ°€λ²Όμš΄ λ²ŒμΉ™μ„ ν•¨κ»˜ λ°›μŠ΅λ‹ˆλ‹€. λ”°λΌμ„œ ν•™μƒλ“€μ—κ²Œ 쀄은 μΌμ’…μ˜ 'κ³΅λ™μš΄λͺ…체'κ°€ λ©λ‹ˆλ‹€. μ—¬κΈ°μ„œλŠ” A~F의 6쀄이 있고 각 쀄에 5λͺ…μ”© μžˆλ‹€κ³  κ°€μ •ν•˜κ³  μ„€λͺ…ν•˜κ² μŠ΅λ‹ˆλ‹€(총 30λͺ…인 ν•™κΈ‰).

 

1.

각 μ€„μ˜ νŠΉμ • μœ„μΉ˜μ— μžˆλŠ” 학생듀이 μΌμ–΄λ‚©λ‹ˆλ‹€. 맨 μ•ž 학생일 μˆ˜λ„ 있고, 두 번째 앉은 학생일 μˆ˜λ„ 있고, 맨 λ’€ 학생일 μˆ˜λ„ μžˆμŠ΅λ‹ˆλ‹€. 각 μ€„μ—μ„œ 같은 μœ„μΉ˜μ— μžˆλŠ” ν•™μƒλ“€μ΄κΈ°λ§Œ ν•˜λ©΄ λ©λ‹ˆλ‹€. μ„€λͺ…μ˜ νŽΈμ˜μƒ, μ—¬κΈ°μ„œλŠ” 맨 μ•žμ˜ 학생(각 μ€„μ˜ 1번 학생)을 μΌμœΌμΌ°λ‹€κ³  κ°€μ •ν•˜κ² μŠ΅λ‹ˆλ‹€. 그러면 각 μ€„μ˜ 1번 μœ„μΉ˜μ— μžˆλŠ” μ—¬μ„― λͺ…μ˜ 학생이 μΌμ–΄λ‚˜λŠ” κ²ƒμž…λ‹ˆλ‹€.



2.

일어선 학생 6λͺ…이 κ°„λ‹¨ν•œ κ²Œμž„μ„ ν•˜μ—¬ μ§ˆλ¬Έμ„ 받은 쀄을 μ„ μ •ν•©λ‹ˆλ‹€. 주둜 λˆˆμΉ˜κ²Œμž„μ„ ν•˜λŠ”λ°, μ΄λŠ” μ‹œκ°„μ΄ κ°€μž₯ 적게 κ±Έλ¦¬λŠ” κ²Œμž„μ΄κΈ° λ•Œλ¬Έμž…λ‹ˆλ‹€. λ™μ‹œμ— 2λͺ…이 걸렸을 λ•ŒλŠ” κ°€μœ„λ°”μœ„λ³΄λ₯Ό ν•©λ‹ˆλ‹€. μ—¬κΈ°μ„œλŠ” C쀄이 κ±Έλ Έλ‹€κ³  κ°€μ •ν•˜κ² μŠ΅λ‹ˆλ‹€.


3.

Cμ€„μ˜ 맨 λ’€ 학생(5번째 학생)이 μΌμ–΄λ‚˜μ„œ μ§ˆλ¬Έμ„ λ°›κ³  이에 λŒ€λ‹΅ν•©λ‹ˆλ‹€. λŒ€λ‹΅μ„ 잘 ν•˜λ©΄ κ·Έ μ•žμ˜ 학생(4번째 학생)이 λ‹€μŒ μ§ˆλ¬Έμ„ λ°›κ³ , 또 κ·Έ λ‹€μŒ 학생(3번째 학생)이 μ§ˆλ¬Έμ„ λ°›λŠ” λ°©μ‹μœΌλ‘œ μ§„ν–‰ν•©λ‹ˆλ‹€. κ·Έλ ‡κ²Œ ν•œ 쀄, 5λͺ…μ˜ 학생이 λͺ¨λ‘ λŒ€λ‹΅μ„ 잘 ν•˜λ©΄ μ „μ‹œν•™μŠ΅ κ²Œμž„μ€ 끝이 λ‚©λ‹ˆλ‹€. κ·ΈλŸ¬λ‚˜ 이런 κ²½μš°λŠ” 잘 없을 κ²ƒμž…λ‹ˆλ‹€. λ’€λ‘œ 갈수둝 μ–΄λ €μš΄ μ§ˆλ¬Έμ„ λ˜μ§€λŠ” 것이 μ’‹κΈ° λ•Œλ¬Έμž…λ‹ˆλ‹€.

 


4.

κ·Έλ¦¬ν•˜μ—¬ ν•΄λ‹Ήν•˜λŠ” μ€„μ˜ 단 ν•œ λͺ…이라도 λŒ€λ‹΅ν•˜μ§€ λͺ»ν•œλ‹€λ©΄ κ·Έ 쀄은 'μ‹€νŒ¨'ν•œ κ²ƒμž…λ‹ˆλ‹€. 그러면 ν•΄λ‹Ή μ€„μ˜ 학생듀은 μž μ‹œ μ˜†μœΌλ‘œ λ‚˜μ™€μ„œ 'μ•‰μ•˜λ‹€ μΌμ–΄λ‚˜κΈ°' 5회 정도λ₯Ό ν•©λ‹ˆλ‹€. λ²Œμ„ μ£Όλ €λŠ” 것이 λͺ©μ μ΄ μ•„λ‹ˆκ³  λͺΈμ„ μ›€μ§μ΄κ²Œ ν•˜λŠ” 데에 λͺ©μ μ΄ μžˆμœΌλ―€λ‘œ μ²΄λ²Œμ΄λΌλŠ” 인상을 μ£Όμ§€ μ•Šλ„λ‘ ν•©λ‹ˆλ‹€. '쀄 μ§€μ–΄ ꡐ싀 ν•œ 바퀴 κ±·κΈ°' 등도 μ’‹μŠ΅λ‹ˆλ‹€.


5.

C쀄이 μ‹€νŒ¨ν–ˆμœΌλ―€λ‘œ, λ‹€λ₯Έ 쀄이 β€˜μ„±κ³΅β€™μ— 도전해야 ν•©λ‹ˆλ‹€. β€˜μ„±κ³΅β€™μ΄λž€ 1~5λ²ˆκΉŒμ§€ 5λͺ…μ˜ 학생이 λͺ¨λ‘ μ§ˆλ¬Έμ— λŒ€λ‹΅μ„ ν•˜λŠ” κ²ƒμž…λ‹ˆλ‹€. 방금 λ„μ „ν–ˆλ˜ C쀄을 μ œμ™Έν•œ A, B, D, E, Fμ€„μ˜ 2번 학생이 μΌμ–΄λ‚˜μ„œ 눈치 κ²Œμž„μ„ ν•©λ‹ˆλ‹€. 

 


6.

λ§Œμ•½ D쀄이 μ„ μ •λ˜μ—ˆλ‹€λ©΄ β‘£λ²ˆ 단계와 λ§ˆμ°¬κ°€μ§€λ‘œ 5번 학생뢀터 μ§„ν–‰ν•©λ‹ˆλ‹€. μ΄λ•Œ μ§ˆλ¬Έμ€ C쀄이 ν•  λ•Œμ˜ 것과 같은 κ²ƒμœΌλ‘œ ν•˜λŠ” 것이 μ’‹μŠ΅λ‹ˆλ‹€. 학생듀이 μΉœκ΅¬λ“€κ³Όμ˜ ν˜‘λ™ 등을 톡해 κ·Έ 전에 μ€€λΉ„λ§Œ ν•΄ λ‘μ—ˆλ‹€λ©΄ μ œλŒ€λ‘œ λŒ€λ‹΅μ„ ν•  수 μžˆλŠ” 것이기 λ•Œλ¬Έμž…λ‹ˆλ‹€. κ·ΈλŸ¬λ‚˜ 가끔 κ·Έ 이유λ₯Ό λ¬Όμ–΄λ³΄κ±°λ‚˜, 돌발적으둜 μˆœμ„œλ₯Ό λ°”κΎΈλŠ” 것도 ν•™μƒλ“€μ˜ μ˜ˆμƒμ„ λ›°μ–΄λ„˜λŠ” μƒˆλ‘œμš΄ μš”μ†Œκ°€ 될 μˆ˜λ„ μžˆμŠ΅λ‹ˆλ‹€.



μ΄λ ‡κ²Œ ν•΄μ„œ Dμ€„μ˜ 5λͺ…μ˜ 학생이 λͺ¨λ‘ 문제λ₯Ό λ§žνžŒλ‹€λ©΄ '성곡'ν•œ 것이 되고 κ²Œμž„μœΌλ‘œ μ „μ‹œν•™μŠ΅ν™•μΈν•˜κΈ°λŠ” 끝이 λ‚©λ‹ˆλ‹€. μ „μ‹œμ— μ–΄λ–€ 것을 λ°°μ› κ³ , 무엇을 μ§ˆλ¬Έν• μ§€μ— 따라 ν•΄λ‹Ή μ€„μ˜ 학생듀이 λͺ¨λ‘ 칠판 μ•žμœΌλ‘œ λ‚˜μ™€μ„œ μˆœμ„œλŒ€λ‘œ μΉ νŒμ— 닡을 적게 ν•˜λŠ” 방식도 κ½€λ‚˜ 즐겁게 ν•  수 μžˆλŠ” μ „μ‹œν•™μŠ΅ν™•μΈ κ²Œμž„μž…λ‹ˆλ‹€.


C쀄이 κ΅μ‚¬μ˜ μ§ˆλ¬Έμ— λŒ€λ‹΅ν•˜κΈ° μœ„ν•΄ κ³ μ‹¬ν•˜κ³  μ• μ“°λŠ” λ™μ•ˆ λ‹€λ₯Έ μ€„μ˜ 학생듀은 책을 톡해 ν™•μΈν•˜κ±°λ‚˜, μΉœκ΅¬λ“€κ³Ό μ—΄μ‹¬νžˆ ν† μ˜ν•΄μ•Ό ν•©λ‹ˆλ‹€. 즉, β‘ ~β‘€μ˜ 과정이 μ§„ν–‰λ˜λŠ” λ™μ•ˆ 각각의 단계에 ν•΄λ‹Ήλ˜μ§€ μ•ŠλŠ” 학생듀은 κ³„μ†ν•΄μ„œ μ „μ‹œμ— ν•™μŠ΅ν•œ λ‚΄μš©λ“€μ„ μΉœκ΅¬λ“€μ˜ 도움을 λ°›μ•„ ν™•μΈν•˜κ³  μˆ™μ§€ν•΄μ•Ό ν•©λ‹ˆλ‹€. κ΅μ‹€μ—μ„œλŠ” μ΄λŸ¬ν•œ 것듀이 μˆ˜μ—… 진행에 λ°©ν•΄λ˜μ§€ μ•ŠλŠ” μ„ μ—μ„œ λͺ¨λ‘ ν—ˆμš©λ©λ‹ˆλ‹€.



―― 

덧,

이 ν™œλ™μ„ μ „μ‹œν•™μŠ΅ ν™•μΈμš©μœΌλ‘œ μ†Œκ°œν•˜μ˜€μ§€λ§Œ, λ‹€μŒκ³Ό 같이 ν™œμš©ν•  μˆ˜λ„ μžˆκ² μŠ΅λ‹ˆλ‹€.


λ³€ν˜•1. μˆ˜μ—… 쀑 ν™œλ™μœΌλ‘œ ν•œ μ‹œκ°„ λ‚΄λ‚΄ κ²Œμž„을 ν•˜λ©°, 학생 μƒν˜Έ κ°„ 자유둜운 μ˜μ‚¬μ†Œν†΅ 및 자료 쑰사λ₯Ό ν—ˆμš©. (ν•™μŠ΅ λ‚΄μš©μ„ 미리 μ œμ‹œν•˜μ˜€λ‹€λ©΄ μΌμ’…μ˜ 'κ±°κΎΈλ‘œκ΅μ‹€' μ „λž΅.)


λ³€ν˜•2. ν•΄λ‹Ή μ°¨μ‹œ μˆ˜μ—… λ‚΄μš©μ„ ν™•μΈν•˜κΈ° μœ„ν•œ ν•™μŠ΅ λ‚΄μš© 정리 ν™œλ™μœΌλ‘œ ν™œμ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