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D 보고 칼럼 쓰기[과학] 14강

스스로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 실천하는 배움
최근 목록을 보고 참여자들이 선택한 강연입니다.
――――


존 애모리 : 남성용 피임약의 작용 원리 | TEDMED 2017

남성병리학자인 존 애모리는 의도치 않은 임신을 방지하는데 있어 남성이 더 큰 책임을 다할 수 개있도록 혁신적인 남성용 피임법을 개발중입니다. 이에 대한 과학적 원리와 왜 세상에서 남성용 피임약이 필요한지 들어보시겠습니다.


――――

구거투스: 강연 제목만 보았을 때는 새로운 방식의 콘돔 정도로만 생각했습니다만, 아니었네요. 여러분들은 잘 모르겠지만 임신은 물론 피임에도 여성에게는 꽤 많은 불평등과 부담이 갑니다. 남성은 이 점에 대해서는 참 복 받은 성별이에요. 강연자가 언급하기도 하지만, 더 안전하고 효과 있으며 남성과 여성을 동등하게 만들기 위해서도 우리 남성들은[각주:1] 남성용 피임에 관심을 가져야 할 것 같습니다. 


  1. 이 강좌(TED 보고 칼럼 쓰기[과학])의 참여자는 공교롭게도 모두 남성입니다. [본문으로]

이미지 맵

호모구거투스

세상은 넓고, 학교는 좁다.

    '프로젝트/TED보고칼럼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댓글 5개.

      • 미국 여자 인구의 절반은 원치않는 임신을 한다고 한다. 수치가 이처럼 높은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겠지만 그 중 한 가지는 피임 방법이 너무 여성에게 쏠려있다는 것이다.미국 통계에 따르면 남성은 피임에 약 30%밖에 관여하지 않고 10%는 정관수술 20%는 콘돔을 사용하는데 이마저도 실패 확률이 15%에 육박해 그다지 피임에 많이 기여하고 있진 않다. 강연자는 이에 대한 대안으로 남성용 피임약을 제안한다. 그 원리는 비타민A와 관련된 효소인 레티노산을 제거하여 비타민 A가 고환으로 가는 것을 차단하는 것이다. 만약 부작용이 없고 상용화가 된다면 원치 않는 임신을 줄이는 것에 큰 기여를 할 수있을 것이다..

      • 이번에는 현존하는 우리의 세계가 가장 필요하지만 간과하고 있을지 모르는 주제인 강연이었다. 이번 주제는 ‘남성 피임’이다. 존 애머리는 일반적인 현대 사회의 가치관과는 살짝 맞지 않는 남성 피임에 대해서 발표하였다. 그는 지금 사회는 100년 동안 여성 피임에 대해서는 많은 관심을 가져왔지만 남성 피임에 대해서는 아직 많이 가짓수가 부족하다고 느꼈다. 그래서 그는 남성 피임에 대해 연구를 하였다. 애머리는 테스토스테론 같은 생식호르몬을 이용하여 정자를 억제하는 연구를 하여 결론적으로 정자 생성을 억제하는 약을 대부분 성공하였다고 한다. 이 강연을 들으며 나는 현대 사회에 대해서 느낀 점이 있었다.
        우선 애머리는 현대 사회에서 중요하지만 사람들이 간과하고 넘어갔던 피임이라는 행위를 여성에게만 중점으로 여기는 가치관에서 벗어났다는 점이다. 현대 사회는 남성평등을 강조한다. 하지만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당연하게 여기는 남녀차별이 존재한다. 방금 위의 피임처럼 여성에게만 책임을 밀어 넣거나 국방의 문제를 남성에게만 책임을 떠넘기는 등의 무의식적인 차별적인 가치관을 가지고 있다. 우리는 이를 윤리 교과서나 생활과 윤리 교과서에서 차별이 아닌 차이라고 배운다. 하지만 이 강연을 보며 나는 내 생각을 고쳐야겠다고 생각했다. 나를 포함한 우리 사회는 차이를 가장하여 극복할 수 있는 차별 문제를 차이로 규정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나를 포함하여 세상 속으로 나아가야 될 우리들은 기성세대가 아직 남겨둔 차이를 가장한 차별이 있는 사회라는 숙제를 해결하기 위해 애머리 처럼 구세대적 가치관에서 벗어나는 사람들이 되어야겠다고 느끼는 강연이었다.

      • 여성의 피임약은 많은 반면 남성 피임약은 콘돔, 정관수술 2가지 밖에 없다. 주사기, 췌장암 진단 방법처럼 아주 오래된 의료기술을 아직 까지 사용하고 있는 셈이다. 피임 방법이 남자에게는 2가지 밖에 없어서 여성들 보다 피임에 대한 의식과 책임이 부족한 것 같다. 그래서 상대적으로 여성들이 피임에 대한 책임을 많이 가지고 있는것도 사실이다. 이런 사실을 알고 이번 강연자는 여성들과 남성의 피임에 대한 책임을 동등하게 가져야된다는 입장에서 새로운 남성용 피임약을 소개해 주었다. 남성의 정자 생성을 억제하여 임신을 막는 방법인데, 여성의 피임 방법에도 많은 부작용이 있는 만큼 강연자가 만든 약도 부작용이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여성들의 피임에 대한 걱정과 책임을 줄여준 이런 발명이 국가적, 세계적으로 아주 의미있다고 생각했고 사회적 의식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마음 깊이 와닿은 것 같다.

      • 사실 이전에 페**북에서 남성피임과 관련한 글을 본 적이 있었다.
        지금 다루고 있는 약과 그때본 피임약이 같은 약인지는 모르겠지만 그 약은 여성용 피임약처럼 부작용이 있다고 했다.
        그말을 듣고 많은 남성들이 피임약 쓰기를 꺼려하면서 여성에게만 책임을 넘기려는 태도롤 보고 많이 안타까웠다.
        아닌경우도 있을 수 있겠지만 피임약을 사용한다는것 자체가 서로 사랑을 하기때문에 사용하는 경우가 많을텐데 부작용과 책임을 모두 여자에게만 떠넘기려는 태도가 정말 사랑하긴 할까 라는 의문이 들게 했다.
        이런측면에서 본다면 최대한 많은 남성이 피임약을 사용하게 하기위해 부작용이 없는 피임약을 만들어야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됐다.

        이 피임약의 경우도 지금까지 테드강연에서 본 것처럼 오랫동안 사용해왔던 물건을 새롭게 개발한 경우였다.
        나도 우리 샐생활에서 오랫동안 변화없이 사용됐던 물건을 찾아봐야겠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