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 κΈ€μ˜ λ‚΄μš©μ€ κ³ 3 학생듀을 λŒ€μƒμœΌλ‘œ, EBS μ—°κ³„κ΅μž¬μ— μžˆλŠ” 문제 풀이 λŠ₯λ ₯을 κ°•ν™”μ‹œν‚€κΈ° μœ„ν•΄ κ³„νšλœ κ²ƒμž…λ‹ˆλ‹€.


3ν•™λ…„ 2ν•™κΈ° λ“€μ–΄, EBS λ¬Έμ œμ§‘μ„ ν’€μ–΄μ•Ό ν•˜λŠ” μ‹œκ°„이 λŠ˜μ–΄λ‚˜λ©΄μ„œ μ§€λ¬Έκ³Ό 보기와 μ„ νƒμ§€μ˜ 핡심어λ₯Ό μ°ΎλŠ” μ—°μŠ΅μ„ μ§‘μ€‘μ μœΌλ‘œ ν•˜μ˜€μŠ΅λ‹ˆλ‹€. μˆ˜μ—… ꡬ상 λ‹¨κ³„μ—μ„œ 포기할 수 μ—†λŠ” 쑰건은 2κ°€μ§€μ˜€μŠ΅λ‹ˆλ‹€. 


1. μˆ˜μ—… μ€‘μ—μ„œλ§Œμ΄ μ•„λ‹ˆλΌ λ”°λ‘œ μžμŠ΅μ„ ν•  λ•Œμ—λ„ μŠ€μŠ€λ‘œ ν•  수 μžˆλŠ” 것을 ν•˜μž.

2. 적어도 μˆ˜μ—… μ‹œκ°„λ§ŒνΌμ€ μ˜†μ˜ μΉœκ΅¬μ™€ ν•¨κ»˜ ν•˜λ„λ‘ ν•˜μž.


κ·Έλž˜μ„œ λ‚˜μ˜¨ 것이 λ¬Έν•­ 핡심어 μ°ΎκΈ° ν™œλ™ μˆ˜μ—…μž…λ‹ˆλ‹€. 이 ν™œλ™μ˜ μ˜μ˜λŠ” λ‹€λ₯Έ κΈ€μ—μ„œ λ°ν˜”μŠ΅λ‹ˆλ‹€.

― ν•΅μ‹¬μ–΄λ‚˜ λ‚―μ„  μ–΄νœ˜ 찾기의 효과(http://googeo.kr/entry/findkeywords)


이 κΈ€μ—μ„œλŠ” μ΄λŸ¬ν•œ 곡뢀방법을 μ–΄λ–»κ²Œ μˆ˜μ—…ν™œλ™μœΌλ‘œ μ΄λŒμ–΄λ‚΄λŠ”κ°€μ— λŒ€ν•œ 이야기λ₯Ό ν• κΉŒ ν•©λ‹ˆλ‹€.

μš°μ„  이 μˆ˜μ—…μ€ 예슡이 ν•„μˆ˜μž…λ‹ˆλ‹€. EBS μ—°κ³„κ΅μž¬μ˜ 예슡이라 함은, ν•œ 번 ν’€μ–΄μ˜€λŠ” κ²ƒμ΄μ§€μš”. ν’€κ³  채점을 ν•œ μƒνƒœλ₯Ό μ €λŠ” 초벌ꡬ이라고 자주 ν‘œν˜„ν•˜λŠ”λ° λ”± κ·Έ μƒνƒœλ‘œ 였면 κ°€μž₯ μ’‹κ² μŠ΅λ‹ˆλ‹€.



1. 

학생듀은 짝을 μ§€μ–΄ μ•‰μŠ΅λ‹ˆλ‹€. λ§Œμ•½, 학생 μˆ˜κ°€ ν™€μˆ˜λΌμ„œ ν•œ λͺ…이 λ‚¨λŠ”λ‹€λ©΄ ꡐ사와 λΉ„μŠ·ν•œ 역할인 μˆ˜μ—…μ§„ν–‰ λ„μš°λ―Έλ₯Ό 맑겨도 μ’‹κ³ , 3λͺ…인 νŒ€μ„ ν•˜λ‚˜ λ§Œλ“€μ–΄λ„ μ’‹κ² μŠ΅λ‹ˆλ‹€. 2λͺ…이 νŒŒνŠΈλ„ˆκ°€ λ˜λŠ” 이 λ‹¨μœ„λ₯Ό μ•žμœΌλ‘œ 'νŒ€'이라고 μ§€μΉ­ν•˜κ² μŠ΅λ‹ˆλ‹€.


2. 

3νŒ€μ΄ ν•˜λ‚˜μ˜ λͺ¨λ‘ μ„ 이루게 ν•©λ‹ˆλ‹€. 그리고 κ·Έ λͺ¨λ‘ μ˜ λͺ¨λ‘ μž₯을 λ½‘μŠ΅λ‹ˆλ‹€. 이 ν™œλ™μ—μ„œ λͺ¨λ‘ μž₯의 역할은 자기 νŒ€μ΄ λͺ¨λ‘ λλ‚¬λ‹€λŠ” 것을 κ΅μ‚¬μ—κ²Œ λ³΄κ³ ν•˜λŠ” 것이 μ „λΆ€μž…λ‹ˆλ‹€. κ΅μ‚¬μ—κ²Œ λ³΄κ³ ν•˜λŠ” 방법은 ꡐ사와 눈이 λ§ˆμ£Όμ³€μ„ λ•Œ 손을 번쩍 λ“œλŠ” κ²ƒμž…λ‹ˆλ‹€.


3. 

각각의 νŒ€μ€ μ§κ³Ό ν•¨κ»˜ ν•œ 문항에 λŒ€ν•œ 핡심어λ₯Ό μ°ΎμŠ΅λ‹ˆλ‹€. ν•΅μ‹¬μ–΄λŠ” λ‹€μŒκ³Ό 같은 κ³³μ—μ„œ 찾을 수 μžˆμŠ΅λ‹ˆλ‹€. (1) 발문, (2) 보기, (3) 선택지, (4) μ •λ‹΅ λ˜λŠ” μ˜€λ‹΅μ˜ κ·Όκ±°κ°€ λ˜λŠ” μ§€λ¬Έμ˜ 일뢀. 이 λ•Œ ν•΅μ‹¬μ–΄λŠ” μ—°ν•„λ‘œ ν‘œμ‹œν•©λ‹ˆλ‹€. νŒ€μ›1은 μžμ‹ μ΄ 찾은 핡심어와 νŒ€μ›2κ°€ 찾은 핡심어λ₯Ό λΉ„κ΅ν•©λ‹ˆλ‹€. 짝과 ν•¨κ»˜ λ²”μœ„μ™€ μœ„μΉ˜λ₯Ό μ‘°μ •ν•˜κ³  의견 쑰정이 μ–΄λŠμ •λ„ 되면 μƒ‰κΉ”νŽœμœΌλ‘œ ν‘œμ‹œν•˜κ³  λͺ¨λ‘ μž₯μ—κ²Œ λ³΄κ³ ν•©λ‹ˆλ‹€. 


4. 

λͺ¨λ‘ μž₯은 μžμ‹ μ΄ μ†ν•œ λͺ¨λ‘ μ˜ νŒ€μ˜ ν™œλ™μ΄ λͺ¨λ‘ λλ‚˜λ©΄ 손을 번쩍 λ“€μ–΄μ„œ κ΅μ‚¬μ—κ²Œ ν™œλ™μ΄ λλ‚¬λ‹€λŠ” μ˜μ‚¬ ν‘œν˜„μ„ ν•©λ‹ˆλ‹€. κ΅μ‚¬λŠ” κ΅μ‹€μ˜ λͺ¨λ“  λͺ¨λ‘ μ΄ 끝날 λ•ŒκΉŒμ§€ κΈ°λ‹€λ¦¬λŠ” 것이 μ—­ν• μ˜ μ „λΆ€μž…λ‹ˆλ‹€.

λ¨Όμ € ν™œλ™μ„ 끝낸 λͺ¨λ‘ μ˜ ꡬ성원듀은 λ‹€λ₯Έ λͺ¨λ‘ μ΄λ‚˜ νŒ€μ„ 도와쀄 μˆ˜λ„ 있고, μ’€ 더 λ©΄λ°€ν•˜κ²Œ ν•΄λ‹Ή 지문을 μ‚΄ν”Όλ©° 짝과 ν•¨κ»˜ λŒ€ν™”ν•  수 μžˆμŠ΅λ‹ˆλ‹€.

λ§Œμ•½, 1~2개 νŒ€μœΌλ‘œ 인해 전체적인 진행이 λŠλ €μ§€λŠ” 경우라면 미완성인 μ±„λ‘œ 놔두고 λ‹€μŒ ν™œλ™μœΌλ‘œ μ§„ν–‰ν•©λ‹ˆλ‹€. μ™œλƒν•˜λ©΄ 미완성인 μ±„λ‘œ λ†”λ‘λŠ” 것도 μ˜λ―Έκ°€ 있기 λ•Œλ¬Έμž…λ‹ˆλ‹€. λ―Έμ™„μ„±νš¨κ³Όλ₯Ό μ˜λ„ν•˜μ—¬ μŠ€μŠ€λ‘œ 생각할 수 μžˆλŠ” 기회λ₯Ό 주고자 ν•¨μž…λ‹ˆλ‹€.


5. 

μ„ΈνŠΈ 문제λ₯Ό 이런 μ‹μœΌλ‘œ μ§„ν–‰ν•œ λ’€, 선택지 ν•΅μ‹¬μ–΄μ˜ κ²½μš°μ— ν•œν•΄, ν•΄μ„€μ§€μ—μ„œ μ œμ‹œν•œ 것을 ν™•μΈν•˜λ„λ‘ μ•ˆλ‚΄ν•©λ‹ˆλ‹€. 그리고 그것은 ν˜•κ΄‘νŽœμœΌλ‘œ ν‘œμ‹œν•˜κ²Œλ” ν•©λ‹ˆλ‹€(즉, μ—°ν•„βž”μƒ‰κΉ”νŽœβž”ν˜•κ΄‘νŽœμ˜ 순으둜 ν‘œμ‹œν•˜λŠ” μ…ˆ). ν•΄μ„€μ§€μ—μ„œ μ œμ‹œν•˜κ³  μžˆλŠ” 핡심어보닀 더 쒋은 핡심어λ₯Ό κ΅μ‚¬κ°€ μ œμ‹œν•  μˆ˜λ„ μžˆμŠ΅λ‹ˆλ‹€. 선택지 외에 λ°œλ¬Έμ΄λ‚˜ λ³΄κΈ°λ‚˜ μ œμ‹œλ¬Έμ—μ„œμ˜ ν•΅μ‹¬μ–΄λŠ” ꡐ사가 μ œμ‹œν•˜κ±°λ‚˜, μ’‹μ€ 핡심어λ₯Ό 찾은 학생을 ν•™μƒν™œλ™ μ‹œκ°„ λ™μ•ˆ ꡐ사가 κ΄€μ°°ν•˜μ—¬ κ·Έ ν•™μƒμ—κ²Œ λ°œν‘œλ₯Ό μ‹œν‚΅λ‹ˆλ‹€.



...

μ£Όμ˜ν•  점이 μžˆμŠ΅λ‹ˆλ‹€. μœ„ 3~4의 ν™œλ™μ€ μ²˜μŒμ—λŠ” μ‹œκ°„μ΄ 였래 걸릴 수 μžˆμŠ΅λ‹ˆλ‹€. 핡심어 μ°ΎκΈ° μžμ²΄κ°€ 였래 걸릴 μˆ˜λ„ 있고, 짝과 μ˜κ²¬μ„ μΌμΉ˜μ‹œν‚€λŠ” 것이 였래 걸릴 μˆ˜λ„ 있기 λ•Œλ¬Έμž…λ‹ˆλ‹€. λ”°λΌμ„œ 이 ν™œλ™μ€ 많이 ν—λ ν•˜κ²Œ ν•΄μ•Ό ν•©λ‹ˆλ‹€. 즉 과제λ₯Ό μ œμ‹œν•˜κΈ°λŠ” ν•˜λ˜, μ™„λ£ŒκΉŒμ§€λŠ” 바라지 μ•ŠλŠ”λ‹€λŠ” κ²ƒμž…λ‹ˆλ‹€. μ²˜μŒμ—λŠ” μ—°μŠ΅μ΄λΌμ„œ λ‹¨κ³„λ³„λ‘œ μ™„λ²½ν•˜κ²Œ ν•΄ λ³΄λŠ” κ²½ν—˜λ„ ν•„μš”ν•˜μ§€λ§Œ, κ·Έλž¬λ‹€κ°„ 1μ‹œκ°„μ— 5λ¬Έμ œλ„ ν’€μ§€ λͺ»ν•  κ²ƒμž…λ‹ˆλ‹€. κ·Έλž˜μ„œ μ•„μ΄λ“€μ—κ²Œ λ‹€μŒκ³Ό 같이 μ•ˆλ‚΄ν•©λ‹ˆλ‹€. ― 'λͺ¨λ“  핡심어λ₯Ό λ‹€ 찾을 ν•„μš”λŠ” μ—†λ‹€', 'λͺ¨λ“  핡심어λ₯Ό 짝과 μΌμΉ˜μ‹œν‚¬ ν•„μš”λŠ” μ—†λ‹€'. μ ˆμ°¨κ°€ λ³΅μž‘ν•˜λ©΄ μ–΄μ°¨ν”Ό 아이듀도 μ•ˆ λ”°λΌν•˜λ”κ΅°μš”..


μΆ€ λ™μž‘μ΄λ‚˜ νƒœκΆŒλ„ λ™μž‘μ„ 읡힐 λ•ŒλŠ” μ²˜μŒμ—λŠ” 'λΆ€λΆ„ λ™μž‘'을 μ—°μŠ΅ν•©λ‹ˆλ‹€. κ·ΈλŸ¬λ‹€κ°€ 이 λ™μž‘μ΄ μ΅μˆ™ν•΄μ§€λ©΄ ꡉμž₯히 μžμ—°μŠ€λŸ½κ²Œ μ—¬λŸ¬ λ™μž‘듀을 μ—°κ²°μ‹œν‚€κ³ , λ‚˜μ€‘μ—λŠ” λ‹€μŒ λ™μž‘μ„ μƒκ°ν•˜μ§€ μ•Šμ•„λ„ λͺΈμ΄ μ•Œμ•„μ„œ μ›€μ§μ΄κ²Œ λ©λ‹ˆλ‹€. 이런 원리λ₯Ό λ‘λ‡Œμ—λ„ μ μš©ν•˜κ³ μž ν•˜λŠ” κ²ƒμž…λ‹ˆλ‹€. λΆ€λΆ„ λ™μž‘μ²˜λŸΌ 핡심어찾기λ₯Ό ν•˜λ‹€κ°€ μ–΄λŠ μˆœκ°„ μžλ™ν™”λ˜μ–΄ 핡심어찾기λ₯Ό ν•˜λŠ” κ²ƒμ΄μ§€μš”. 문제 ν’€μ΄λŠ” κΈ°μˆ μ΄λΌκ³ λ“€ ν•©λ‹ˆλ‹€. κ·ΈλŸ¬λ‚˜ 문제λ₯Ό 잘 ν‘ΈλŠ” μ•„μ΄μ—κ²Œ "μ–΄λ–»κ²Œ ν’€μ—ˆμ–΄?"라고 물으면, "κ·Έλƒ₯μš”."라고 μ‹±κ²κ²Œ λŒ€λ‹΅ν•˜λŠ” κ²½μš°κ°€ 많이 μžˆμŠ΅λ‹ˆλ‹€. 제 생각에 κ·Έ μ•„μ΄λŠ” λ¬Έμ œν’€μ΄ μ ˆμ°¨κ°€ μžλ™ν™”λœ κ²ƒμž…λ‹ˆλ‹€.


...

맀우 μž₯ν™©ν•˜κ²Œ μ„€λͺ…ν–ˆμ§€λ§Œ μ΄λŸ¬ν•œ μˆ˜μ—… 운영 방법 μžμ²΄λŠ” 맀우 κ°„λ‹¨ν•©λ‹ˆλ‹€. 'μˆ˜μ—… 쀑' ν™œλ™μœΌλ‘œ ꡐ사가 ν•˜λŠ” λ°œλ¬Έμ„ 정리해 λ³΄κ² μŠ΅λ‹ˆλ‹€.

"1번 문제의 핡심어λ₯Ό μ°ΎμŠ΅λ‹ˆλ‹€. 개인이 찾으면 짝과 λΉ„κ΅ν•˜κ³ , 짝과의 비ꡐ가 λλ‚˜λ©΄ λͺ¨λ‘ μž₯μ—κ²Œ λ³΄κ³ ν•˜μ„Έμš”. λͺ¨λ‘ μž₯은 자기 λͺ¨λ‘ μ˜ λͺ¨λ“  νŒ€μ΄ λλ‚˜λ©΄ 손을 λ“€μ–΄ μ„ μƒλ‹˜κ»˜ λ³΄κ³ ν•©λ‹ˆλ‹€." 

(5λ¬Έμ œκ°€ μ„ΈνŠΈ 문항이라면, μ΄κ²ƒμ„ 5번 λ°˜λ³΅ν•œ ν›„,)

"ν•΄μ„€μ§€μ˜ 핡심어와 자기 νŒ€μ΄ 찾은 핡심어λ₯Ό λΉ„κ΅ν•˜μ„Έμš”."

이게 λ‹€μž…λ‹ˆλ‹€. λ‹€λ§Œ, μœ„μ—μ„œ μ–ΈκΈ‰ν–ˆλ“― 보좩이 ν•„μš”ν•œ μ§€λ¬Έμ΄λ‚˜ 보기, λ°œλ¬Έμ—μ„œμ˜ ν•΅μ‹¬μ–΄λ§Œ 적절히 μΆ”κ°€λ‘œ μ§šμ–΄μ£Όλ©΄ 될 λΏμž…λ‹ˆλ‹€.



...

μ΄λ ‡κ²Œ 되면 μˆ˜μ—… 쀑 κ΅μ‚¬μ˜ 큰 역할은 'κ΄€μ°°'이 λ©λ‹ˆλ‹€. κ΄€μ°°ν•¨μœΌλ‘œμ¨ ν•™μƒλ“€μ˜ κ°œλ³„ νŠΉμ„±μ„ λ°œκ²¬ν•  수 μžˆμŠ΅λ‹ˆλ‹€. 그리고 μ΄λŸ¬ν•œ κ°œλ³„ νŠΉμ„±μ˜ μš”μ†ŒλŠ” ν˜„ν–‰ μž…μ‹œ μ œλ„μ—μ„œ 맀우 μ€‘μš”ν•œ μš”μ†Œκ°€ λ©λ‹ˆλ‹€. κ·ΈλŸ¬λ―€λ‘œ κ΅μ‚¬λŠ” μ΄λŸ¬ν•œ 것듀을 λ°”λ‘œ λ©”λͺ¨ν•΄λ‘κ±°λ‚˜, ν•™μƒμ˜ κ³Όμ œν•™μŠ΅μž₯에 "기둝해 두거라"라고 ν•˜μ—¬ λΆˆλŸ¬μ€€ λ’€, λ‚˜μ€‘μ— ꡐ과 μ„ΈλΆ€λŠ₯λ ₯ 및 νŠΉκΈ°μ‚¬ν•­μœΌλ‘œ ν™œμš©ν•  수 μžˆμŠ΅λ‹ˆλ‹€.


μ•žμ„œ μ–ΈκΈ‰ν•œ λ‚΄μš©μ΄ 질적 평가라면 양적 평가도 κ°€λŠ₯ν•©λ‹ˆλ‹€. μžμ‹ μ˜ 역할에 μΆ©μ‹€ν•œ λͺ¨λ‘ μž₯, 적극적으둜 짝과 ν•¨κ»˜ ν† μ˜ν•˜λŠ” ν•™μƒμ—κ²ŒλŠ” ꡐ사가 κ΄€μ°° 쀑에 μˆ˜μ‹œλ‘œ μΉ­μ°¬μŠ€ν‹°μ»€λ₯Ό μ€λ‹ˆλ‹€. ν•œ μ‹œκ°„μ— ν•˜λ‚˜λ§Œ 받을 수 μžˆλŠ” 이 μΉ­μ°¬μŠ€ν‹°μ»€λ₯Ό 학생은 μ•½μ†λœ 뢀뢄에 λͺ¨μœΌκ³ , λ‚ μ§œμ™€ κ°„λ‹¨ν•œ μ‚¬μœ λ₯Ό κΈ°λ‘ν•©λ‹ˆλ‹€. 학기말에 이것은 μˆ˜μ—… 참여도λ₯Ό νŒλ‹¨ν•  수 μžˆλŠ” ν•˜λ‚˜μ˜ 척도가 될 κ²ƒμž…λ‹ˆλ‹€.(κ΄€λ ¨ λ‚΄μš©, http://googeo.kr/entry/sticker)


...

μˆ˜μ—… 마무리 λ‹¨κ³„μ—μ„œ κ΅μ‚¬λŠ” ν•™μƒλ“€μ—κ²Œ ν¬μŠ€νŠΈμž‡μ„ 쀄 수 μžˆμŠ΅λ‹ˆλ‹€. 그리고 ν¬μŠ€νŠΈμž‡κ³Ό κ΄€λ ¨ν•œ λ‹€μ–‘ν•œ 정리 ν™œλ™μ„ μ•ˆλ‚΄ν•˜κ³  μ‹œν–‰ν•˜λ„λ‘ ν•©λ‹ˆλ‹€.(μ°Έκ³ , http://googeo.kr/entry/class-start-e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