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랑(김수영) ― 대출반납대
- 모든 첫 번째가 나를(김혜수) ― 남쪽 아이맥
- 봄(이성부) ― 학생관(매점) 쪽 첫 번째 아이맥
- 껍데기는 가라(신동엽) ― 학생관(매점) 쪽 두 번째 아이맥
(1) 시적 화자는 무엇을 보고 있나?
(2) 그것은 어떤 특징이 있나?
(3) 그런 특징이 있음에도 ‘사랑’일까?
(4) (관점 더하기) 이 시가 4.19혁명과 관련 있는 것이라면,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
(5) (내면화하기) 이 시를 내(친구)가 처한 상황과 관련 짓는다면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
+ (지난 시간에 정리한 개념어와 근거 일치시키기)
(1) 시적 화자가 ‘모든 첫 번째가 나를 끌고’ 다닌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2) 자신을 첫 번째의 인질, 볼모라고 하는 이유는?
(3) 원래는 ‘첫 번째’가 나를 끌고 다니는 걸까, 아니면 내가 ‘첫 번째’를 생각하며 사는 걸까? 이런 표현을 뭐라고 할까?
(4) (내면화하기) 이 시를 오늘 아침, 또는 올해, 또는 고등학교 생활을 하고 있는 자신과 관련 짓는다면 어떤 이야기가 가능할까?
+ (지난 시간에 정리한 개념어와 근거 일치시키기)
(1) 이 시의 등장인물은? (모두 셋)
(2) 따뜻함 외에도 ‘봄’에는 어떤 속성이 있나?
(3) ‘봄’의 그런 속성이 시적 화자에게 어떤 영향을 끼쳤을까? 좋은 영향이었을까, 안 좋은 영향이었을까?
(4) 봄이 왔을 때의 화자의 모습은 어떠한가? 왜 그럴까?
(5) (관점 더하기) 이 시가 일제 강점기를 배경으로 쓰여진 것이라면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 1
(6) (내면화하기) 이 시를 내가 처한 상황과 관련 짓는다면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
+ (지난 시간에 정리한 개념어와 근거 일치시키기)
(1) ‘껍데기’ 대신 쓰인 말에는 어떤 말이 있나?
(2) ‘껍데기’의 반대는 ‘알맹이’일 텐데, 그 의미로 사용된 것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
(3) 화자는 왜 껍데기를 싫어할까? 알맹이만 있는 세상은 어떤 세상일까?
(4) (관점 더하기) 이 시가 4.19혁명과 관련 있는 것이라면,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
(5) (내면화하기) 이 시를 우리가 처한 상황과 관련 짓는다면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
+ (지난 시간에 정리한 개념어와 근거 일치시키기)
시 제목(시인 이름)참여자: OOO, OOO, OOO, ...*** (구분선. 별 세 개 꼭 넣을 것!!)(1) ...내용...(2) ...내용...(3) ...내용...(4) ...*** (구분선. 별 세 개 꼭 넣을 것!!)+ 시에 있다고 합의된 개념어 1 (근거) (맨 앞에 + 기호 꼭 넣을 것!!)+ 시에 있다고 합의된 개념어 2 (근거)+ 시에 있다고 합의된 개념어 3 (근거)...―이름: O반 작성자 이름비밀번호: 마음대로. (단, 추후에 수정이 가능하도록 반드시 기억하세요.)
―
3. 자신이 선택하지 않은, 다른 3편의 시들도 한 사람씩 정해서 낭독해 봅니다. 2
다른 친구들이 작성한 댓글들도 읽어 봅니다.
'참여 > (기타)교과활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독서활동 학생부 기록 안내 (0) | 2019.07.15 |
---|---|
'시조 세 수, 산유화, 이생규장전' 학생활동 (7) | 2019.05.08 |
'주몽신화, 국수' 학생활동 (17) | 2019.05.07 |
'자료 수집과 정리' 수행평가 안내 (0) | 2019.05.07 |
라디오 드라마 만들기 - 고향(현진건) (34) | 2019.04.15 |
발표 전략 분석 및 발표문 작성 수행평가 안내 (2) | 2018.06.18 |
3학년 1학기 방과후수업 안내 (1) | 2018.03.10 |
2학기 개설한 방과후수업에 대한 안내 (0) | 2017.08.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