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기 '독서' 과목의 수행평가 Doing Democracy를 위한 참고자료 안내입니다.
동영상
씨리얼
유튜브에 ‘씨리얼’이라는 채널이 있습니다. 여기의 동영상에 볼 만한 것이 많습니다.
그 중 몇 개를 선택하여 재생목록을 만들었습니다. 찬찬히 살펴 보세요. 다양한 심화 탐구 주제에 대한 흥미가 생길 것입니다.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0v1e0yyVTaVeU3vYg6SA-u-thJtl_61M
―
TED
TED는 ‘널리 퍼져야 할 아이디어’라는 모토를 실천하는, 전 세계가 주목하는 공개 강연입니다. 그 중 한국어로 번역이 되어 있고 민주주의라는 토픽으로 지정된 동영상입니다.
https://www.ted.com/talks?sort=newest&language=ko&topics%5B%5D=democracy
*
정기간행물
월간 유레카, 인디고잉
우리학교 도서관에서 구독 중인 정기간행물은 ‘월간 유레카’, ‘인디고잉’, ’스켑틱’ 3종입니다. 그 중 ‘월간 유레카’와 ‘인디고잉’이 민주시민의 역량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될 겁니다.
특히 ‘월간 유레카’ 9월호에서 주목할 만한 글을 소개해 두겠습니다.
https://www.instagram.com/p/B3GdbS9F4Iz/?utm_source=ig_web_button_share_sheet
*
도서
처음에는 주제별로 정리했었으나,
한 권에 여러 심화 탐구 주제를 읽을 수 있는 경우가 많아서 책 별로 어떤 심화 탐구 주제를 읽을 수 있을지 제시하는 방향으로 바꾸었습니다.
모두 좋은 책들이니, 흥미와 관심에 따라 잘 선택해서 읽어 보세요.
*조금씩 수정될 수 있습니다.
*학교도서관에 오면 아래 목록 외에도 좋은 책을 많이 만날 수 있습니다.
- 『선량한 차별주의자』(김지혜) : 사회적 약자, 인간 존엄성, 차별
- 『산 자들』(장강명) : 사회적 약자, 인간 존엄성, 차별
- 『알지 못하는 아이의 죽음』(은유) : 사회적 약자, 인간 존엄성, 차별, 노동
- 『보이거나 안 보이거나』(요시타케 신스케) : 사회적 약자, 인간 존엄성, 차별
- 『나는 그냥 버스기사입니다』(허혁) : 노동
- 『우리에겐 언어가 필요하다』(이민경) : 양성평등, 페미니즘
- 『탈코르셋 : 도래한 상상』(이민경) : 양성평등, 페미니즘
- 『82년생 김지영』(조남주) : 양성평등, 페미니즘
- 『페미니즘 탐구 생활』(게일 피트먼) : 양성평등, 페미니즘
- 『민주주의는 회사 문 앞에서 멈춘다』(우석훈) : 양성평등, 작은사회로서의학교, 학생자치, 차별
- 『언어사춘기』(김경집) : 주권, 학생자치
- 『판결과 정의』(김영란) : 법률
- 『두 얼굴의 법원』(권석천) : 법률
- 『검사내전』(김웅) : 법률
- 『소파 위의 변호사』(김민철) : 법률
- 『1919 : 대한민국의 첫 번째 봄』(박찬승) : 주권, 저항권, 우리역사
- 『너와 나의 5.18』(김정인) : 주권, 저항권, 우리역사
- 『역사의 쓸모』(최태성) : 역사의식
- 『유발 하라리의 르네상스 전쟁 회고록』(유발 하라리) : 전쟁과평화
- 『전쟁과 평화』(아자 가트) : 전쟁과평화
- 『통일을 보는 눈』(이종석) : 분단과통일
- 『조난자들』(주승현) : 분단과통일
- 『훈의 시대』(김민섭) : 주권, 저항권
- 『나, 시몬 베유』(시몬 베유) : 페미니즘, 저항권, 차별
- 『왜 세상의 절반은 굶주리는가』(장 지글러) : 기아
- 『내가 본 것을 당신도 볼 수 있다면』(정우성) : 난민
- 『내 이름은 욤비』(욤비 토나) : 난민
- 『알지 못하는 아이의 죽음』(은유) : 소외, 차별, 인간존엄성, 타인의생명
- 『아파도 미안하지 않습니다』(조한진희) : 소외, 차별, 인간존엄성, 타인의생명
- 『벼랑에 선 사람들』(제정임) : 가난, 소외, 타인존중
- 『나라는 이상한 나라』(송형석) : 자기이해, 타인존중
- 『당신이 옳다』(정혜신) : 자기이해, 타인존중
- 『크리스 조던』(크리스 조던) : 환경
- 『공기 파는 사회에 반대한다』(장재연) : 환경
- 『한국탈핵』(김익중) : 환경
- 『뉴스, 믿어도 될까?』(구본권) : 언론, 알권리
- 『뉴스는 어떻게 조작되는가?』(최경영) : 언론, 알권리
- 『왜 언론이 문제일까?』(박영흠) : 언론, 알권리
- 『세상은 바꿀 수 있습니다』(이용마) : 언론
- 『나쁜 뉴스의 나라』(조윤호) : 언론
- 『권력과 언론』(박성제) : 언론
- 『우리가 몰랐던 노동 이야기』(하종강) : 노동
- 『노동, 우리는 정말 알고 있을까?』(노현웅 외) : 노동
- 『10대와 통하는 노동 인권 이야기』(차남호) : 노동
- 『사라진 민주주의를 찾아라』(장성익) : 민주주의 일반
- 『시민의 교양』(채사장) : 민주주의 일반, 정당, 경제, 노동 등
'참여 > 체인지메이커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Donig Democracy 체인지메이커 아이디어 워크숍(5): 공동체에 기여하기 (0) | 2019.11.03 |
---|---|
Doing Democracy 체인지메이커 아이디어 워크숍(4): 오해를 불식시키기 (0) | 2019.11.01 |
Doing Democracy 체인지메이커 아이디어 워크숍(3): 부당한 불편함 알리기 (0) | 2019.11.01 |
Doing Democracy 수행평가 안내(4): 체인지메이커 기획안 작성법 (0) | 2019.10.31 |
Doing Democracy 체인지메이커 아이디어 워크숍(2): 학술적으로 접근해 보기 (0) | 2019.10.29 |
Doing Democracy 수행평가 안내(3): 체인지메이커란? (0) | 2019.10.28 |
Doing Democracy 체인지메이커 아이디어 워크숍(1): 더 나은 방법 찾기 (0) | 2019.10.21 |
Doing Democracy 수행평가 안내(1): 교재 작성법 및 평가기준 (0) | 2019.09.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