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Žμ€ λ¬Έμ œμ§‘μ—μ„œ λ‹¨λ½λ³„λ‘œ μš”μ•½λ¬Έμ„ μ œμ‹œν•˜κ±°λ‚˜, 핡심 κ°œλ…λ§Œμ„ μ •λ¦¬ν•˜λŠ” 데에 그치고 μžˆλŠ”λ°, 학생듀 λ˜ν•œ μ œμ‹œλ¬Έμ„ μ½μœΌλ©΄μ„œ λ‹¨λ½λ³„λ‘œ μš”μ•½μ„ ν•˜λŠ” 방식을 많이 μ‚¬μš©ν•©λ‹ˆλ‹€. μ΄λŸ¬ν•œ ν›ˆλ ¨μ΄ 의미 μ—†λŠ” 것은 μ•„λ‹ˆμ§€λ§Œ, 쀑심 λ‚΄μš©λ§Œ νŒŒμ•…ν•΄μ„œλŠ” λͺ¨λ“  문제λ₯Ό ν•΄κ²°ν•  수 없을 뿐만 μ•„λ‹ˆλΌ, β€˜κΈ€μ΄ μ–΄λ–€ νλ¦„μœΌλ‘œ μ“°μ—¬μ‘ŒλŠ”κ°€?, 학생듀을 ν—·κ°ˆλ¦¬κ²Œ ν•˜λŠ” μš”μΈμ€ μ œμ‹œλ¬Έμ˜ 어디에 숨겨져 μžˆλŠ”κ°€?’ λ“±μ˜ μ§ˆλ¬Έμ— λŒ€ν•΄ 그리 효과적인 λŒ€λ‹΅μ„ μ£Όμ§€ λͺ»ν•©λ‹ˆλ‹€. 반면, 단선적인 글을 κ΅¬μ‘°ν™”βˆ™μ‹œκ°ν™”ν•œ λ…ν•΄μ§€λ„λŠ” κΈ€μ˜ ꡬ쑰와 ν•¨κ»˜ μ£Όμš” μš©μ–΄, μƒˆλ‘œμš΄ λ‹¨μ–΄μ˜ 관계λ₯Ό λͺ¨λ‘ μ΄ν•΄ν•˜λŠ” 데에 도움을 μ€λ‹ˆλ‹€.


β€˜λ³„μ˜ 밝기, 겉보기 λ“±κΈ‰, 볡사 ν”ŒλŸ­μŠ€, μ ˆλŒ€ λ“±κΈ‰, 거리 νŒλ‹¨β€™ 등이 ν‚€μ›Œλ“œλΌκ³  ν•  수 μžˆμŠ΅λ‹ˆλ‹€. μ΄λŸ¬ν•œ ν‚€μ›Œλ“œλ“€μ˜ 관계가 λ“œλŸ¬λ‚˜λ„λ‘ μ œμ‹œλ¬Έμ„ λΆ„μ„ν•˜λ©΄μ„œ μ‹œκ°ν™”ν•œ κ²ƒμž…λ‹ˆλ‹€.


β€˜μž‘κ°€μ£Όμ˜, ν—λ¦¬μš°λ“œ μ˜ν™”, ν¬λ“œ μ‹œμŠ€ν…œ, νžˆμΉ˜μ½•, λ§₯κ±°ν•€ 기법’ 등이 μ£Όμš” μš©μ–΄ 및 μƒˆλ‘œμš΄ κ°œλ…μ„ λ‚˜νƒ€λ‚΄λŠ” ν‚€μ›Œλ“œλΌκ³  ν•  수 μžˆμŠ΅λ‹ˆλ‹€. 그리고 β€˜μ˜Ήν˜Έ, 영ν–₯, μ˜€λŠ˜λ‚ β€™ λ“±μ˜ λ‹¨μ–΄λ‘œ 관계λ₯Ό λ‚˜νƒ€λ‚΄μ—ˆμŠ΅λ‹ˆλ‹€.


일단 이런 과제λ₯Ό 맑으면 학생듀은 μžμ‹ λ“€μ˜ μŠ€νƒ€μΌμ„ 버리지 λͺ»ν•©λ‹ˆλ‹€. 예쁘게 ν•˜λ €κ³  ν•˜κ±°λ‚˜, λ§Žμ€ λ‚΄μš©μ„ λ‹΄μœΌλ €κ³  ν•©λ‹ˆλ‹€. κ·ΈλŸ¬λ‚˜ 이 ꡬ쑰화 κ³Όμ •μ—μ„œ μ€‘μš”ν•œ 것은 λ‹¨μˆœν•΄μ•Ό ν•œλ‹€λŠ” κ²ƒμž…λ‹ˆλ‹€. λ‹¨μˆœν•˜κ²Œ ν‘œν˜„ν•  수 μžˆμ–΄μ•Ό κΌ­ ν•„μš”ν•œ 것을 쉽고 λΉ λ₯΄κ²Œ 찾을 수 μžˆλŠ” 지도(map)λ‘œμ„œμ˜ κ°€μΉ˜κ°€ 있고, μ œν•œλœ μ‹œκ°„ μ•ˆμ— 독해λ₯Ό μ™„λ£Œν•  수 있기 λ•Œλ¬Έμž…λ‹ˆλ‹€.

μ œμ‹œλ¬Έ κ΅¬μ‘°ν™”λŠ” λ°œν‘œμžλΏλ§Œ μ•„λ‹ˆλΌ, μˆ˜μ—… μ°Έμ—¬ν•˜λŠ” λͺ¨λ“  학생듀이 해와야 ν•©λ‹ˆλ‹€. κ·Έλž˜μ•Ό μ„œλ‘œμ˜ μ‹œκ°ν™” 결과물을 λΉ„κ΅ν•˜κ³  더 쒋은 μ‹œκ°ν™”, 즉 κΈ€μ˜ ꡬ쑰적 μ΄ν•΄μ˜ μ „λž΅μ„ 깨우칠 수 μžˆμŠ΅λ‹ˆλ‹€.


κ΅¬μ‘°ν™”ν•˜λŠ” μ ˆμ°¨λŠ” μ•„λž˜μ™€ κ°™μŠ΅λ‹ˆλ‹€.

  1. 지문을 읽으며 ν‚€μ›Œλ“œμ—λŠ” λ™κ·ΈλΌλ―Έλ‚˜ λ„€λͺ¨ λ“±μ˜ ν‘œμ‹œλ₯Ό ν•˜κ³ , ν•˜μœ„ λ‚΄μš©μ— ν•΄λ‹Ήν•˜λŠ” 것은 밑쀄 λ“±μ˜ ν‘œμ‹œλ₯Ό ν•œλ‹€.
  2. 그것을 λ°”νƒ•μœΌλ‘œ ν‚€μ›Œλ“œλ₯Ό μ“΄λ‹€.
  3. ν‚€μ›Œλ“œλ“€μ˜ 관계λ₯Ό λŒ€λ¦½, 인과, μœ μ‚¬κ°œλ…, λΆ„λ₯˜ λ“±μ˜ λ°©λ²•μœΌλ‘œ ν‘œμ‹œν•œλ‹€.
  4. ν•„μš”ν•œ ν•˜μœ„ κ°œλ…μ„ μ •λ¦¬ν•œλ‹€.



이 μˆ˜μ—…μ˜ μ ˆμ°¨λŠ” μ•„λž˜μ™€ κ°™μŠ΅λ‹ˆλ‹€.


  1. λ°œν‘œμžλ“€μ΄ TVν™”λ©΄μ΄λ‚˜ ν”„λ‘œμ ν„° 화면에 μ€€λΉ„ν•œ μ‹œκ°ν™” κ²°κ³Όλ¬Ό ― 독해지도λ₯Ό μ œμ‹œν•˜κΈ° μœ„ν•΄ μ€€λΉ„ν•˜λŠ” λ™μ•ˆ, μ•‰μ•„μžˆλŠ” 학생듀은 짝과 ν•¨κ»˜ μ„œλ‘œμ˜ 독해지도λ₯Ό λΉ„κ΅ν•˜λ©° ν‰κ°€ν•©λ‹ˆλ‹€.
  2. λ°œν‘œμžλ“€μ€ μ§€λ¬Έμ˜ μ£Όμš” λΆ€λΆ„μ΄λ‚˜ μ–΄λ €μš΄ 뢀뢄을 μ½μœΌλ©΄μ„œ ν•΄λ‹Ή 뢀뢄을 μ‹œκ°ν™”ν•œ 것을 ν•™μƒλ“€μ—κ²Œ μ„€λͺ…ν•©λ‹ˆλ‹€. μ•‰μ•„μžˆλŠ” 학생듀은 κ²½μ²­ν•˜λ©° 질문이 있으면 μ§ˆλ¬Έμ„ ν•©λ‹ˆλ‹€.
  3. 독해지도λ₯Ό ν™œμš©ν•œ μ œμ‹œλ¬Έ μ„€λͺ…이 λλ‚˜λ©΄, λ°œν‘œμžλ“€μ€ 각자 맑은 문항을 μ„€λͺ…ν•©λ‹ˆλ‹€. μ΄λ•Œ 문제의 ν•¨μ •μ΄λ‚˜ 좜제 μ „λž΅, λ§€λ ₯적인 μ˜€λ‹΅μ„ μ€‘μ‹¬μœΌλ‘œ μ„€λͺ…ν•©λ‹ˆλ‹€. μ•‰μ•„μžˆλŠ” 학생듀은 μžμ‹ μ΄ ν•œ 것과 λΉ„κ΅ν•˜λ©΄μ„œ κ²½μ²­ν•˜κ³  질문이 있으면 μ§ˆλ¬Έμ„ ν•©λ‹ˆλ‹€.
  4. λ°œν‘œμžμ˜ λ°œν‘œ 쀑 ν˜Ήμ€ 후에, μ•‰μ•„μžˆλŠ” 학생듀은 각자의 λ…ΈνŠΈμ— β€˜μƒˆλ‘­κ²Œ μ•Œκ²Œ 된 것, μ•Œκ³  μžˆμ§€λ§Œ μ€‘μš”ν•œ 것’ 등을 κΈ°λ‘ν•©λ‹ˆλ‹€. λ°œν‘œμžλ“€μ€ λ°œν‘œκ°€ λλ‚˜λ©΄ 자리둜 λŒμ•„κ°‘λ‹ˆλ‹€.
  5. λͺ¨λ“  ν•™μƒλ“€μ—κ²Œ 짝과 κ°€μœ„λ°”μœ„λ³΄ λ˜λŠ” λˆˆμ‹Έμ›€μ„ ν•˜κ²Œ ν•©λ‹ˆλ‹€. μ§„ μ‚¬λžŒκ³Ό 이긴 μ‚¬λžŒμ—κ²Œ 각각 방금 ν’€μ΄ν•œ 문제λ₯Ό λ‚˜λˆ„μ–΄μ„œ μ„œλ‘œμ—κ²Œ μ„€λͺ…ν•˜λ„λ‘ μ§€μ‹œν•©λ‹ˆλ‹€. 예λ₯Ό λ“€μ–΄, β€œμ§„ μ‚¬λžŒμ€ ν™€μˆ˜ 번호 문제λ₯Ό, 이긴 μ‚¬λžŒμ€ 짝수 번호 문제λ₯Ό μ„€λͺ…ν•˜μ„Έμš”.”와 같이 λ§ν•©λ‹ˆλ‹€.
  6. λ”Έλ¦Ό 문제 쀑 ν•˜λ‚˜λ₯Ό 짝과 λ‚˜λˆ„μ–΄ λ§‘κ³  이에 λŒ€ν•œ λ³€ν˜•λ¬Έμ œλ₯Ό μΆœμ œν•©λ‹ˆλ‹€. λ³€ν˜•λ¬Έμ œλŠ” λ°œλ¬Έμ„ λ°˜λŒ€λ‘œ ν•˜λŠ” 것이 κ·Έ μΆœλ°œμž…λ‹ˆλ‹€. 예λ₯Ό λ“€μ–΄, μ›λž˜μ˜ 발문이 β€œμœ—κΈ€μ˜ λ‚΄μš©κ³Ό μΌμΉ˜ν•˜μ§€ μ•ŠλŠ” 것은?”이라면 β€œμœ—κΈ€μ˜ λ‚΄μš©κ³Ό μΌμΉ˜ν•˜λŠ” 것은?β€μœΌλ‘œ λ°”κΎΈλŠ” κ²ƒμž…λ‹ˆλ‹€. 그리고 μ„ νƒμ§€μ˜ λ‚΄μš©λ„ 그에 맞게 μˆ˜μ •ν•©λ‹ˆλ‹€. μ΄λ ‡κ²Œ λ§Œλ“€μ–΄μ§„ λ³€ν˜•λ¬Έμ œλŠ” 남은 μ‹œκ°„μ΄λ‚˜ μ°¨μ‹œμ— 따라 β“ 짝과 μ„œλ‘œ λ°”κΎΈμ–΄ 문제λ₯Ό ν’€κ³ , μ„œλ‘œ ν•΄μ„€ν•΄ μ£Όκ±°λ‚˜, β“‘ μ˜† λ˜λŠ” λ’€μ˜ 쑰와 μ„œλ‘œ 문제λ₯Ό λ°”κΎΈμ–΄ ν’€κ³  μ„œλ‘œ ν•΄μ„€ν•΄ 쀄 수 μžˆμŠ΅λ‹ˆλ‹€.
  7. ꡐ사가 ν•΄λ‹Ή μ°¨μ‹œμ— κ³΅λΆ€ν•œ μ œμ‹œλ¬Έμ˜ 우수 λ…ν•΄μ§€λ„μ˜ 쑰건을 μ„€λͺ…ν•˜λ©΄, λ°œν‘œμžλ₯Ό μ œμ™Έν•˜κ³  μ§€λ¬Έ 독해지도λ₯Ό 잘 μ •λ¦¬ν•œ 학생을 μ„ λ°œν•˜μ—¬ λ³΄μƒν•©λ‹ˆλ‹€. 짝으둜 앉은 두 λͺ…μ˜ 집단을 β€˜νŒ€β€™μ΄λΌκ³  ν•œλ‹€λ©΄, νŒ€(2λͺ…) β†’ μ•žλ’€ νŒ€(4λͺ…) β†’ μΈμ ‘ν•œ νŒ€(6~8λͺ…)의 순으둜 잘 된 독해지도λ₯Ό 학생듀이 μΆ”μ²œν•˜κ³ , μ΅œμ’…μ μœΌλ‘œ 올라온 독해지도 4~5개 μ€‘μ—μ„œλŠ” ꡐ사가 졜우수 독해지도λ₯Ό κ²°μ •ν•©λ‹ˆλ‹€. μΆ”ν›„ λ‹€λ₯Έ 학생듀이 μ΅œμš°μˆ˜ 독해지도λ₯Ό κΈ°μ–΅ν•˜μ˜€λ‹€κ°€ λͺ¨λ°©ν•˜μ—¬ μž¬μž‘μ„±ν•˜λ„λ‘ ν•  μˆ˜λ„ μžˆμŠ΅λ‹ˆλ‹€.


그런데 μΆ”κ°€μ μœΌλ‘œ κ³ λ €ν•΄μ•Ό ν•  μ€‘μš”ν•œ 점이 μžˆμŠ΅λ‹ˆλ‹€.


μš°λ¦¬κ°€ μ΄λŸ¬ν•œ 과정을 μ§„ν–‰ν•˜λŠ” μ΄μœ λŠ” 문제λ₯Ό 잘 ν’€κΈ° μœ„ν•΄μ„œμž…λ‹ˆλ‹€. 그런데 μ‹œν—˜ μƒν™©μ—μ„œ μ§€λ¬Έ ν•˜λ‚˜λ₯Ό μ €λ ‡κ²Œ κ΅¬μ‘°ν™”ν–ˆλ‹€κ°€λŠ” 틀림없이 μ‹œκ°„μ΄ λͺ¨μžλΌκ² μ§€μš”. κ·Έλž˜μ„œ 학생듀은 λ°˜λ“œμ‹œ λ‹€μŒκ³Ό 같은 μΆ”κ°€ 과정을 거쳐야 ν•©λ‹ˆλ‹€.

ν•™μƒλ“€μ˜ 1μ°¨ 독해지도λ₯Ό ν•œ 번 더 λ‹¨μˆœν™”ν•©λ‹ˆλ‹€. (2μ°¨ 독해지도)

ν•„μš”ν•˜λ‹€λ©΄ 그것을 λ‹€μ‹œ 더 λ‹¨μˆœν™”ν•˜λ„λ‘ ν•©λ‹ˆλ‹€. (3μ°¨ 독해지도)

그러면 이제 μ œλ²• λ‹¨μˆœν•œ 독해지도가 λ˜μ—ˆμ„ κ²ƒμž…λ‹ˆλ‹€. λ‹¨μˆœν™” ν•  λ•Œμ—λŠ” 지문을 보지 말고, 지문을 읽고 문제λ₯Ό ν’€μ—ˆλ˜ 기얡을 λ˜μ‚΄λ €μ„œ μž‘μ„±ν•΄λ³΄λΌκ³  해도 맀우 νš¨κ³Όμ μž…λ‹ˆλ‹€.


λ§€μ‹œκ°„ μ΄λŸ¬ν•œ λ‹¨μˆœν™” 과정을 κ±°μΉ  μˆ˜λ„ μžˆμ§€λ§Œ, ν•œ 챕터가 끝났을 λ•Œ, λ¬Έμ œμ§‘ ν•œ ꢌ이 끝났을 λ•Œ, ν•œ ν•™κΈ°κ°€ 끝났을 λ•Œμ— κ·Έλ•ŒκΉŒμ§€μ˜ λ‚΄μš©μ„ λŒμ•„보고, 전체λ₯Ό 쑰망할 수 있게 ν•˜κΈ° μœ„ν•΄μ„œ 이런 ν™œλ™μ„ ν•˜λŠ” 것도 μ’‹κ² μŠ΅λ‹ˆλ‹€.

μ–΄μ¨Œλ“ , λ‹¨μˆœν•˜κ²Œ ν•˜λ„λ‘ ν•˜λŠ” 것이 이 ν™œλ™μ—μ„œμ˜ μ€‘μš”ν•œ μ μž…λ‹ˆλ‹€.


μ•„λž˜ λ§ν¬λŠ” ν•œ ν•™κΈ°κ°€ λλ‚œ λ’€, 여름방학 λ°©κ³Όν›„μˆ˜μ—… μ‹œκ°„μ— μ—°κ³„κ΅μž¬ ν•œ κΆŒμ— μžˆλŠ” λΉ„λ¬Έν•™ μ§€λ¬Έ 전체λ₯Ό 각각의 λͺ¨λ‘ μ΄ λ‹¨μˆœν™”ν•œ 것을 ν•œ 데 λͺ¨μ•„뢙인 κ²ƒμ˜ μΌλΆ€μž…λ‹ˆλ‹€.

http://googeo.kr/entry/textmapping2015fi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