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연계교재 수능특강(2015) B형 309쪽 문항 분석 결과,

김수장의 사설시조, '서방님 병 들여 두고~'는 아래와 같이 키워드 정리를 할 수 있겠습니다. 개념정리 노트에 정리를 해 두면, 그 어떤 자습서보다 좋은 자료가 될 것입니다.

 

김수장의 사설시조, '서방님 병 들여 두고~'

 

37-①번 선택지의 '화자와 심리적으로 가까운 인물'이라는 표현을 본다면, 반드시 누군지 찾아야 합니다. 위 시의 경우, '병든 남편(서방님)'을 떠올리고 있죠? 시가 해석이 안 되더라도 시를 읽고 '서방님 병 들여'는 읽을 수 있잖아요. 그러면 '애틋함'은 근거가 뭘까요? 그 병든 남편을 위해서 뭔가를 하고 있잖아요!

 

 

38-<보기>에서는 사설시조의 특징을 알 수 있습니다. 수능연계교재에 인용된 글이므로, 다른 어떤 참고서보다도 이 글에서 하고 있는 표현들에 주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사설시조: 시정(市井), 중인 계층과 서민층이 작가층에 가담. 거칠고 활기찬 삶의 역동성, 인간의 세속적 모습과 갈등, 조선 후기의 변모된 세계관과 현실 인식 

 

*참고로 ①번 선택지에 있는 '우아한 기품과 균형'은 평시조에 더 가까운 표현입니다.

 

38-③에 있는 '생동감'은 시에서 '아차아차'라는 감탄사를 활용했기 때문에 생긴 것입니다. 감탄사, 심상, 비유, 상징 등을 통해서 생동감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38-⑤ 구체적이고 서민적인 공간을 배경으로 하는 것, 시정의 현실적 삶을 보여주는 것이 <보기>에서 언급한 사설시조의 특징과 맞닿아 있지요? (그것은 다양한 소재를 나열함으로써 구현되었습니다. 그래서 ④번이 적절하지 않은 것이지요. )

 

 

39-② 병든 남편을 위해 자신의 머리를 자른 것이지요. 그러니 '자기희생'적이고 '적극적'인 것 맞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