κ°€λ₯΄μΉ˜μ§€ μ•ŠλŠ” ꡐ싀. 

― μ°Έ λ§Œλ“€κ³  싢은 κ΅μ‹€μž…λ‹ˆλ‹€. ꢁ극적으둜 ꡐ싀은 이런 ν˜•νƒœμ—¬μ•Ό ν•œλ‹€κ³  μƒκ°ν•©λ‹ˆλ‹€. ν˜„μ‹€μ μΈ 어렀움이 μžˆκ² μ§€λ§Œμš”..

 

μœ„μ˜ 책을 κ΄‘κ³ ν•˜λŠ” 기사λ₯Ό λ³΄μ•˜μŠ΅λ‹ˆλ‹€. (μ‹ λ¬ΈκΈ°μ‚¬μ˜ ν˜•νƒœλ₯Ό ν•˜κ³  μžˆμ—ˆμ§€λ§Œ, λΆ„λͺ… κ΄‘κ³ μ˜€μŠ΅λ‹ˆλ‹€.) 그런데 μ±…μ˜ 제λͺ©λ§Œ 보고도 μ±… ν•œ κΆŒμ„ λ‹€ 읽은 κ²ƒμ΄λ‚˜ 닀름없닀고 μƒκ°ν–ˆμŠ΅λ‹ˆλ‹€. μ±…μ˜ 제λͺ©μ΄ μ£ΌλŠ” λ©”μ‹œμ§€ μžμ²΄κ°€ ν•™μƒν™œλ™μ€‘μ‹¬μˆ˜μ—…μ˜ κ°€μž₯ μ€‘μš”ν•œ μ‹€μ²œμ „λž΅μ΄κΈ° λ•Œλ¬Έμž…λ‹ˆλ‹€.

 

κ΅μ‚¬λž€ λ¬΄μ—‡μΌκΉŒμš”? 

어원적 μ •μ˜ λ§κ³ μš”.

μ„ μƒμ΄λž€ λ¬΄μ—‡μΌκΉŒμš”?

 

ꡐ사 ν˜Ήμ€ 선생이 'κ°€λ₯΄μΉ˜λŠ” μ‚¬λžŒ'이라고 κ°œλ…μ„ μ •μ˜ν•œλ‹€λ©΄, κ·Έ κ°€λ₯΄μΉ¨μ„ λ°›λŠ” μ‚¬λžŒλ³΄λ‹€ '더 λ‚˜μ€ μ‚¬λžŒ'μ΄λΌλŠ” 것이 μ „μ œλ˜μ–΄μ•Ό ν•©λ‹ˆλ‹€. 그런데, μ €λ§Œ ν•˜λ”λΌλ„ κ΅­μ–΄μ˜μ—­ 100점을 λͺ» λ§žμœΌλ©΄μ„œ, 100점을 λ§žμ€ 학생을 κ°€λ₯΄μΉ©λ‹ˆλ‹€. 선생이 κ°€λ₯΄μΉ˜λŠ” μ‚¬λžŒμ΄λΌλ©΄, 적어도 κ΅­μ–΄μ˜μ—­ 성적 ν–₯μƒμ˜ μΈ‘λ©΄μ—μ„œλŠ” κ·Έ ν•™μƒμ—κ²Œ 였히렀 μ œκ°€ λ°°μ›Œμ•Ό ν•©λ‹ˆλ‹€. κ°€λ₯΄μΉ˜λŠ” 것이 μˆ˜μ—…μ˜ 본질이자 μ΄λ°μ•„λΌλŠ” λ―ΏμŒμ—μ„œ λ³Έλ‹€λ©΄, μ €λŠ” ν•¨λŸ‰ λ―Έλ‹¬μ˜ κ΅μ‚¬μž…λ‹ˆλ‹€. 

 

κ·ΈλŸ¬λ‚˜ 배움은 μ‚Άμ΄λΌλŠ” 큰 ν‹€ μ†μ—μ„œ μ‘΄μž¬ν•©λ‹ˆλ‹€. μ‚Ά μ†μ—μ„œ 생λͺ…λ ₯을 κ°€μ§€κ³  μžˆμ–΄μ„œ μžμ•„λ‚˜ 관계에 영ν–₯을 미치고 λ³€ν™”μ˜ λ‹¨μ΄ˆκ°€ λ˜λŠ” 배움이 κ°€μΉ˜ μžˆλ‹€κ³  λ―ΏμŠ΅λ‹ˆλ‹€. κ·Έλž˜μ„œ, 일방적인 지식 전달은 생λͺ…λ ₯이 λΆ€μ‘±ν•œ μˆ˜μ—…μž…λ‹ˆλ‹€. 지식이 μˆ¨μ„ 쉬렀면 κ²½ν—˜κ³Ό μ–΄μš°λŸ¬μ Έμ•Ό ν•©λ‹ˆλ‹€. κ΅μ‚¬λŠ” 물둠이고 학생듀 각자의 κ³ μœ ν•œ κ²½ν—˜λ“€μ΄ μ„œλ‘œ 곡유되고 μœ΅ν™”λ˜λ©° μƒˆλ‘œμš΄ 의미λ₯Ό λ§Œλ“€μ–΄λ‚Ό 수 μžˆλŠ”, 마치 λŒ€ν™” 같은 μˆ˜μ—…μ΄ μ’‹μŠ΅λ‹ˆλ‹€. 그러렀면 κ΅μ‚¬λŠ” κΆŒμœ„λ₯Ό 내렀놓아야 ν•  것이고 μžμ‹ λ§Œμ˜ κ²½ν—˜μ΄λ‚˜ 지식이 질적 μš°μœ„μ— μžˆλ‹€λŠ” λ―ΏμŒμ„ 버렀야 ν•  κ²ƒμž…λ‹ˆλ‹€.

 

그것이 κ°€λ₯΄μΉ˜μ§€ μ•ŠλŠ” κ΅μ‹€μž…λ‹ˆλ‹€.

닀양성이 μ‘΄μ€‘λ˜λŠ”, μ‰½κ²Œ 말해 'κΌ°λŒ€ μ—†λŠ” ꡐ싀'μ΄μ§€μš”.

 

이런 생각듀을 ν•˜κ²Œ ν•œ μ±… 제λͺ©μ΄μ—ˆμŠ΅λ‹ˆλ‹€. 

읽지도 μ•Šμ•˜λŠ”λ°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