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중에 진행하는 수행평가 중 '발표 전략 분석 및 발표문 작성'에 대한 안내글입니다.
평가 관점이 2가지인데요,
하나는 TED 강연 영상을 보고 발표자의 발표전략을 7가지 이상 찾아서 서술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다양한 발표 전략을 적용하여 자신만의 발표문을 작성하는 것입니다.
――――
TED 강연 영상을 보고 발표자의 발표전략을 7가지 찾아서 서술하기
교과서 '발표' 파트에서 제시하고 있는 발표 전략은 아래와 같습니다.
- 발표의 목적을 도입부에서 밝힌다.
- 발표자에게 의미가 있을 뿐만 아니라 청중에게 효용성이 있다는 것을 알린다.
- 청중에 대한 분석을 하고 그 특성을 발표 내용에 반영하였다. (어휘, 표현, 내용 등)
- 도입부에서 주제를 소개하거나 전체 내용을 개관하여 보여주었다.
- 전개부에서 말하고자 하는 중심내용을 여러 번 언급하여 강조하였다.
- 사례를 제시하였다.
- 시각 자료를 제시하였다.
- 시청각 자료의 해석을 곁들였다.
- 비교/대조의 조직 방식을 사용하였다.
- 문제/해결의 조직 방식을 사용하였다.
- 원인/결과의 조직 방식을 사용하였다.
- 반언어/비언어를 적절히 사용하였다.
- 청중의 반응을 살피면서 발표의 전략을 조절하였다.
수행평가 때에는 위와 같은 발표 전략뿐만 아니라, 그 같은 발표 전략을 구사한 이유(목적)를 함께 제시해야 합니다.
즉, 다음과 같은 형식이어야 합니다.
~~기 위해(이유/목적) ~~를 하였다(전략).
안내를 보고도 다소 막연해할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서 아래에 내가 매우 좋아하는 TED 강연 중 하나를 소개하며 여기에 사용된 발표 전략을 분석해 보았습니다.
학생들은 동영상 아래에 내가 제시한 것처럼, 강연자의 발표 전략 7가지를 위의 형식에 맞추어 작성하면 되겠습니다.
- 발표 내용에 대한 청중의 흥미를 유발하기 위하여 중심화제와 관련한 최근의 노벨상에 대해 언급했다.
- 무슨 내용에 대한 강연인지 청중이 이해하고 들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도입 부분에 무엇에 대해 이야기할지(중심화제)를 밝혔다.
- 대부분의 청중이 다중우주에 대한 이해도가 낮은 것을 고려하여 이해를 돕고 긴장을 풀기 위하여 이와 관련된 자신의 경험을 언급하여 웃음을 유발하였다.
- 청중이 발표 내용에 흥미를 가지고 자신의 삶과 관련지어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발표 내용이 일상의 깨달음 또는 진리와 관련 있음을 언급하였다.
- 어려운 내용을 청중이 구조적으로 수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도입부 후반에서 강연 내용의 구조를 제시하였다.
- 해당 분야 연구의 역사를 제시하기 위하여 1929년 허블에서 1990년 천문학자들로 옮겨가는 시간적 순서로 전개부의 앞 부분 내용을 전개하였다.
- 청중이 집중하도록 하기 위해 중요한 숫자를 제시할 때 발표를 잠시 멈추는 휴지(休止)를 두었다.
- 청중이 집중하도록 하기 위해 큰 비언어(몸짓)를 발표 내내 사용하였다.
- 청중의 지적 수준을 고려하여 이해를 돕기 위해 어려운 용어의 경우 그 의미를 쉽게 풀어 제시하였다.
- 강연 내용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시각자료에 청각 효과를 더해 활용하였다.
- 청중의 이해를 돕기 위해 청중들의 의문을 예상하고 이에 대한 설명을 해준다.
- 어려운 내용에 청중들이 흥미를 잃지 않도록 하기 위해 문제를 제기하고 답을 하는 방식으로 내용을 전개하였다.
- 강연의 효용성과 의미를 제시하기 위하여 현재 수준의 불확실한 이론이 장차 어떻게 우리에게 기여할 것인지를 제시하였다.
- 정리부에서 청중들이 강연 내용에 대해 스스로 생각해 보게 하기 위하여 질문을 던지고 답을 하는 자문자답의 방식을 활용하였다.
- 어려웠던 내용의 핵심만이라도 청중이 잘 이해하도록 하기 위해 정리부에서 강연의 내용을 요약하여 제시하였다.
- 참신한 느낌을 주고 깊은 인상을 주기 위하여 정리부에서 비유적 표현을 사용하였다.
(주의사항)
1. 전략 사용 목적에 '청중의 이해를 돕기 위해 / 청중을 집중시키기 위해'(또는 이와 유사한 표현)는 3번 이상 사용할 수 없습니다. 1
이 활동은 수업 중에 합니다.
수업 중에 동영상을 보며 바로 작성하고 수업이 끝난 후 제출합니다. 3
――――
다양한 발표 전략을 활용하여 자신의 발표문 작성하기
앞선 활동을 통해 익힌 발표 전략들을 비롯한 다양한 것들을 활용하여 발표문을 작성하는 수행평가입니다.
발표 전략이 적용된 내용의 경우, 괄호 안에 반언어/비언어 등을 언급하는 방식으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6
[예] (나무의 사진을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이 나무의 이름을 아시나요?
댓글의 앞부분에 발표 제목을 쓰고, 글의 끝에는 글자 수를 괄호 안에 표기합니다.
'참여 > (기타)교과활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독서활동 학생부 기록 안내 (0) | 2019.07.15 |
---|---|
'시조 세 수, 산유화, 이생규장전' 학생활동 (7) | 2019.05.08 |
'주몽신화, 국수' 학생활동 (17) | 2019.05.07 |
'자료 수집과 정리' 수행평가 안내 (0) | 2019.05.07 |
라디오 드라마 만들기 - 고향(현진건) (34) | 2019.04.15 |
시 읽고 보고문 쓰기 (56) | 2019.04.10 |
3학년 1학기 방과후수업 안내 (1) | 2018.03.10 |
2학기 개설한 방과후수업에 대한 안내 (0) | 2017.08.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