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ΈŒλŸ°μΉ˜μ— μ“΄ κΈ€μž…λ‹ˆλ‹€. 전문을 λ³΄μ‹œλ €λ©΄ μ•„λž˜ 링크λ₯Ό λˆŒλŸ¬μ£Όμ„Έμš”.

brunch.co.kr/@googeo/2



... λŒ€ν•™μ—μ„œ ν•™μƒλΆ€μ’…ν•©μ „ν˜•μ— λŒ€ν•΄μ„œ κ½€λ‚˜ μ†”μ§ν•œ λ°œμ–Έλ“€μ„ ν•˜λŠ” 것 κ°™μŠ΅λ‹ˆλ‹€. λͺ‡ λ…„ μ „κ³Ό λΉ„κ΅ν•΄μ„œ μ œκ°€ 크게 깨달은 점은, 'μ„ λ°œ'μ΄λΌλŠ” κ΄€μ μ—μ„œ λŒ€ν•™μ—μ„œ 학생듀을 바라보고 μžˆλ‹€λŠ” μ μž…λ‹ˆλ‹€. ν•™μƒμ˜ μ„œλ‘œ λ‹€λ₯Έ ν™˜κ²½μ„ ν—€μ•„λ € μ€€λ‹€λŠ” μ˜λ„μ˜ 'μ°Έμž‘'μ΄λΌλŠ” ν‘œν˜„μ΄ μ˜ˆμ „μ—λŠ” ν•œλ‘ 번 λ‚˜μ™”λ‹€λ©΄ μš”μ¦˜μ—λŠ” 단 ν•œ λ²ˆλ„ λ‚˜μ˜€μ§€ μ•Šμ•˜μŠ΅λ‹ˆλ‹€. κ·ΈλŸ¬ν•œ λ§₯λ½μ—μ„œ, 졜근 λŒ€μž… μ „ν˜•κ³Ό κ΄€λ ¨ν•΄ λ§Žμ€ μ—°μˆ˜λ₯Ό λ‹€λ…€λ³Έ κ²°κ³Ό μ œκ°€ 느끼고 μžˆλŠ” 것과 μœ„μ— μΈμš©ν•œ λ‚΄μš©μ΄ λ‹€λ₯΄μ§€ μ•ŠμŠ΅λ‹ˆλ‹€. λŒ€ν•™μ€ κ΅μ‚¬μ˜ μž…μž₯을 μ΄ν•΄ν•˜κ³  λŒ€λ³€ν•˜μ§€ μ•ŠμŠ΅λ‹ˆλ‹€. κ·Έμ € μžκΈ°λ„€λ“€μ΄ 보기에 더 λ‚˜μ€ 학생을 μ„ λ°œν•˜λ € ν•  λΏμ΄μ§€μš”.


λŒ€ν•™μ€ 특히, 'κ³Όλͺ©λ³„ μ„ΈλΆ€λŠ₯λ ₯ 및 νŠΉκΈ°μ‚¬ν•­'(μ€„μ—¬μ„œ 'ꡐ과 μ„ΈνŠΉ')이 핡심이라고 λ§ν•©λ‹ˆλ‹€. λŒ€ν•™μ€ 이미 ꡐ과 μ„ΈνŠΉμ„ '비ꡐ과'κ°€ μ•„λ‹ˆλΌ 'ꡐ과'둜 보고 μžˆμŠ΅λ‹ˆλ‹€.


그러면 μ–΄λ–»κ²Œ 기둝해야 ν•œλ‹¨ λ§μΈκ°€μš”? ... (계속 읽기)



― κ΄€λ ¨ κΈ€ ―

+ [μˆ˜μ—…λ„κ΅¬] ν΄λž˜μŠ€νŒ…(http://googeo.kr/entry/classting)

+ μΉ­μ°¬ μŠ€ν‹°μ»€λ₯Ό μ΄μš©ν•œ 과정평가와 μˆ˜μ—…μ •λ¦¬(http://googeo.kr/entry/sticker)

+ 성찰적 λ…ΈνŠΈ(μž‘μ„± μ˜ˆ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