랍비 조나단 색스 경 : 두려움 없이 미래를 함께 마주하는 법 | TED2017

지금은 역사에서 아주 중대한 순간입니다. 우리는 불화를 일으키는 선거, 분열된 사회와 점점 증가하는 극단주의를 보고있지요. 다 불안함과 불확실성으로 인한 것입니다. "우리 개개인이 미래를 두려움 없이 마주하기 위하여 할 수 있는 게 있을까요?" 랍비 조나단 색스 경이 질문합니다. 이 신나는 강연에서 정신적 지주는 우리에게 "나"의 정치에서 "우리 모두"의 정치로 갈 수 있는 세 가지 방법을 제안합니다.

――― 

구거투스: 강연에 대하여 편안하게 이야기해 봅시다.

 

유진: '내 미래'라고만 생각했는데, '우리의 미래'라고 해서 큰 감동을 받았어요. 위대한 지도자에 의지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모두의 정치를 해야 한다는 내용에도 큰 공감이 되었습니다. 

 

검은아이: 많은 사람들이 자신과 같은 사람하고만 있으려고 하는데, 나와 다른 사람이 나를 성장시킬 수 있다는 말이 감동적이었어요.

 

민준: '나'를 생각하고 이기적으로 생각하면 최선의 결과가 나온다고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지만, 그것에 늘 의문을 가져왔어요. '나'를 '다른 이'로 바꾸어 생각해 보는 연습을 제안하는 것도 좋았어요.

 

예홍: 자신의 정체성을 지키려면 다른 사람을 배척하기 마련인데요, 미국 트럼프 대통령처럼요, 정체성을 지키면서 다른 사람을 포용하는 것을 배웠습니다.

 

구거투스: 이 강연은 크게 두려움 없이 미래를 마주하는 방법으로 크게 3가지를 제시하는데요... (이하 생략)

 

장소: 저도 강연에 공감이 많이 되었습니다. 저의 경우 나에게 상처주는 유진이가 예전에는 힘들기도 했는데요, 돌아보면 유진이 덕분에 제가 많이 성장한 것 같아요. 

 

 

――― 

* 1강은 음향 문제로 인해 오리엔테이션으로만 진행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