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당시 고3 학생들을 대상으로, 팬데믹 기간이었던 2021년 1학기에 진행했던 '화법과 작문' 수업을 복기하는 글입니다.

구글 클래스룸과 패들렛을 주로 활용했습니다.

 


대단원1. 화법과 작문의 본질과 태도

01. 화법과 작문의 본질(2/3)

 

안내

교과서를 읽고 구글 클래스룸에 제시된 과제를 수업 시간이 마치기 전까지 제출하세요.
(padlet#2) 표시가 있는 것은 패들렛에 제출하세요. 단, 둘 중 하나를 선택하세요.
해당 표시가 없는 2, 3, 4, 6번은 구글 클래스룸 과제로 제출하세요.
수업 시간 중에 제출을 완료해야 하며,
과제 수행 과정에서 주변의 친구들과 상의하는 것은 허용됩니다.

 

과제

1. 교과서가 제시한 사회적 담론의 예 외에 또다른 예를 찾아 보세요. (padlet#2)
2. 의사소통 문화란 무엇인가요?
3. 의사소통 문화를 형성하는 집단으로, 교과서가 든 예는 무엇인가요?
4. 위 6번의 예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나요?
5. 의사소통 문화의 예를 추가로 찾아 보세요. (padlet#2)
6. 의사소통 문화가 빠르게 변화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2021. 3. 10.

 


학생 응답 중 일부

사회적 담론의 예:
제가 찾은 사회적 담론은 '지금 주식을 사야한다'입니다.
사회적 담론의 예:
심나미의 아바타심나미1년사회적 담론의 예반크 - 글로벌 청원1999년 외국인에게 우리나라를 알리기 위해서 만들어진 비정부기구, 사이버 사절단인 반크는 글로벌 청원을 통해 한국을 바르게 알리고, 한국 역사를 바로 잡고 더 나아가 여러국제문제(인권, 환경오염 등)와 관련된 여론을 형성함.
의사소통 문화의 예:
일본에서 면 종류를 먹을때 소리를 내면서 먹으면 맛있다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