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 세이건의 <코스모스>
영일고의 대표 토론동아리, '책먹는부엉이'에서 진행하는 활동입니다.
토론 형식은 김해시에서 주최하는 '청소년 인문학읽기 전국대회'의 것을 활용하였습니다.
――――
[절차]
- 4명~6명으로 모둠을 만든다.
- 그간 각자 읽은 내용 중에서 질문을 하나씩 생성하여 화이트보드페이퍼에 적는다. (10분)
- 각자 생성한 논제를 가지고, 모둠 내에서 이야기하고 토론한다. 질문에 대해서는 함께 답을 모색해 보고, 쟁점에 대해서는 서로의 생각을 나누어 본다. 만약, 대부분이 읽지 않은 부분에 대한 질문이 있다면, 그 부분에 대해 질문을 생성한 사람이 다른 구성원들에게 요약하여 설명을 해 준다.
- 전체토론에서 논할 논제(대표논제)를 모둠 별로 하나씩 선정한다. (반드시 개인별 질문 중에서 골라야 하는 것은 아니고, 모둠원들이 합의하여 새로 만들어도 된다.) (3~4단계 진행시간 20~25분)
- 여섯 모둠이 하나씩 도출한 논제 6개를 공개한다. 우선 그 중 3개의 논제로 토론방을 구성한다. 토론방장은 그 논제를 제안한 모둠의 구성원 중에서 한 명이 맡는다.
- 토론 참여자들은 마음에 드는 논제의 토론방으로 모인다. 원칙적으로 인원 제한은 없다.
- 각각의 토론방장이 사회를 보는 가운데, 15분 동안 이야기토론을 한다. 토론 말미에는 원래 논제를 변형, 심화시킨 파생논제를 생성한다. (15분)
- 여섯 모둠이 하나씩 도출했던 6개의 논제 중 나머지 3개의 논제를 중심으로 3개의 토론방을 새롭게 구성한다. 이 때에도 토론방장은 그 논제를 제안한 모둠의 구성원 중에서 한 명이 맡는다.
- 위 6~7단계를 다시 진행한다. (15분)
- 전체 발표. 토론방에서 새롭게 생성된 파생논제를 전체적으로 발표하고, 이에 대해 전체적으로 이야기한다.
*각 모둠의 대표는 본 포스트에 6개의 대표논제와 파생논제를 댓글로 올린다.
*모든 학생은 6개의 대표쟁점 댓글 중 하나 이상에 '댓글의 댓글'로 자신의 생각을 남긴다.
―――
'참여 > 대화로토론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문학과 토론 #08. "모멸감과 자존감" (0) | 2017.11.03 |
---|---|
독서와 토론회 #03. "모멸감" (0) | 2017.10.31 |
인문학과 토론 #07. "잘못 읽는 책읽기"(특강) (0) | 2017.10.23 |
독서와 토론회(10월), 참가 신청 안내 (0) | 2017.10.12 |
인문학과 토론 #06. "어떻게 나의 주인으로 살 수 있을까?" (0) | 2017.09.18 |
인문학과 토론 #06. 참가 신청 안내 (0) | 2017.09.16 |
독서와 토론회 #02. "당신의 공감은 진짜입니까?" (0) | 2017.09.15 |
인문학과 토론 #05. "4차 산업혁명 시대, 창업 아이디어" (0) | 2017.09.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