ν˜„μž¬ν˜• μ–΄λ―Έλ₯Ό μ‚¬μš©ν•˜μ—¬ μ‹œμ  상황을 μƒμƒν•˜κ²Œ 보여주고 μžˆλ‹€.


μ‹œμ—μ„œ ν™œμš©λ˜λŠ” λͺ¨λ“  ν‘œν˜„ 방법은 λŒ€μƒμ΄λ‚˜ 주제λ₯Ό λ…μžμ—κ²Œ μ‹€κ°λ‚˜κ²Œ μ „λ‹¬ν•˜λŠ” 데 κ·Έ λͺ©μ μ΄ μžˆμŠ΅λ‹ˆλ‹€. κ·ΈλŸ¬λ―€λ‘œ, λͺ¨λ“  ν‘œν˜„ 방식은 μ‹œμ  λŒ€μƒμ„ μƒμƒν•˜κ²Œ ν•˜λŠ” νš¨κ³Όκ°€ μžˆμŠ΅λ‹ˆλ‹€.


그런데 이런 의문이 λ“€ μˆ˜λ„ μžˆμ–΄μš”. κ°€λ Ή μ‹œκ°€ μ£½μŒμ„ 닀루고 μžˆμ–΄μ„œ 생생함과 μ–΄μšΈλ¦¬μ§€ μ•ŠλŠ”λ‹€κ³  λ§μ΄μ§€μš”. κ·ΈλŸ¬λ‚˜, μ‹œκ°€ μ£½μŒμ„ 닀룰지라도 κ·Έ 상황을 μƒμƒν•˜κ²Œ λ…μžλ“€μ—κ²Œ 전달해야 νš¨κ³Όκ°€ μžˆκ² μ§€μš”? λ”°λΌμ„œ '생생함'μ΄λž€ λŒ€μƒμ˜ 상황이 μ•„λ‹ˆλΌ, κ·Έ 상황을 λ…μžλ“€μ—κ²Œ μ „λ‹¬ν•˜λŠ” λ°©μ‹μ΄λ‚˜ νš¨κ³Όμ— λŒ€ν•œ κ²ƒμž„μ„ λͺ…심해야 ν•©λ‹ˆλ‹€.


λΉ„μŠ·ν•œ κ°œλ…μœΌλ‘œ '생동감'이 μžˆμŠ΅λ‹ˆλ‹€.


* [A]와 [B]λŠ” λͺ¨λ‘ μ˜μ„±μ–΄λ₯Ό ν™œμš©ν•˜μ—¬ λŒ€μƒμ˜ 생동감을 λ“œλŸ¬λ‚΄κ³  μžˆλ‹€.

* β€˜μ—¬λ¦„β€™κ³Ό β€˜κ°β€™μ„ 감각적으둜 ν‘œν˜„ν•˜μ—¬, κ³ ν–₯의 κ³„μ ˆκ°μ„ 생동감 있게 λ“œλŸ¬λ‚΄κ³  μžˆλ‹€. 

* 곡감각적 ν‘œν˜„μ„ 톡해 λŒ€μƒμ„ 생동감 있게 λ¬˜μ‚¬ν•˜κ³  μžˆλ‹€.


μƒμƒν•œ κ²ƒκ³Όμ˜ μ°¨μ΄λŠ” '동'이 λ“€μ–΄κ°€ μžˆλ‹€λŠ” κ²ƒμ΄μ§€μš”. 즉, λ‚΄μš©μ— μ›€μ§μž„μ˜ μš”μ†Œκ°€ 있고 그것이 느껴질 λ•ŒλŠ” '생동감'μ΄λΌλŠ” μš©μ–΄λ₯Ό μ”λ‹ˆλ‹€. '생생함(+μ›€μ§μž„)'이라고 ν•  수 μžˆκ² λ„€μš”.


μ‹œλŠ” 이런 정적인 상황이라 ν•˜λ”λΌλ„ λ…μžλ“€μ΄ 잘 λŠλ‚„ 수 μžˆλ„λ‘ μƒμƒν•˜κ²Œ 전달해야 ν•©λ‹ˆ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