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ng Democracy 수행평가 안내(3): 체인지메이커란?

스스로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 실천하는 배움

체인지메이커 기획안 작성을 위한 안내



체인지메이커 프로젝트의 개념

청소년들이 본인이 속한 커뮤니티(가정, 학교, 지역사회, 공동체)에 존재하는 사회 문제에 대해 인식하고 해결 방안을 도출하면서 공감능력, 협력적 리더십, 팀워크 및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는 프로젝트입니다.

문제발견 – 솔루션 찾기 – 행동하기 – 퍼뜨리기의 4단계로 진행됩니다.


<그림> 체인지메이커 로드맵. (출처 유쓰망고)



Doing Democracy 수행평가로서의 체인지메이커

더 나은 민주주의를 만들고 더 나은 민주시민이 될 수 있도록 이를 가로막는 나와 주변의 문제를 둘러보고, 개선책을 모색해 보기 위한 활동입니다. 폭넓게는 민주시민의 기본 자질인 ‘주인의식’을 확인하고 실천하기 위한 것이기도 합니다.

수행평가 결과물로는 본래 체인지메이커 프로젝트 4단계 중 2단계까지 진행된 것을 요구합니다. 즉, 문제를 발견하고 솔루션을 고민해 오는 것까지입니다. 그러나, 좋은 솔루션을 내기 위해서는 문제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며, 행동과 확산에 대한 전제가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이 점을 염두에 두고 솔루션을 고민해 보세요.



방법 및 절차

1. 민주시민 교재의 ‘T격 T격 그리고 함께’에 작성한 내용 중에서 해결하거나 개선하고 싶은 문제를 선택합니다.

2. 개인 혹은 팀(4인 이하)으로 해결/개선을 위한 아이디어를 모색하고 계획을 구체화합니다.



기획안의 내용과 형식

B4용지를 활용하여 자유롭게 작성하면 되지만(시각적으로 구조화된 글, 포스터, 마인드맵, 도표, 그림 등), 아래 요소는 반드시 포함되어야 합니다.


- 문제[각주:1]

무엇이 문제인가? 

왜 문제인가?

누구의 문제인가?


- 질문(기획안의 제목)[각주:2]

"어떻게 하면 [대상]들이 [문제상황]을 하지 않고 [변화]할 수 있을까?"

(예) 어떻게 하면 [어린이]들이 [칫솔을 떨어뜨리지] 않고 [쥐고 움직이기 쉽도록 디자인]할 수 있을까?


- 솔루션

무엇을 할 것인가?

어떻게 할 것인가?

왜 하는가?

언제 할 것인가?

어디서 할 것인가?

누구와 함께 할 것인가?

기대되는 변화


<그림> 솔루션의 사례들(누르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출처, 유쓰망고)




평가 기준

문제의식의 적절성

솔루션의 적절성, 구체성, 실현가능성

필수 요소 작성 여부



기타

1. 기획안 작성은 수업 중에만 할 수 있습니다. 최종 제출일은 11월 6일(수)~7일(목)입니다. (단, 민주시민 교재는 예정대로 11월 4일(월)까지 제출입니다.)

2. 체인지메이커는 4인 이하 팀으로 기획할 수 있으며, 같은 반이 아니어도 됩니다. 다만, 기획안은 개인별로 제출해야 하며, 그 내용에도 팀의 계획뿐만 아니라 개인의 역할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합니다.[각주:3]

3. 수행평가로는 기획안만 제출하면 되지만, 이후에 개인적으로 혹은 친구들과 여럿이, 혹은 동아리 등에서 실천해 보기를 강력히 권합니다. 만약 실천한다면, 그 내용은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될 것입니다.[각주:4] 



참고(도움받을 수 있는 곳)


유쓰망고 블로그[각주:5]

https://blog.naver.com/youthmango


스토리북(청소년용) 다운로드받기

https://blog.naver.com/youthmango/221326411543

(링크를 누르면 연결되는 글이 있습니다. 이 글의 거의 끝 부분에 다운로드 링크가 있어요. 그걸 누르고 설문을 작성하면 됩니다.)


다양한 체인지메이커 사례 보기(이달의 유망주)

https://blog.naver.com/PostList.nhn?blogId=youthmango&from=postList&categoryNo=10




  1.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https://googeo.kr/entry/Doing-Democracy-4 [본문으로]
  2.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https://googeo.kr/entry/Doing-Democracy-4 [본문으로]
  3. 그러므로, 평가도 팀이 아닌 개인으로 합니다. 팀별 평가 요소는 없습니다. 가령, 팀에서 정말 획기적인 아이디어가 나왔다 하더라도 그것을 낸 과정을 고려하여 개인으로 점수를 부여할 것입니다. [본문으로]
  4. 동아리가 아니더라도 기록할 수 있는 이유는, 활동 내용이 교과 수업의 연장선이기 때문입니다. [본문으로]
  5. 위에 언급된 대부분의 설명과 이미지의 출처입니다. [본문으로]

이미지 맵

호모구거투스

세상은 넓고, 학교는 좁다.

    '교과수업/독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댓글 0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