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 세이건의 <코스모스>


영일고의 대표 토론동아리, '책먹는부엉이'에서 진행하는 활동입니다. 

토론 형식은 김해시에서 주최하는 '청소년 인문학읽기 전국대회'의 것을 활용하였습니다.


[댓글토론방 입장하기](link)

―――― 


[절차]

  1. 4명~6명으로 모둠을 만든다.
  2. 그간 각자 읽은 내용 중에서 질문을 하나씩 생성하여 화이트보드페이퍼에 적는다. (10분)
  3. 각자 생성한 논제를 가지고, 모둠 내에서 이야기하고 토론한다. 질문에 대해서는 함께 답을 모색해 보고, 쟁점에 대해서는 서로의 생각을 나누어 본다. 만약, 대부분이 읽지 않은 부분에 대한 질문이 있다면, 그 부분에 대해 질문을 생성한 사람이 다른 구성원들에게 요약하여 설명을 해 준다. 
  4. 전체토론에서 논할 논제(대표논제)를 모둠 별로 하나씩 선정한다. (반드시 개인별 질문 중에서 골라야 하는 것은 아니고, 모둠원들이 합의하여 새로 만들어도 된다.) (3~4단계 진행시간 20~25분)
  5. 여섯 모둠이 하나씩 도출한 논제 6개를 공개한다. 우선 그 중 3개의 논제로 토론방을 구성한다. 토론방장은 그 논제를 제안한 모둠의 구성원 중에서 한 명이 맡는다. 
  6. 토론 참여자들은 마음에 드는 논제의 토론방으로 모인다. 원칙적으로 인원 제한은 없다. 
  7. 각각의 토론방장이 사회를 보는 가운데, 15분 동안 이야기토론을 한다. 토론 말미에는 원래 논제를 변형, 심화시킨 파생논제를 생성한다. (15분)
  8. 여섯 모둠이 하나씩 도출했던 6개의 논제 중 나머지 3개의 논제를 중심으로 3개의 토론방을 새롭게 구성한다. 이 때에도 토론방장은 그 논제를 제안한 모둠의 구성원 중에서 한 명이 맡는다. 
  9. 위 6~7단계를 다시 진행한다. (15분)
  10. 전체 발표. 토론방에서 새롭게 생성된 파생논제를 전체적으로 발표하고, 이에 대해 전체적으로 이야기한다.


*각 모둠의 대표는 본 포스트에 6개의 대표논제와 파생논제를 댓글로 올린다. 

*모든 학생은 6개의 대표쟁점 댓글 중 하나 이상에 '댓글의 댓글'로 자신의 생각을 남긴다. 


―――

[댓글토론방 입장하기](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