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디자인이란,

앞에서 정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무엇을 만들어 팔아보겠다는 것입니다.

팀별로 BM 캔버스[각주:1]를 활용해 작성합니다.[각주:2]

 

디자인을 위한 BM 캔버스 양식

 

 

해당 항목 만점(4점)을 받기 위해서는, 결과물에서 다음의 요소들을 확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아래의 요소들이 잘 드러나도록 제출물에 표현하세요. (각 1점)

 

1. 혁신성: 기존의 방식과 차별화된 해결책 

─  BM캔버스의 (1)번 항목에서 신규시장 창출 가능성을 보여주세요. 또는 (7)번 항목에서 기획한 아이디어의 차별성을 보여주세요.

(예1) [고객 세그먼트: (1) 누구에게] "평소 청각장애인들의 수어를 배우고 싶었지만 기회가 되지 않았거나 함께 배우고 소통할 대상이 없어서 배우지 못했던 사람들에게."
→ 불편함이나 아쉬움이 있었던 사람을 고객으로 설정하고 이들을 대상으로 팔겠다는 분명한 고객 타켓팅이 되어야 함. 그것이 많은 호응을 얻으면 신규시장을 창출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음.
(예2) [핵심활동: (7) 우리는 무엇을 하는가] "기존의 단순 수거·재활용 방식에서 벗어나, 해변에서 수거한 플라스틱을 지역 예술가와 협업해 예술 작품 및 공예품으로 재탄생시키는 ‘업사이클 아트 플랫폼’을 구축한다."
→ 예술과 환경 보호,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융합한 차별화된 비즈니스 모델임.

 

 

2. 효율성: 문제를 실제로 해결할 수 있다는 가능성

─  BM캔버스의 (2)번 항목을 중심으로, 기획한 아이디어로 문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할 수 있음을 보여주세요.

(예) [가치제안: (2) 우리가 불편을 없애거나 이로움을 주는 것] "예술품 제작 및 판매, 공공 전시, 관광 상품화 등 다양한 수익 구조를 통해 플라스틱 쓰레기 감축과 지역 경제 활성화라는 두 가지 문제를 동시에 효과적으로 해결한다."
→ 시민 참여 프로그램, 기업 후원, 관광객 유치 등 다각적 접근으로 문제 해결 가능성을 높임.

 


3. 실현 가능성: 필요한 자원을 충분히 고려하여 실행 가능한 아이디어인가 

─  BM캔버스의 (6), (8)번 항목을 통해, 기획한 아이디어를 실제로 실현할 수 있음을 보여주세요. 

(예1) [핵심자원: (6)우리에게 있는 무엇을 활용하나] "우리 팀의 OOO는 디자인 역량이 탁월하여 아름다운 공예품을 디자인할 수 있다. 또 다른 팀원인 OOO는 홍보 역량이 탁월하여 설득력 있는 문구가 담긴 포스터를 제작할 수 있다."
→ 팀원들이 가진 역량을 성공 가능성을 높이는 요소로 내세움.
(예2) [핵심파트너: (8) 우리를 도와줄 수 있는 사람이나 기관] "지역 예술가, 환경 단체, 시청(행정), 기업 후원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협력할 수 있고, 기존의 해양 쓰레기 수거 인프라와 연계해 현실적으로 실행할 수 있다."
→ 필요한 자원(인력, 공간, 홍보)은 지역사회와 민관 협력을 통해 충분히 확보 가능함.

 


4. 지속 가능성: 일회성이 아닌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한 모델인가

─  BM캔버스의 (4)번 항목과 (5)번 항목을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 아이디어임을 보여주세요. 

(예1) [고객관계: (4) 어떤 방식으로 고객이 단골이 되게 할 것인가] "예술품 판매 수익의 일부를 해양 환경 보호 활동에 재투자하고, 지역 브랜드화 및 관광자원화로 장기적인 비즈니스 순환 구조를 만들어 그 성과를 고객에게 전달한다."
→ 고객에게 가치를 전달하여 지속적으로 구입하여 이용할 수 있도록 유도함.
(예2) [수익: (5) 얼마에 어떤 방식으로 팔아서 돈을 벌 것인가] 머그컵 낱개 가격은 7000원. 서로 다르게 디자인된 3잔 세트를 구성하여 2만원으로 정하고 온가족이 이용하면 더욱 좋다는 메시지로 홍보하여 판매.
→ 구체적으로 얼마에 어떻게 팔 것인지 작성함.

 

 

[참고]
위의 평가 기준 외에도, AI나 스케치를 통해 만드려는 제품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보여줄 수 있다면
다음 시간에 학급의 대표 프로젝트로 선정되는 데 유리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왕이면 이미지를 제시해 보도록 하세요.

 

🎯 비즈니스 모델링 발표회 관련 성취기준
[10공국1-02-02] 자신의 진로나 관심 분야와 관련한 다양한 글이나 자료를 찾아 주제 통합적으로 읽고 읽은 결과를 공유한다.
[10공국1-03-01] 내용 전개의 일반적 원리를 고려하여 사회적 쟁점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정교하게 표현하는 글을 쓴다.
[10공국1-06-02] 소통 맥락과 매체 특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목적의 매체 자료를 제작한다.

 

 

  1.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Business Model Canvas, BMC)는 비즈니스 모델을 시각적으로 정리하고, 전략적으로 계획하기 위해 개발된 프레임워크입니다. 스위스 경영 컨설턴트 알렉산더 오스터왈더(Alexander Osterwalder)와 이브 피그뉴어(Yves Pigneur) 교수가 개발했으며, 사업 아이디어를 한 장의 캔버스에 9가지 핵심 요소로 정리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본문으로]
  2. 관련 성취기준 ─ 

    [10공국1-06-02] 소통 맥락과 매체 특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목적의 매체 자료를 제작한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