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중 활동은 학생중심으로 이루어지더라도 수업의 도입과 마무리는 교사가 해주어야 한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런데, 어쩌면 도입과 마무리야말로 메타인지를 동원하여, 학습한 내용을 인출하고 저장할 수 있는 중요한 골든타임이 아닐까요? 이 글에서는 간단한 몇 개의 지시만으로 흥미로운 활동을 할 수 있는, 수업의 도입과 정리(마무리) 전략을 기록해 보겠습니다.



*수업의 도입


아래와 같이 말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자신의 학습장 또는 포스트잇을 활용합니다.


"지난 시간에 배운 내용을 모두 포괄할 수 있는 단어를 하나 쓰세요." (난이도 하)

"지난 시간에 배운 내용 중에서 기억 나는 단어를 5개 쓰세요." (난이도 중. 쓰는 건 쉬우나, 이어서 짝에게 설명하라고 할 것이므로.)

"지난 시간에 배운 내용을 완결된 3개의 문장으로 작성하세요." (난이도 중. 의외로 완결된 문장을 쓰는 데에 어려움이 많을 듯..)

"지난 시간에 선생님이 제시한 내용의 흐름을 순서대로 5개의 단어나 구조화한 이미지로 나타내세요." (난이도 상. 지난 시간 수업이 미처 머릿속에 사라지지 않고 남아 있어야 가능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것을 맞힌 학생에겐 보상도 두둑히 할 수 있겠죠? '구조화한 이미지'라는 것은 이전 글(http://googeo.kr/entry/paper)에 첨부된 이미지를 참고해 주세요.)


이와 같이 2분 간 적게 한 뒤, 다시 2분 간 이에 대해 짝과 대화하게 합니다. 그리고 다시 2분 간 몇 팀을 골라 발표를 시킵니다. 포스트잇을 사용했다면 학습장에 붙이고 날짜를 적게 합니다.



*수업 정리(마무리)


수업 전개를 끝내고 수업 내용 정리를 할 때, 아래와 같이 말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자신의 학습장 또는 포스트잇을 활용합니다.


"이번 시간에 배운 내용을 모두 포괄할 수 있는 단어를 하나 쓰세요." (난이도 하)

"이번 시간에 배운 내용 중에서 기억 나는 단어를 5개 쓰세요." (난이도 중. 쓰는 건 쉬우나, 이어서 짝에게 설명하라고 할 것이므로.)

"이번 시간에 배운 내용을 완결된 3개의 문장으로 작성하세요." (난이도 중. 의외로 완결된 문장을 쓰는 데에 어려움이 많을 듯..)

"이번 시간에 선생님이 제시한 내용의 흐름을 순서대로 5개의 단어나 구조화한 이미지로 나타내세요." (난이도 상. 지난 시간 수업이 미처 머릿속에 사라지지 않고 남아 있어야 가능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것을 맞힌 학생에겐 보상도 두둑히 할 수 있겠죠? '구조화한 이미지'라는 것은 이전 글(http://googeo.kr/entry/paper)에 첨부된 이미지를 참고해 주세요.)

"질문을 쓰세요. 단, 관련 내용을 간단히 정리해서 함께 적어야 합니다."


그렇습니다. 마지막 하나를 제외하면 도입에서 전시학습확인을 위해 사용한 질문과 같습니다. 하지만 수업이 이제 끝나므로 포스트잇을 활용했다면 교실 한쪽 벽에 붙여놓고 하루 종일 보면서 학생들이 직접 평가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때 좋은 평가를 많이 받는 학생이 그렇지 않은 학생과 다음 시간에 짝이 되도록 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그렇지 않고 만약, 질문을 적도록 했다면 학생들이 서로 답을 찾아오도록 해서 찾아온 학생들이 해설을 해주는 것을 다음 차시 도입으로 삼아도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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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

만약 거꾸로교실에 적용한다면, 디딤영상을 보고 온 학생들이 한 시간 동안 위와 같은 활동을 충분히 하고 서로의 결과물을 공유하는 것으로도 진행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위 이미지는 수업은 아니고, 특강 후에 학생들에게 받은 포스트잇입니다. 특강을 함께 들은 제가 생각한 내용과 가장 일치한 학생에게 상을 준다고 했더니 다들 열심히 참여하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