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연계교재 수능특강(2015) B형 217쪽에 있는 작품은 안조원의 '만언사'입니다.
하고 싶은 말이 많다는 의미지요. 문항을 통해 알 수 있는 키워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예를 드는 것과 같이, 문학 개념어를 찾아 이해한 뒤, 그것이 작품에 어떻게 구현되어 있는지 직접 찾아보는 연습을 반복해서 하길 바랍니다.
[ 1번 문항 ]
② 과거와 현재 대비 > 현재 자신의 처지 한탄(가난, 초라함)
③ 자조적
④ 비교
⑤ 회한
[ 2번 문항 ]
화자의 시선 변화(내부>외부) > 시상 전환 ("시상 전환은 어떻게 이루어질까?" 하는 질문을 스스로 해보세요.)
[ 3번 문항 ]
<보기> 유배 가사, 정치와 관계X, 개인 비리, 유배 생활의 괴로움
[ 그 외 ]
[ 2번 문항 ]에서 확인할 수 있는 그 밖의 개념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물음을 던지는 방식
② 영탄적 표현, 집약
④ 자연 친화적 태도
위 개념들에 대한 이해 여부를 모두 확인하고 내용을 습득해야만, "EBS 교재의 <만언사> 공부를 했다."라고 말할 최소의 자격을 갖춘 것입니다.
'자료 > 문제해결전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문분석연습] 호흡의 원리(2018년4월, 고3) (0) | 2018.04.12 |
---|---|
문제풀이에서, 핵심어나 낯선어휘 찾기의 장점 (0) | 2015.10.25 |
㉠~㉤에 대한 설명 참거짓 여부 판단 방법(문학을 예로) (0) | 2015.10.16 |
선택지 핵심어 찾는 방법(문학을 예로) (0) | 2015.10.16 |
[문항분석연습:고전시가] 서방님 병 들여 두고~(김수장) (0) | 2015.08.05 |
사자성어 기억하기 방법 (0) | 2015.08.05 |
[문항분석연습:고전시가] 대추 볼 붉은 골에~(황희) / 동창이 밝았으냐~(남구만) / 논밭 갈아 김매고~(작자 미상) (0) | 2015.08.05 |
[문항분석연습:고전시가] 안민가(충담사) (0) | 2015.08.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