μˆ˜μ—… 쀑 ν™œλ™μ€ ν•™μƒμ€‘μ‹¬μœΌλ‘œ 이루어지더라도 μˆ˜μ—…μ˜ λ„μž…κ³Ό λ§ˆλ¬΄λ¦¬λŠ” ꡐ사가 ν•΄μ£Όμ–΄μ•Ό ν•œλ‹€κ³  μƒκ°ν•˜κΈ° μ‰½μŠ΅λ‹ˆλ‹€. 그런데, μ–΄μ©Œλ©΄ λ„μž…κ³Ό λ§ˆλ¬΄λ¦¬μ•Όλ§λ‘œ 메타인지λ₯Ό λ™μ›ν•˜μ—¬, ν•™μŠ΅ν•œ λ‚΄μš©μ„ μΈμΆœν•˜κ³  μ €μž₯ν•  수 μžˆλŠ” μ€‘μš”ν•œ κ³¨λ“ νƒ€μž„μ΄ μ•„λ‹κΉŒμš”? 이 κΈ€μ—μ„œλŠ” κ°„λ‹¨ν•œ λͺ‡ 개의 μ§€μ‹œλ§ŒμœΌλ‘œ ν₯미둜운 ν™œλ™μ„ ν•  수 μžˆλŠ”, μˆ˜μ—…μ˜ λ„μž…κ³Ό 정리(마무리) μ „λž΅μ„ 기둝해 λ³΄κ² μŠ΅λ‹ˆλ‹€.



*μˆ˜μ—…μ˜ λ„μž…


μ•„λž˜μ™€ 같이 말할 수 μžˆμŠ΅λ‹ˆλ‹€. 학생듀은 μžμ‹ μ˜ ν•™μŠ΅μž₯ λ˜λŠ” ν¬μŠ€νŠΈμž‡μ„ ν™œμš©ν•©λ‹ˆλ‹€.


"μ§€λ‚œ μ‹œκ°„μ— 배운 λ‚΄μš©μ„ λͺ¨λ‘ 포괄할 수 μžˆλŠ” 단어λ₯Ό ν•˜λ‚˜ μ“°μ„Έμš”." (λ‚œμ΄λ„ ν•˜)

"μ§€λ‚œ μ‹œκ°„μ— 배운 λ‚΄μš© μ€‘μ—μ„œ κΈ°μ–΅ λ‚˜λŠ” 단어λ₯Ό 5개 μ“°μ„Έμš”." (λ‚œμ΄λ„ 쀑. μ“°λŠ” 건 μ‰¬μš°λ‚˜, μ΄μ–΄μ„œ μ§μ—κ²Œ μ„€λͺ…ν•˜λΌκ³  ν•  κ²ƒμ΄λ―€λ‘œ.)

"μ§€λ‚œ μ‹œκ°„μ— 배운 λ‚΄μš©μ„ μ™„κ²°λœ 3개의 λ¬Έμž₯으둜 μž‘μ„±ν•˜μ„Έμš”." (λ‚œμ΄λ„ 쀑. μ˜μ™Έλ‘œ μ™„κ²°λœ λ¬Έμž₯을 μ“°λŠ” 데에 어렀움이 λ§Žμ„ λ“―..)

"μ§€λ‚œ μ‹œκ°„μ— μ„ μƒλ‹˜μ΄ μ œμ‹œν•œ λ‚΄μš©μ˜ 흐름을 μˆœμ„œλŒ€λ‘œ 5개의 λ‹¨μ–΄λ‚˜ κ΅¬μ‘°ν™”ν•œ μ΄λ―Έμ§€λ‘œ λ‚˜νƒ€λ‚΄μ„Έμš”." (λ‚œμ΄λ„ 상. μ§€λ‚œ μ‹œκ°„ μˆ˜μ—…μ΄ 미처 머릿속에 사라지지 μ•Šκ³  남아 μžˆμ–΄μ•Ό κ°€λŠ₯ν•  κ²ƒμž…λ‹ˆλ‹€. κ·Έλ ‡λ‹€λ©΄, 이것을 맞힌 학생에겐 보상도 λ‘λ‘‘νžˆ ν•  수 있겠죠? 'κ΅¬μ‘°ν™”ν•œ 이미지'λΌλŠ” 것은 이전 κΈ€(http://googeo.kr/entry/paper)에 μ²¨λΆ€λœ 이미지λ₯Ό μ°Έκ³ ν•΄ μ£Όμ„Έμš”.)


이와 같이 2λΆ„ κ°„ 적게 ν•œ λ’€, λ‹€μ‹œ 2λΆ„ κ°„ 이에 λŒ€ν•΄ 짝과 λŒ€ν™”ν•˜κ²Œ ν•©λ‹ˆλ‹€. 그리고 λ‹€μ‹œ 2λΆ„ κ°„ λͺ‡ νŒ€μ„ 골라 λ°œν‘œλ₯Ό μ‹œν‚΅λ‹ˆλ‹€. ν¬μŠ€νŠΈμž‡μ„ μ‚¬μš©ν–ˆλ‹€λ©΄ ν•™μŠ΅μž₯에 뢙이고 λ‚ μ§œλ₯Ό 적게 ν•©λ‹ˆλ‹€.



*μˆ˜μ—… 정리(마무리)


μˆ˜μ—… μ „κ°œλ₯Ό 끝내고 μˆ˜μ—… λ‚΄μš© 정리λ₯Ό ν•  λ•Œ, μ•„λž˜μ™€ 같이 말할 수 μžˆμŠ΅λ‹ˆλ‹€. ν•™μƒλ“€μ€ μžμ‹ μ˜ ν•™μŠ΅μž₯ λ˜λŠ” ν¬μŠ€νŠΈμž‡μ„ ν™œμš©ν•©λ‹ˆλ‹€.


"이번 μ‹œκ°„μ— 배운 λ‚΄μš©μ„ λͺ¨λ‘ 포괄할 수 μžˆλŠ” 단어λ₯Ό ν•˜λ‚˜ μ“°μ„Έμš”." (λ‚œμ΄λ„ ν•˜)

"이번 μ‹œκ°„μ— 배운 λ‚΄μš© μ€‘μ—μ„œ κΈ°μ–΅ λ‚˜λŠ” 단어λ₯Ό 5개 μ“°μ„Έμš”." (λ‚œμ΄λ„ 쀑. μ“°λŠ” 건 μ‰¬μš°λ‚˜, μ΄μ–΄μ„œ μ§μ—κ²Œ μ„€λͺ…ν•˜λΌκ³  ν•  κ²ƒμ΄λ―€λ‘œ.)

"이번 μ‹œκ°„에 배운 λ‚΄μš©μ„ μ™„κ²°λœ 3개의 λ¬Έμž₯으둜 μž‘μ„±ν•˜μ„Έμš”." (λ‚œμ΄λ„ 쀑. μ˜μ™Έλ‘œ μ™„κ²°λœ λ¬Έμž₯을 μ“°λŠ” 데에 어렀움이 λ§Žμ„ λ“―..)

"이번 μ‹œκ°„에 μ„ μƒλ‹˜μ΄ μ œμ‹œν•œ λ‚΄μš©μ˜ 흐름을 μˆœμ„œλŒ€λ‘œ 5개의 λ‹¨μ–΄λ‚˜ κ΅¬μ‘°ν™”ν•œ μ΄λ―Έμ§€λ‘œ λ‚˜νƒ€λ‚΄μ„Έμš”." (λ‚œμ΄λ„ 상. μ§€λ‚œ μ‹œκ°„ μˆ˜μ—…μ΄ 미처 머릿속에 사라지지 μ•Šκ³  남아 μžˆμ–΄μ•Ό κ°€λŠ₯ν•  κ²ƒμž…λ‹ˆλ‹€. κ·Έλ ‡λ‹€λ©΄, 이것을 맞힌 학생에겐 보상도 λ‘λ‘‘νžˆ ν•  수 있겠죠? 'κ΅¬μ‘°ν™”ν•œ 이미지'λΌλŠ” 것은 이전 κΈ€(http://googeo.kr/entry/paper)에 μ²¨λΆ€λœ 이미지λ₯Ό μ°Έκ³ ν•΄ μ£Όμ„Έμš”.)

"μ§ˆλ¬Έμ„ μ“°μ„Έμš”. 단, κ΄€λ ¨ λ‚΄μš©μ„ κ°„λ‹¨νžˆ μ •λ¦¬ν•΄μ„œ ν•¨κ»˜ 적어야 ν•©λ‹ˆλ‹€."


κ·Έλ ‡μŠ΅λ‹ˆλ‹€. λ§ˆμ§€λ§‰ ν•˜λ‚˜λ₯Ό μ œμ™Έν•˜λ©΄ λ„μž…μ—μ„œ μ „μ‹œν•™μŠ΅ν™•μΈμ„ μœ„ν•΄ μ‚¬μš©ν•œ 질문과 κ°™μŠ΅λ‹ˆλ‹€. ν•˜μ§€λ§Œ μˆ˜μ—…μ΄ 이제 λλ‚˜λ―€λ‘œ ν¬μŠ€νŠΈμž‡μ„ ν™œμš©ν–ˆλ‹€λ©΄ ꡐ싀 ν•œμͺ½ 벽에 뢙여놓고 ν•˜λ£¨ 쒅일 λ³΄λ©΄μ„œ 학생듀이 직접 평가할 수 μžˆλ„λ‘ ν•  수 μžˆμŠ΅λ‹ˆλ‹€. 그리고 μ΄λ•Œ μ’‹μ€ 평가λ₯Ό 많이 λ°›λŠ” 학생이 κ·Έλ ‡μ§€ μ•Šμ€ 학생과 λ‹€μŒ μ‹œκ°„μ— 짝이 λ˜λ„λ‘ ν•˜λŠ” 것도 μ’‹κ² μŠ΅λ‹ˆλ‹€. κ·Έλ ‡μ§€ μ•Šκ³  λ§Œμ•½, μ§ˆλ¬Έμ„ 적도둝 ν–ˆλ‹€λ©΄ 학생듀이 μ„œλ‘œ 닡을 μ°Ύμ•„μ˜€λ„λ‘ ν•΄μ„œ μ°Ύμ•„μ˜¨ 학생듀이 해섀을 ν•΄μ£ΌλŠ” 것을 λ‹€μŒ μ°¨μ‹œ λ„μž…μœΌλ‘œ 삼아도 μ’‹κ² μŠ΅λ‹ˆλ‹€.


―― 

덧,

λ§Œμ•½ κ±°κΎΈλ‘œκ΅μ‹€μ— μ μš©ν•œλ‹€λ©΄, λ””λ”€μ˜μƒμ„ 보고 온 학생듀이 ν•œ μ‹œκ°„ λ™μ•ˆ μœ„μ™€ 같은 ν™œλ™μ„ μΆ©λΆ„νžˆ ν•˜κ³  μ„œλ‘œμ˜ 결과물을 κ³΅μœ ν•˜λŠ” κ²ƒμœΌλ‘œλ„ μ§„ν–‰ν•  수 μžˆμ„ 것 κ°™μŠ΅λ‹ˆλ‹€.


μœ„ μ΄λ―Έμ§€λŠ” μˆ˜μ—…μ€ μ•„λ‹ˆκ³ , νŠΉκ°• 후에 ν•™μƒλ“€μ—κ²Œ 받은 ν¬μŠ€νŠΈμž‡μž…λ‹ˆλ‹€. νŠΉκ°•μ„ ν•¨κ»˜ 듀은 μ œκ°€ μƒκ°ν•œ λ‚΄μš©κ³Ό κ°€μž₯ μΌμΉ˜ν•œ ν•™μƒμ—κ²Œ 상을 μ€€λ‹€κ³  ν–ˆλ”λ‹ˆ λ‹€λ“€ μ—΄μ‹¬νžˆ μ°Έμ—¬ν•˜λ”λΌκ΅¬μ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