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 방과후수업 [세상 물정의 물리학](link)은 동명의 도서를 함께 읽으며 이야기하는 시간입니다.
―――
<세상물정의 물리학> 37쪽. '누가 지역감정을 만드는가' 내용 중, 한 지방선거 새누리당 득표율의 거리상관함수.
이 시간에는 다음 내용을 읽었습니다.
1장 '지금 여기'를 말하는 사회물리학의 세계
3. 누가 지역감정을 만드는가 ― 그래프로 확인한 영호남이라는 괘씸한 잣대
4. <인터스텔라>와 허너버터칩의 성공비결 ― 문턱 값이 좌우하는 유행의 비밀
함께 이야기 나눈 내용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지역감정을 만드는 매커니즘은 무엇인지 궁금했어요."
"비판적 대중의 중요성을 느꼈어요. (204번 버스 이슈와 관련하여.)"
"문턱 값을 이야기하는데, 과학 설명이 충분하지 않은 것이 아쉬워요."
"책에서 제시한 '문턱 값' 관련하여 우리 주변에서는 '핫도그 가게', '빙수 가게', '인형뽑기' 등이 있는 것 같아요."
'참여 > 함께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목)철.카.시 #05 ― 사랑의 기술(1) (0) | 2017.10.23 |
---|---|
(목)철.카.시 #04 ― 연애의 기술(2) (0) | 2017.10.23 |
(금)세.물.물 #03 ― 교육과 출세, 집단지성 (0) | 2017.09.24 |
(목)철.카.시 #03 ― 연애의 기술(1) (0) | 2017.09.21 |
(목)철.카.시 #02 ― 시란 무엇인가?(2) (0) | 2017.09.18 |
(금)세.물.물 #01 ― 민주주의, 메르스 (0) | 2017.09.12 |
(목)철.카.시 #01 ― 시란 무엇인가?(1) (0) | 2017.09.12 |
공부할 권리 #10 (여름방학 인문학 읽기 프로젝트) (0) | 2017.08.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