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다 보니 4년이 걸린,[각주:1]

그러나 아직도 완결하지 못한,[각주:2]

브런치에 연재해 온 자기소개서 작성에 관한 글 목록입니다.

정주행을 권합니다. 

아쉽게도, 2022학년도 대입부터는 자소서 문항이 바뀌었습니다.
2021년에 이 글을 읽는 학생 또는 학부모, 교사께서는
그 점을 염두에 두고, 구성 및 글감 선정의 측면에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https://brunch.co.kr/@googeo/37[각주:3]

 

자소서 잘 쓰는 법 #01

강점이 드러나게, 학생부에 기록된 활동을 동기-과정-결과로 엮어 보세요. | (대입 자소서에 관한 글입니다.) 2020. 9. 6. 기존 글의 관점만 유지하고 완전히 새로운 내용으로 수정하였습니다. 자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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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brunch.co.kr/@googeo/39 

 

자소서 잘 쓰는 법 #02

학교생활기록부의 '빈 공간'을 채워 주세요. | (대입 자소서에 관한 글입니다.) 평가자 입장*에서 자소서가 갖는 의미 학생부종합전형(이하, 학종)에서 자기소개서는 별개의 평가자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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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소서 잘 쓰는 법 #03

공통문항 1번의  글감 생성 요령 | (대입 자소서에 대한 글입니다.) 1. 고등학교 재학 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에 대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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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소서 잘 쓰는 법 #04

공통문항 2번을 무슨 내용으로 써야 하지? | (대입 자소서에 대한 글입니다.) 2. 고등학교 재학 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한 교내 활동을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3개 이내로 기술해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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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brunch.co.kr/@googeo/52[각주:4]

 

자소서 잘 쓰는 법 #05

서울대 아로리 6호의 '나도 입학사정관'에 소개된 글들을 분석했어요 | (대입 자소서에 대한 글입니다.) 공통문항 1번에 해당하는 '학업노력 및 학습경험'과 2번에 해당하는 '의미 있는 활동' 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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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소서 잘 쓰는 법 #06

공통문항 3번, 착하기만 해서는 안 돼요. | (대입 자소서에 대한 글입니다.) 3. 학교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기술해 주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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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등에 불 떨어진 고3들을 위한, 자소서 긴급처방전

이제라도 최선의 자소서를 쓰려고 밤을 지새우는 수험생들을 위한. | 이 글은 현재 6편까지 발행된 '자소서 잘 쓰는 법' 시리즈의 번외 편입니다. 지금 고통스러운 이유 자기소개서는 '자기'를 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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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그래도, 매년 달라지는 지침들과 분위기를 반영하여 매년 조금씩 고쳐 써 왔습니다. [본문으로]
  2. 계획대로라면, 아직 최소한 2편의 글을 더 써야 합니다...ㅋ [본문으로]
  3. 2020년 9월 6일에 원글을 거의 몽땅 고쳐 썼습니다. [본문으로]
  4. 사례가 가장 많은 기획이었습니다만, 내용보다는 글의 구조를 중심으로 읽어야 합니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