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는 모두 같은 개념입니다. 2018년 한 해만 해도 꽤 자주 출제되었죠?
- "사건을 다각도로 제시" 1
- "사건을 다각적으로 제시" 2
- "상황을 입체적으로 보여줌" 3
- "사건의 의미를 다각적으로 조명" 4
- "사건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제시" 5
- "인물 간의 갈등을 다각적으로 조명" 6
- "인물 간의 갈등을 다각적으로 조명" 7 8
다양하게 여러 관점으로, 혹은 여러 입장으로 사건을 볼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러한 것들은 아래의 방법으로 실현될 수 있습니다. 9 10
- "장면마다 다른 서술자를 설정" 11≒ "서술자가 다양한 인물로 바뀌면서" 12
- "동시에 일어나는 두 개의 사건을 병렬적으로 배치" 13= "같은 시간에 벌어지는 다양한 장면을 병렬적으로 제시" 14= "동시에 일어난 사건들을 나란히 배치" 15= "동시에 진행되는 사건을 병치" 16= "동시에 벌어진 사건들을 삽화처럼 나열" 17
- "시점의 변화" 18= "시점의 전환" 19= "서술의 시점을 달리함" 20≒ "
공간의 이동에 따라서술자를 달리함" 21 - "과거와 현재의 반복적인 교차" 22≒ "
인물의 회상을 중심으로과거와 현재를 반복하여 교차" 23
어떤 사건을 다각도로 본다는 것, 혹은 입체적으로 본다는 것은 자기 중심적 시각에서 벗어나서 다양한 기준과 시각으로 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노력해야 얻을 수 있는 일종의 '능력'이지요! 그래서 출제자들이 좋아하는 건지도 모르겠습니다. (Photo by William Warby on Unsplash)
- (2018년/고1/3월/25번의 ①) [본문으로]
- (2018년/고1/6월/24번의 ①) [본문으로]
- (2018년/고1/9월/23번의 ③) [본문으로]
- (2018년/고2/6월/34번의 ④) [본문으로]
- (2018년/고2/9월/33번의 ⑤) [본문으로]
- (2018년/고3/6월 평가원모의고사/43번의 ④) [본문으로]
- 즉, 사건이지요. [본문으로]
- (2019학년도 대수능 홀수형 21번의 ④) [본문으로]
- (주의사항1) 제시되는 내용들이 모두 같은 개념은 아닙니다. 하지만 유사한 개념끼리는 묶어 놓았습니다. [본문으로]
- (주의사항2) 제시되는 내용들이 모두 사건을 다각도로 또는 입체적으로 보여주는 역할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서술의 속도를 지연시키는 등 다른 역할도 충분히 할 수 있답니다. [본문으로]
- (2018년/고1/3월/25번의 ①) [본문으로]
- (2018년/고3/6월 평가원모의고사/43번의 ④) [본문으로]
- (2018년/고1/3월/25번의 ⑤) [본문으로]
- (2018년/고2/11월/21번의 ④) [본문으로]
- (2018년/고3/3월/39번의 ②) [본문으로]
- (2018년/고3/4월/26번의 ③) [본문으로]
- (2018년/고3/6월 평가원모의고사/43번의 ③) [본문으로]
- (2018년/고1/6월/24번의 ①) [본문으로]
- (2018년/고1/9월/23번의 ③) [본문으로]
- (2018년/고2/6월/34번의 ④) [본문으로]
- (2018년/고2/9월/33번의 ⑤) [본문으로]
- (2018년/고1/6월/24번의 ⑤) [본문으로]
- (2018년/고2/11월/21번의 ③) [본문으로]
'자료 > 개념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의인법과 활유법 (6) | 2019.04.24 |
---|---|
대유법? (0) | 2019.04.24 |
소설에서의 주관적 서술, 객관적 서술 (0) | 2019.04.22 |
액자식 구성과 삽화식 구성 (0) | 2019.04.22 |
생생하게? (0) | 2019.04.09 |
감각적 형상화 (0) | 2019.04.08 |
설의적 표현 (4) | 2019.04.08 |
통사 구조의 반복(feat. 대구법, 연쇄법) (6) | 2019.04.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