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둠끼리 모여서 다음 작품들을 읽으세요.

  • 시조 "백설이 자자진 골에~" (이색)
  • 시조 "잔 들고 혼자 안자~" (윤선도)
  • 시조 "님이 오마 하거늘~" (작자 미상)[각주:1]
  • 산유화(김소월)
  • 이생규장전(김시습)

 

늘 그래왔듯이 아래의 순서대로 진행합니다.

혼자 읽기[각주:2] ➔ 이야기하기[각주:3] ➔ 정리하기

 

 


 

'시조 세 수'를 '혼자 읽기'하면서 해야하는 것들[각주:4]

  • 어절 단위로 현대어 풀이하고 주요 내용 메모하기.
  • 시조 각각의 주제를 한 단어로 메모하기.

 

<산유화> '혼자 읽기' 때 해야하는 것들

  • 시의 내용을 고려하여, 교과서 170~171쪽에 시적 화자의 모습 그리기.[각주:5]
  • 시의 내용과 비교하여, 교과서 170쪽의 꽃 그림에서 오류 찾아 메모하기.
  • 자신의 경험과 연관 짓고 내용을 메모하기.
 
<이생규장전> '혼자 읽기' 때 해야하는 것들
  • 등장인물 파악하고, 관계 파악하여 메모하기.
  • 장면 나누고 그렇게 나눈 이유 메모하기. 장면 별 핵심사건 메모하기.
 
<산유화>에서 시적 화자는 꽃을 어느 위치에서 보았을까요? (Photo by Aaron Burden on Unsplash)

 

 

 

'정리하기' 때 할 것들
아래 중에서 선택해서 씁니다. '편집후기'처럼 짧고 간결하게 쓰세요.
  • <산유화>와 <이생규장전>의 내용 및 표현에 대한 소감.
  • 새롭게 알게 된 것들.
  • 관련지을 수 있는 자신의 경험.
  • 알고 싶은 점. 의문점.
 
그리고,
각자 쓴 내용을 모둠별로 모아서 이 글에 하나의 댓글로 작성합니다.
아래 양식을 지켜 주세요.
모둠원 이름: (산유화) 내용 내용 내용 .... (이생규장전) 내용 내용 내용 ....
(반드시 한 줄 띄워 주세요.)
모둠원 이름: (산유화) 내용 내용 내용 .... (이생규장전) 내용 내용 내용 ....
(반드시 한 줄 띄워 주세요.)
모둠원 이름: (산유화) 내용 내용 내용 .... (이생규장전) 내용 내용 내용 ....
(반드시 한 줄 띄워 주세요.)
모둠원 이름: (산유화) 내용 내용 내용 .... (이생규장전) 내용 내용 내용 ....
 
 
<이생규장전>에서 '벽'은 극복해야 하는 사랑의 장애물 아닐까요? (Photo by Jeremy Bishop on Unsplash)

 

 
 
수행평가에 반영할 수 있습니다. 반영한다면,
  • '혼자 읽기' 때 한 것들이 교과서에 표시/메모되어 있어야 합니다.
  • '이야기하기' 활동을 진행하는 모습이 수업 중에 관찰되어야 합니다.
  • '정리하기' 결과물이 모둠별 댓글로 작성되어야 합니다.
  • 교사의 '확인'을 받지 못하면 '수업 과제' 항목에서 0.5점 감점이 있습니다.[각주:6]

 

  1. 이상 세 작품 - 교과서 167쪽. [본문으로]
  2. '혼자 읽기'가 수업 중 활동의 핵심입니다. 이것만큼은 완료하기를 바랍니다. [본문으로]
  3. ‘혼자 읽기’ 때 한 것 서로 비교하기 [본문으로]
  4. 학습자료/고전시가 카테고리에 세 작품 모두에 대한 글이 있습니다. 이를 참고하세요. [본문으로]
  5. 시의 내용과 주제와 부합하게 그려야 합니다. [본문으로]
  6. 10점 만점인 항목입니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