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재 작성에 대한 안내입니다.
* * *
2학기 '독서' 시간의 수행평가 중 일환으로 Doing Democracy를 계획하여 조금씩 작성 시간을 주고 있습니다.
평가계획에 공지하였다시피, 교재를 모두 작성해야만 최소 3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1
4점~5점을 받는 방법을 좀 더 구체적으로 안내합니다.
아래는 책자의 모든 주제에 대하여 관련 세부 탐구 주제를 뽑아 본 것입니다.
본래의 주제와 같은 것도 있고, 비교적 간접적인 것들도 있지만 모두 민주시민의 자질을 갖추기 위해서 생각해 보아야 할 의미있는 탐구 주제입니다. 2
여자는 안 돼
― 양성평등, 페미니즘, 사회적 약자들에 대한 편견 등
사람 사는 세상
― 학교는 작은 사회 등
법질서 구현의 사회적 의의는 무엇인가?
― 법치주의, 준법정신 등
전쟁과 평화
― 분단과 통일, 역사의식, 남북관계 등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
― 주권, 저항권 등
자살의 자유를 인정해야 하는가 - 장 아메리의 ‘자유죽음’과 관련하여
― 인간 존엄성, 자신의 생명을 대하는 태도 등
기아와 난민, 아프리카만의 숙제인가
― 기아 문제, 난민 문제, 국제 협력, 기부 등
북극의 눈물
― 환경문제, 국제협력 등
생명경시 이래도 되나?
― 인간 존엄성, 타인의 생명을 대하는 태도 등
우리 반의 규칙
― 학생자치, 지방자치 등
국민의 알 권리와 차이 및 차별에 대하여
― 알권리, 언론, 인종차별, 지역차별, 세대차별 등
세부 탐구 주제에 대하여 탐구를 하고, 해당 주제의 물음에 답을 할 때 이를 활용하여 작성하면 좋은 평가를 받기에 유리합니다.
그리고 'T격T격 그리고 함께'라는 페이지에 자신의 심화 탐구 결과를 상세히 기록하세요. 5
이 페이지에는 10개의 주제까지 기록할 수 있으므로, 수행평가 만점 기준과 일치합니다.
우수한 탐구 결과로 인정 받는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여러 기준을 종합적으로 고려합니다.)
- 독창적인가? (남다른 관점을 취했거나, 개성 있는 탐구를 했는가?)
- 주제에 깊이가 있는가? (어려운 주제에 접근했는가? 탐구의 결과가 의미있는가? 결과가 유의미한가? 지적 성장을 잘 표현했는가?)
- 과정에 깊이가 있는가? (서적이나 논문 등 어려운 자료를 활용했는가? 찾기 어려운 자료를 활용했는가?)
- 시의성이 있는가? (시선이 주변에만 머물지 않고 사회로 확장되었는가? 현실 사회를 잘 반영하였는가?)
'T격T격 그리고 함께'를 기록할 때는 다음 사항을 지켜주세요.
― 동료 탐구자가 있다면 그 이름도 함께 기록하세요. 6
― 참고한 도서나 자료, 웹사이트 등이 있다면 그것도 꼭 기록하세요. 7
* * *
교재의 뒷부분에는 '공익광고 제작하기'와 '모의재판'에 대해 작성하는 페이지도 있으니, 이 또한 빠트리지 말고 모두 작성할 수 있도록 주의해 주세요.
심화 탐구 과정에서 교사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은 언제든 가능합니다. 8
'참여 > 체인지메이커와기업가정신' 카테고리의 다른 글
Donig Democracy 체인지메이커 아이디어 워크숍(5): 공동체에 기여하기 (0) | 2019.11.03 |
---|---|
Doing Democracy 체인지메이커 아이디어 워크숍(4): 오해를 불식시키기 (0) | 2019.11.01 |
Doing Democracy 체인지메이커 아이디어 워크숍(3): 부당한 불편함 알리기 (0) | 2019.11.01 |
Doing Democracy 수행평가 안내(4): 체인지메이커 기획안 작성법 (0) | 2019.10.31 |
Doing Democracy 체인지메이커 아이디어 워크숍(2): 학술적으로 접근해 보기 (0) | 2019.10.29 |
Doing Democracy 수행평가 안내(3): 체인지메이커란? (0) | 2019.10.28 |
Doing Democracy 체인지메이커 아이디어 워크숍(1): 더 나은 방법 찾기 (0) | 2019.10.21 |
Doing Democracy 수행평가 안내(2): 참고자료 (0) | 2019.09.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