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 피보팅(Pivoting)과 팀 빌딩
이번 차시에 하는 것은 2차시에 수정한 아이디어를 다시 한 번 요구조건에 맞게 수정하는 것입니다.
아래에 제시되는 요건에 맞게 다시 검토하여 수정하거나,
전혀 새로운 아이디어를 다시 제시해도 됩니다.
실현 가능성이 떨어지는 아이디어라면 반드시 실현 가능한 아이디어로 다시 제안하세요.
이 단계에서 여러분은 함께 아이디어를 실현할 수 있는 팀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혼자 할 수도 있지만, 팀을 구성한다면 2~4명으로 하세요.
단, 와우아이디어스의 작업장에는 팀원들 모두가 각각 결과물을 제출해야 합니다.
팀이라고 해서 하나의 결과물만 제출하면 안 됩니다.
만약 4명의 팀원이 모두 똑같은 내용으로 결과물을 제출한다면 4명 모두 미제출로 처리될 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팀 빌딩을 할 때는 각자의 역할을 염두에 두고 하면 좋습니다.
홍보를 잘 하는 친구, 손재주가 좋은 친구, 말을 잘 하는 친구, 정리를 잘 하는 친구 등 서로 다른 사람들이 모이면 시너지가 생기거든요.
*
결과물을 제출할 때 아래의 조건들을 고려하세요.
기본 조건
기본이 되는 중요한 조건입니다.
- 브리콜라주
- 부트스트래핑
이 두 개념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모르겠으면 1차시 안내 글을 다시 확인하세요.
'문제발견' 파트 채점 기준표 상의 조건
- 이번 시간에 일단 완성해야 합니다.
- 기존 아이디어 수정 가능. 다른 친구와 협업 가능.
- 해당 항목 만점(4점)을 받기 위해서는, 결과물에서 다음의 요소들을 확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 (각 1점)
1. 정확성: 문제가 명확하게 정의되어 있는가 (무엇이 문제인가?)
“포항시 해안가에는 매년 수톤의 플라스틱 쓰레기가 유입되고 있으며, 이는 해양 생태계 파괴와 어업 피해로 이어지고 있다.”
→ 구체적인 지역(포항시 해안), 문제(플라스틱 쓰레기), 결과(생태계 파괴, 어업 피해)를 명확하게 제시함.
2. 관련성: 정의된 문제가 무엇과 관련이 있는가 (나 또는 우리와 무슨 상관인가?)
“이 문제는 최근 전국적으로 해양 환경 보호와 자원 순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지역 어민과 시민의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사회적 쟁점이다.”
→ 지역사회와 전국적 이슈 모두와 연결되어 사회적으로 매우 중요한 문제임을 강조함.
3. 깊이: 원인 분석의 깊이 및 다양한 관점 (그 문제의 원인은 무엇인가? 그 중 우리가 해결할 수 있는 것은 또 무엇인가?)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는 단순히 쓰레기 투기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라, 일회용품 소비 증가, 분리수거 시스템의 한계, 해양 유입 경로의 관리 부재 등 복합적인 원인에서 기인한다. 또한, 이로 인해 해양 생물의 폐사, 어획량 감소, 관광 산업 위축 등 다양한 부정적 파급 효과가 발생하고 있다.”
→ 문제의 원인과 결과를 다각적으로 분석하고, 다양한 관점에서 접근함.
4. 독창성: 문제해결을 위한 차별화된 관점이나 전략 (무엇이 새로운가?)
“기존의 해안 정화 활동이나 캠페인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지역 예술가와 협력해 해변에서 수거한 플라스틱을 예술 작품으로 재탄생시키고, 이를 활용한 관광 상품 및 전시회를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와 환경 보호를 동시에 실현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 기존의 단순한 정화 활동과 차별화된, 예술 및 지역 경제와 연계한 창의적 해결책을 제시함.
이 4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해당 수행평가 만점인 4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위의 요소들이 드러나게 아래와 같이 항목별로 결과물을 작성하세요.
제목: 관련 교과서 제재 이름
내용
<문제 발견>
- 정확성:
- 관련성:
- 깊이:
- 독창성:
나머지 내용 .....
* *
참고로, 나머지 4점에 해당하는 '디자인'의 조건을 확인하려면 5차시 안내 글을 확인하세요.
- 피보팅(Pivoting)은 스포츠 용어인 '피봇(Pivot)'에서 유래된 말로, 주로 사업이나 비즈니스 모델의 방향 전환을 의미합니다. 즉, 특정 발을 고정하고 나머지 발을 이용해 방향을 바꾸는 동작처럼, 사업의 핵심 역량이나 인적 구성은 유지하면서 사업 방향을 바꾸는 것을 말합니다. [본문으로]
'참여와디자인 > 국어시간에창업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인공을 부탁해 프로젝트 2기: 6차시 안내 (0) | 2025.06.05 |
---|---|
주인공을 부탁해 프로젝트 2기: 5차시 안내 (2) | 2025.06.05 |
주인공을 부탁해 프로젝트 2기: 3차시 안내 (0) | 2025.06.05 |
주인공을 부탁해 프로젝트 2기: 2차시 안내 (0) | 2025.05.26 |
주인공을 부탁해 프로젝트 2기: 1차시 안내 (0) | 2025.05.19 |
주인공을 부탁해 프로젝트 1기: 최종 산출물(포스터) (0) | 2025.05.19 |
주인공을 부탁해 프로젝트 1기: 자기평가보고서 (0) | 2024.12.02 |
주인공을 부탁해 프로젝트 1기: 최종 결과물 전시 (2) | 2024.11.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