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국어

체인지메이커 기획안 작성을 위한 안내



체인지메이커 프로젝트의 개념

청소년들이 본인이 속한 커뮤니티(가정, 학교, 지역사회, 공동체)에 존재하는 사회 문제에 대해 인식하고 해결 방안을 도출하면서 공감능력, 협력적 리더십, 팀워크 및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는 프로젝트입니다.

문제발견 – 솔루션 찾기 – 행동하기 – 퍼뜨리기의 4단계로 진행됩니다.


<그림> 체인지메이커 로드맵. (출처 유쓰망고)



Doing Democracy 수행평가로서의 체인지메이커

더 나은 민주주의를 만들고 더 나은 민주시민이 될 수 있도록 이를 가로막는 나와 주변의 문제를 둘러보고, 개선책을 모색해 보기 위한 활동입니다. 폭넓게는 민주시민의 기본 자질인 ‘주인의식’을 확인하고 실천하기 위한 것이기도 합니다.

수행평가 결과물로는 본래 체인지메이커 프로젝트 4단계 중 2단계까지 진행된 것을 요구합니다. 즉, 문제를 발견하고 솔루션을 고민해 오는 것까지입니다. 그러나, 좋은 솔루션을 내기 위해서는 문제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며, 행동과 확산에 대한 전제가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이 점을 염두에 두고 솔루션을 고민해 보세요.



방법 및 절차

1. 민주시민 교재의 ‘T격 T격 그리고 함께’에 작성한 내용 중에서 해결하거나 개선하고 싶은 문제를 선택합니다.

2. 개인 혹은 팀(4인 이하)으로 해결/개선을 위한 아이디어를 모색하고 계획을 구체화합니다.



기획안의 내용과 형식

B4용지를 활용하여 자유롭게 작성하면 되지만(시각적으로 구조화된 글, 포스터, 마인드맵, 도표, 그림 등), 아래 요소는 반드시 포함되어야 합니다.


- 문제[각주:1]

무엇이 문제인가? 

왜 문제인가?

누구의 문제인가?


- 질문(기획안의 제목)[각주:2]

"어떻게 하면 [대상]들이 [문제상황]을 하지 않고 [변화]할 수 있을까?"

(예) 어떻게 하면 [어린이]들이 [칫솔을 떨어뜨리지] 않고 [쥐고 움직이기 쉽도록 디자인]할 수 있을까?


- 솔루션

무엇을 할 것인가?

어떻게 할 것인가?

왜 하는가?

언제 할 것인가?

어디서 할 것인가?

누구와 함께 할 것인가?

기대되는 변화


<그림> 솔루션의 사례들(누르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출처, 유쓰망고)




평가 기준

문제의식의 적절성

솔루션의 적절성, 구체성, 실현가능성

필수 요소 작성 여부



기타

1. 기획안 작성은 수업 중에만 할 수 있습니다. 최종 제출일은 11월 6일(수)~7일(목)입니다. (단, 민주시민 교재는 예정대로 11월 4일(월)까지 제출입니다.)

2. 체인지메이커는 4인 이하 팀으로 기획할 수 있으며, 같은 반이 아니어도 됩니다. 다만, 기획안은 개인별로 제출해야 하며, 그 내용에도 팀의 계획뿐만 아니라 개인의 역할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합니다.[각주:3]

3. 수행평가로는 기획안만 제출하면 되지만, 이후에 개인적으로 혹은 친구들과 여럿이, 혹은 동아리 등에서 실천해 보기를 강력히 권합니다. 만약 실천한다면, 그 내용은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될 것입니다.[각주:4] 



참고(도움받을 수 있는 곳)


유쓰망고 블로그[각주:5]

https://blog.naver.com/youthmango


스토리북(청소년용) 다운로드받기

https://blog.naver.com/youthmango/221326411543

(링크를 누르면 연결되는 글이 있습니다. 이 글의 거의 끝 부분에 다운로드 링크가 있어요. 그걸 누르고 설문을 작성하면 됩니다.)


다양한 체인지메이커 사례 보기(이달의 유망주)

https://blog.naver.com/PostList.nhn?blogId=youthmango&from=postList&categoryNo=10




  1.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https://googeo.kr/entry/Doing-Democracy-4 [본문으로]
  2.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https://googeo.kr/entry/Doing-Democracy-4 [본문으로]
  3. 그러므로, 평가도 팀이 아닌 개인으로 합니다. 팀별 평가 요소는 없습니다. 가령, 팀에서 정말 획기적인 아이디어가 나왔다 하더라도 그것을 낸 과정을 고려하여 개인으로 점수를 부여할 것입니다. [본문으로]
  4. 동아리가 아니더라도 기록할 수 있는 이유는, 활동 내용이 교과 수업의 연장선이기 때문입니다. [본문으로]
  5. 위에 언급된 대부분의 설명과 이미지의 출처입니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