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가정신교육 자기평가보고서에서 평가하는 항목은 위의 6가지입니다.
①~⑤는 교육과정 상의 국어과 성취기준에서 가져온 것이고,
⑥은 기업가정신교육이 목표로 한 것들입니다.
이 중에서 ⑤번 '형식 및 어법 준수'는 따로 내용 작성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쓰여진 내용 전반을 살펴보고 평가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이 작성해야 하는 요소는 크게 5가지입니다.
의사소통역량에는 이런 내용을 쓰면 돼요.
- 결과물(포스터, 제작물)이 나오기까지 팀 내에서 자신이 어떤 의견을 제시했나?
- 팀 내 회의에서 다룬 여러 주제들을 서로 이해할 수 있도록 자신이 어떤 기여를 했나?
- 친구들과 아이디어에 대해 소통한 내용과 결과 (무엇에 대해 이야기했고, 그 결과는 무엇인가?)
정보 전달 및 설득적 글쓰기에는 이런 내용을 쓰면 돼요.
- 결과물(포스터, 제작물)에 쓰여진 글 중에서 자신이 직접 쓴 부분은 어디인가?
- 예(1-1): 포스터의 '적용을 위한 우리의 계획' 파트를 맡아서 전부 썼습니다.
- 예(1-2): 포스터의 '적용을 위한 우리의 계획' 파트를 맡아서 OOO과 함께 반씩 썼습니다. (반도 안 썼다면 도와준 것이지, 쓴 것이 아닙니다.)
- 예(2): 포스터의 '적용을 위한 우리의 계획' 파트의 잘못된/부족한 정보를 수정했습니다.
- 예(3): 포스터의 '적용을 위한 우리의 계획' 파트를 전부 맡아 쓰고 OOO에게 수정을 요청했습니다. (수정 요청이 반영된 경우에만 작성)
- 그 내용을 쓰기 위해서 자신이 노력한 내용
- 예: 그 내용을 쓰기 위해서 유튜브 채널 OOO의 _____라는 제목의 영상을 찾아 보았습니다.
정보 전달 및 설득적 말하기에는 이런 내용을 쓰면 돼요.
- 영라운지에서 열린 전시회에서 관람객들에게 소속된 회사의 결과물(제품/서비스)이 유용하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말했나요? (말한 내용 및 이를 위해 자신이 노력한 것들)
- 영라운지에서 열린 전시회에서 관람객들에게 열심히 정보를 전달하고 설득 즉, 말하기 위해서 자신이 노력한 내용
- 예(1): 매 쉬는 시간마나 영라운지에 가서 우리 회사의 제품에 대해 열심히 알렸습니다.
- 예(2): 영라운지에서 OOO가 관람객에게 설명하거나 설득할 수 있도록 수업 시간에 ~~에 관한 자료를 찾아서 정리했고, 함께 설득 전략을 짰습니다.
자기 성찰 및 계발 역량에는 이런 내용을 쓰면 돼요.
- 스스로 생각하는 자신의 참여도는 5점 만점에 몇 점이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 잘 못하거나 모르는 것을, 더 잘하거나 알기 위해서 노력한 것은 무엇인가요?
- 프로젝트 참여 과정에서 자신에게 일어난 변화와 성장은 무엇인가요? 어떤 점을 더 잘하게 되었나요?
- 변화와 성장이 거의 없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앞으로 같은 상황에 다시 놓인다면 어떤 변화를 줄 건가요?
- 주인공을 부탁해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전반적으로 느낀 점은 무엇인가요?
기업가정신의 이해 세부 항목들은 이렇게 쓰세요.
개념
- 기업가정신이란 무엇인가? 지금까지 활동한 것들을 바탕으로, 기업가정신의 정의를 내려 보세요.
실제 적용 사례
- '개념'에서 정의한 것을 바탕으로, 그러한 개념의 기업가정신이 적용된 실제 창업이나 제품 개발 사례를 하나 제시하세요. 그리고 이유를 설명하세요.
관련된 국어 역량
- ① 자신에게 가장 크게 영향을 준 핵심 국어 역량을 1~2개 언급하고, ② 자신의 일상에서 실천한 경험이나 실천할 계획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 ①을 쓰기 위한 '핵심 국어 역량'은 다음 중에서 골라 써도 좋아요.
- 정보 전달 및 설득적 글쓰기와 말하기 역량: 이를 위해 학생들은, 정확한 정보 전달해서 타인을 이해시키기도 해야 하고 때로는 정보를 취사선택하거나 가공하여 유리한 정보만으로 타인의 마음을 움직여야 했습니다.
- 문학 감상(타자에 대한 공감) 역량: 이를 위해 학생들은, 소설을 읽고 인물들이 어떤 상황에 처해 있는지 이해하고 공감하는 과정을 거쳤을 뿐만 아니라 그것이 진짜 문제인지 여러 방법으로 검증을 하면서 기존에 가지고 있던 경험을 넘어 세상을 넓게 보는 안목을 키웠습니다.
- 비판적・창의적 사고 역량과 자료・정보 활용 역량: 이를 위해 학생들은, 문제에 대한 기존의 대안들을 비판적으로 살피고 이를 보완할 더 나은 방법들을 다양한 읽기자료들을 검토하며 모색했습니다.
- 형식 및 어법 준수: 이를 위해 학생들은, 무수히 많은 보고서 등의 쓰기 과제를 하는 과정에서 반복적으로 자신의 어법을 점검하고 고쳤습니다.
- 협력적 의사소통 역량: 프로젝트 과정에서 학생들은, 팀원들과 무수히 말하고 들으면서 의견 차이를 조정하고 합의를 해 나가는 과정을 경험했습니다. 이를 통해 참여자들은 이전보다 ① 의사소통을 통한 협업을 잘 진행할 수 있고, ② 타인의 제안을 잘 받아들일 수 있고, ③ 자유로운 토론을 즐길 수 있게 되었으리라 기대합니다. (친구들끼리, 가족 안에서, 선생님과.. 등)
자신의 삶(일상)에 적용한/할 것
- ① 자신에게 가장 크게 영향을 준 핵심 기업가정신 역량을 1~2개 언급하고, ② 자신의 일상에서 실천한 경험이나 실천할 계획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친구 사이, 가족 안에서, 선생님과의 관계, 학업 태도, 취미 계발 등에서)
- ①을 쓰기 위한 '핵심 기업가정신 역량'은 다음 중에서 골라 써도 좋아요.
- [혁신성] 나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혁신적으로 행동한다.
- [혁신성] 나는 어떤 일이나 문제를 처리할 때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찾을 수 있다.
- [혁신성] 나는 끊임없이 주변에 관심을 가지고 새로운 것에 대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생각한다.
- [혁신성] 나는 문제가 발생하면 기존 방법보다 새로운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다.
- [혁신성] 나는 실패할 가능성이 있더라도 혁신적인 일을 하는 것을 선호한다.
- [진취성] 나는 새로운 지식을 배우기 위해 적극적으로 학습한다.
- [진취성] 나는 고생을 하더라도 도전해볼 수 있는 진취적인 일을 선호한다.
- [진취성] 나는 관심분야에 대해 다른 사람보다 먼저 알아보려고 노력한다.
- [진취성] 나는 주변과 사회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한다.
- [진취성] 나는 도전으로 인한 실패에 대해서는 너그럽게 받아들인다.
- [위험 감수성] 나는 위험하더라도, 높은 성과를 낼 수 있는 일을 선호한다.
- [위험 감수성] 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때론 과감하고 용감한 행동을 한다.
- [위험 감수성] 나는 실패에 대한 두려움보다 성공에 대한 기대가 더 크다.
- [위험 감수성] 나는 내가 성장할 수 있다면, 위험성이 높은 분야에 도전한다.
- [위험 감수성] 나는 불확실한 기회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위험을 감수하고 도전한다.
- [창의적 문제해결] 나는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다양한 관점에서 생각할 수 있다.
- [창의적 문제해결] 나는 어려운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서 실패할 경우를 대비해 추가 계획을 생각할 수 있다.
- [창의적 문제해결] 나는 타당한 해결책을 제시하기 위해 문제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모아 검토할 수 있다.
- [창의적 문제해결] 나는 발견한 문제의 현상에만 주목하기보다, 그 원인이 무엇인지 생각할 수 있다.
- [자원활용능력] 나는 내가 가지고 있거나 주변에서 도움 받을 수 있는 것들을 최대한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자원활용능력] 나는 문제가 발생했을 때, 내가 가지고 있는 것과 주변의 자원을 잘 활용하여 비용을 가급적 덜 들여서 해결할 수 있다.
- [자원활용능력] 나는 새로운 문제에 부딪혔을 때 실행 가능한 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하고 행동한다.
- [자원활용능력] 나는 나의 능력. 주변의 친구, 부모님의 도움 등 활용할 수 있는 자원들을 조합해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한다.
- [자원활용능력] 나는 새로운 도전에 부딪혔을 때, 현재 가지고 있는 자원들을 모두 고려하여 실행 가능한 해결책을 찾는다.
- [자원활용능력] 나는 내가 갖고 있는 자원들을 여러 방법으로 조합해서 새로운 것들을 만들거나 시도한다.
- [자원운용능력] 내가 회사의 대표로서 투자금을 받으면 언제 어떤 항목에 돈을 써야 할지 철저하게 계획하고 관리할 것이다.
- [자원운용능력] 나는 어떠한 물건이 필요할 때, 최대한 내가 갖고 있는 것을 활용하여 물건을 사지 않도록 노력하는 편이다.
- [자원운용능력] 나는 필요한 물건이 있을 때,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을 활용한다. (예. 물건교환, 장비나 도구 빌리기 등)
- [자원운용능력] 나만의 창업 아이템으로 물건을 팔아 이익이 발생하면 물건을 더 좋게 만들거나 손님에게 서비스하는 것에 다시 투자할 것이다.
(진로와 관련하여) 앞으로의 실천 계획
- ① 자신에게 가장 크게 영향을 준 핵심 기업가정신 역량을 1~2개 언급하고, ② 자신의 진로를 위해 실천한 경험이나 실천할 계획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 ①을 쓰기 위한 '핵심 기업가정신 역량'은 위에서 제시된 것 중에서 골라 써도 좋아요.
―
**주의 사항**
- 모든 내용은 구체적이어야 합니다. (구체적 = 사례 제시)
항목별로 2점이 만점인데, 구체적이지 않으면 2점을 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기여한 내용과 참고한 자료 등을 반드시 구체적으로 쓰세요. - 같은 내용이 중복되어 기록되어 있으면 하나만 인정합니다.
- 1학기 최종 보고서의 마지막 쪽에 '기업가정신 역량'에 대한 내용을 회사 별로 작성한 적이 있습니다. 이 내용을 미리 살펴보고 와도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되겠지요?
―
수행평가 중에 볼 수 있는 자료
- 이 안내 자료 (출력물로 제공)
- 회사별 포스터 (출력물로 제공)
- 수업 마칠 때 자기평가설문에 응답한 자료 (출력물로 제공)
⚠️ 작성용 양식은 학급별 패들렛에 올려져 있습니다.
'참여 > 창업하는국어시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최종 결과물 전시 : 주인공을 부탁해 展 (1) | 2024.11.26 |
---|---|
미리 보는 '주인공을 부탁해 프로젝트' 주요 장면 (0) | 2024.11.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