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정규수업 관련 포스팅을 합니다.
'자기소개서'를 주제로 수업을 하고 있는데요, 학급마다 진행 상황이 너무 달라서 본래 의도한 전체적인 틀을 정리할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1
이에 원래 자기소개서 1차시 수업에 했어야 하는 활동들을 정리해 보려 합니다.
세부 주제는 '자기소개의 구성 요소'입니다.
―――
1-1. 먼저 '자기소개서'를 주제로 아래 동영상을 감상합니다. (12') 2
이 동영상은 인텔 국제과학경시대회에서 1등 상을 받아 TED에서 강연을 한 잭 안드라카의 강연입니다. 3
이 강연의 특징은 자막을 고스란히 한 편의 글로 정리하면 훌륭한 자기소개서가 된다는 데 있습니다.
단, 잭의 성취가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잭이 말 속에 담긴 구성 요소와 화법이 중요한 것이지요.
1-2. 모둠 별로, 이 강연의 내용을 '잭에게 있었던 일'이라는 주제로 재구성해 봅니다. 4(20')
2-1. 재구성을 마친 모둠을 모둠 별로 교사에게 확인을 받고 <수능특강 - 화법과 작문>의 124쪽 지문을 읽습니다. 가장 먼저 확인을 받은 모둠은 문제까지 풀도록 하고, 나중에 확인을 받은 모둠은 지문만 읽도록 합니다. 5
2-2. 마지막에 확인 받은 모둠이 지문을 다 읽으면, 지문에서 교사가 정리해 주는 핵심 요소에 밑줄치고 간략히 메모합니다. (28')
3-1. <수능특강 - 화법과 작문>의 126쪽 지문을 읽습니다. (가)의 ㉡ ㉢ ㉣이 (나)에 어떻게 구현되어 있는지를 찾아 밑줄 치도록 합니다. 6
3-2. 교사가 모둠 별로 확인합니다. (끝난 모둠은 184쪽 지문을 읽도록 하고, 다음 활동이 안내되기 전에도 시간이 남으면 문제를 풀도록 안내합니다.) (36')
4-1. 모둠 별로 184쪽 (가)의 ㉠ ㉡ ㉣ ㉤이 (나)에 어떻게 구현되어 있는지를 찾아 밑줄 치도록 합니다. 7
4-2. 교사가 모둠 별로 확인하고, 지금까지 정리한 모든 구성요소들을 128쪽 여백에 정리하도록 합니다. (44')
5. 정리가 끝난 모둠은 대표 학생이 교사에게 확인을 받고 개별적으로 '다음 과제' 안내를 받습니다. 그 '다음 과제'란 잭 안드라카의 강연과 184쪽의 자소서에는 있는데, 124쪽과 126쪽의 자소서에는 없는 것이 무엇인지 찾는 것입니다. 또 잭의 이야기에서 우리 자소서에 담지 말아야 할 요소는 무엇인지 찾는 것입니다. 이렇게 2가지입니다. 시간이 되면 확인하고 안내한 뒤 마칩니다. (50')
―――
그렇지만, 오늘 수업한 4개 학급 중 어느 반에서도 위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습니다. 불필요한 모둠 과제가 많았고, 시간 운영을 잘 못한 것이 원인입니다. 이번처럼 달성해야 하는 분량이 뚜렷할 때는 시간 운영이 매우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말이죠.
'참여 > TED로인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TED 보고 칼럼 쓰기[과학] 06강 (9) | 2018.04.27 |
---|---|
TED 보고 칼럼 쓰기[인문] 06강 (3) | 2018.04.25 |
TED 보고 칼럼 쓰기[과학] 05강 (14) | 2018.04.20 |
TED 보고 칼럼 쓰기[인문] 05강 (6) | 2018.04.18 |
TED 보고 칼럼 쓰기[과학] 04강 (10) | 2018.04.13 |
TED 보고 칼럼 쓰기[과학] 03강 (10) | 2018.04.06 |
TED 보고 칼럼 쓰기[인문] 04강 (14) | 2018.04.04 |
TED 보고 칼럼 쓰기[인문] 03강 (11) | 2018.03.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