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저 안톤센 : 수학은 세상을 이해하는 비밀입니다 | TEDxOslo2015

로저 안톤센과 함께 세상의 미스터리와 내부의 작동원리를 역사상 가장 창의적인 예술의 형태 중 하나인 수학으로 풀어보세요. 그는 관점에 약간의 변화를 줌으로써 공감과 이해로 안내하는 문을 열고 패턴과 숫자와 공식을 알아내는 방법을 설명해줍니다.

 

―――

구거투스: 세상에나! 수학은 정말 멋진 학문이었군요! 더구나, 세상의 모든 것들이 수학 아닌 것이 없네요. 이 당연한 진실을 로저 안톤센은 문학적으로, 예술적으로 우리들에게 이야기를 들려 줍니다. 특히 '4/3'의 매력에 나도 동의하지 않을 수 없었는데요, 이런 숫자 하나에만 덕질을 발휘해도 수학에 대한 이해가 매우 깊어질 수도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재미있게도 강연자는 이런 덕질을 '가지고 논다'라고 표현했는데요, 이러한 인식도 우리가 지적 호기심을 충족해 나가는 매우 훌륭한 관점이라고 생각합니다.

 

패턴[각주:1]을 발견하는 것, 그러고 나서 그에 어울리는 언어를 구사하는 것은 우리가 사람을 대할 때도 타인에게 감동을 줄 수 있는 덕목입니다. 이를 위해서 우리가 다른 관점에서 바라보기를 해야 한다는 것은 많이 들어본 말이지만, 이를 수학적으로 설명해 주니 너무 새롭고 경이로웠습니다. 강연 내내 보여준 그의 진지하고 겸손하며 간절한 표정처럼, 우리가 수학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가 서로를 이해하고 공감하는 데에까지 나아기 위함이라는 것이, 수학을 공부하는 모두에게도 마음 깊이 새겨지기를 기대합니다. 수학은 타인을 공감하기 위한 상상력을 공부하는 것이라는 말도 매우 깊은 울림을 줍니다.

  

  1. 나는 이것을, 자세히 보아야 보이는 본질적인 '아름다움'으로 이해합니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