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연계교재 수능특강(2015) B형 309쪽 문항 분석 결과,
김수장의 사설시조, '서방님 병 들여 두고~'는 아래와 같이 키워드 정리를 할 수 있겠습니다. 개념정리 노트에 정리를 해 두면, 그 어떤 자습서보다 좋은 자료가 될 것입니다.
37-①번 선택지의 '화자와 심리적으로 가까운 인물'이라는 표현을 본다면, 반드시 누군지 찾아야 합니다. 위 시의 경우, '병든 남편(서방님)'을 떠올리고 있죠? 시가 해석이 안 되더라도 시를 읽고 '서방님 병 들여'는 읽을 수 있잖아요. 그러면 '애틋함'은 근거가 뭘까요? 그 병든 남편을 위해서 뭔가를 하고 있잖아요!
38-<보기>에서는 사설시조의 특징을 알 수 있습니다. 수능연계교재에 인용된 글이므로, 다른 어떤 참고서보다도 이 글에서 하고 있는 표현들에 주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사설시조: 시정(市井), 중인 계층과 서민층이 작가층에 가담. 거칠고 활기찬 삶의 역동성, 인간의 세속적 모습과 갈등, 조선 후기의 변모된 세계관과 현실 인식
*참고로 ①번 선택지에 있는 '우아한 기품과 균형'은 평시조에 더 가까운 표현입니다.
38-③에 있는 '생동감'은 시에서 '아차아차'라는 감탄사를 활용했기 때문에 생긴 것입니다. 감탄사, 심상, 비유, 상징 등을 통해서 생동감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38-⑤ 구체적이고 서민적인 공간을 배경으로 하는 것, 시정의 현실적 삶을 보여주는 것이 <보기>에서 언급한 사설시조의 특징과 맞닿아 있지요? (그것은 다양한 소재를 나열함으로써 구현되었습니다. 그래서 ④번이 적절하지 않은 것이지요. )
39-② 병든 남편을 위해 자신의 머리를 자른 것이지요. 그러니 '자기희생'적이고 '적극적'인 것 맞지요?
'자료 > 문제해결전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문분석연습] 호흡의 원리(2018년4월, 고3) (0) | 2018.04.12 |
---|---|
문제풀이에서, 핵심어나 낯선어휘 찾기의 장점 (0) | 2015.10.25 |
㉠~㉤에 대한 설명 참거짓 여부 판단 방법(문학을 예로) (0) | 2015.10.16 |
선택지 핵심어 찾는 방법(문학을 예로) (0) | 2015.10.16 |
사자성어 기억하기 방법 (0) | 2015.08.05 |
[문항분석연습:고전시가] 대추 볼 붉은 골에~(황희) / 동창이 밝았으냐~(남구만) / 논밭 갈아 김매고~(작자 미상) (0) | 2015.08.05 |
[문항분석연습:고전시가] 만언사(안조원) (0) | 2015.08.04 |
[문항분석연습:고전시가] 안민가(충담사) (0) | 2015.08.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