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국어

비유법(비유적 표현)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요.

비유란, 원관념을 말하려고 보조관념[각주:1]에 견주어 표현하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것이 직유법과 은유법인데요, 아래와 같이 의미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 직유법: 접 비하는 방법.


여기서 '직접'이란 '드러나게'라는 의미입니다. '~처럼', '~듯이'라고 밝히면 비유라는 것이 드러나겠지요?

이제 은유법을 볼게요.


  • 은유법: 근하게 비하는 방법


여기서 '은근하게'란 '드러나지 않게'라는 의미입니다. '내 마음은 호수'와 같이 겉으로 봐서는 비유인지 티가 안 난다는 것이지요.

그렇다면 대유란 무엇일까요? 같은 방식으로 설명해 볼게요.


  • 대유법: 표적인 것으로 비하는 방법


여기서 '대표'란 ①여러 개 중에서 하나[각주:2]가 될 수도 있고, ②한 개체가 지닌 여러 특성 중에서 하나[각주:3]일 수도 있습니다. 


①의 예로는 "밥 먹었니?"에서 '밥'입니다. 식사 전체를 의미하지요. 식사에는 밥도 있고, 라면도 있고, 국수도 있고, 빵도 있지만, 이 중에서 대표적인 하나인 '밥'을 활용해 이것이 소속되어 있는 '식사'라는 전체 의미를 담았습니다.[각주:4]


②의 예로는 "손이 모자르다"에서 '손'입니다. 사람이 더 필요하다는 뜻이므로 '사람'을 의미하지요. 사람의 신체 일부인 '손'을 통해 그 전체인 '사람'이라는 의미를 담았습니다.[각주:5]



그밖에 헷갈리는 비유법으로 활유법과 의인법이 있는데요, 이건 다른 글에서 따로 다루겠습니다.

그럼, 안녕.


우유는 영양가 있는 식품을 대표하지요. (Photo by Boxed Water Is Better on Unsplash)


  1. 일반적으로 이때의 '보조관념'을 '객관적 상관물'으로 보아도 무방합니다. [본문으로]
  2. '제유'라고도 합니다. [본문으로]
  3. '환유'라고도 합니다. [본문으로]
  4. 그 밖의 예: 요람에서 무덤까지(평생) [본문으로]
  5. 그 밖의 예: 흰 옷(우리 민족), 백의의 천사(간호사) [본문으로]

'학습자료 > 개념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의인법과 활유법  (0) 2019.04.24
대유법?  (0) 2019.04.24
소설에서의 주관적 서술, 객관적 서술  (0) 2019.04.22
액자식 구성과 삽화식 구성  (0) 2019.04.22
사건을 다각도로 제시? 입체적으로 제시?  (0) 2019.04.21
생생하게?  (0) 2019.04.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