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일 방과후수업 [본격 블로그 작가 되기(2017)](link)에 대한 기록입니다. 

참여 학생들의 블로그 소개 및 주소를 보려면 [여기](link)를 눌러 주세요. 

――― 

 

1주 1글쓰기 네 번째 시간입니다. 

이곳 포항에선 지진으로 인해 매우 어수선하고 불안한 모습입니다. 

지진이 더이상 피해를 일으키지 않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글에는 어떤 메시지가 담겨 있어야 합니다. 노래 한 곡을 듣더라도 그 곡이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있습니다. 하물며, 블로그에 쓰는 글에도 무엇을 말하고 싶은가?에 해당하는 메시지가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점에서 그저 관심사의 내용을 정리하는 것만으로는 '글쓰기'라고 보기 어렵습니다. 

 

제가 선정한 지난 한 주의 우수 글입니다. 

 

이 노래에선 '너가 없는 세상'을 이렇게 표현했습니다. '여름방학이 없는 8월', '웃음이 없는 산타'. 8월달에 여름방학이 없다면 상상만해도 끔찍할거고, 웃는 아이에게만 선물을 주는 산타에게 웃음이 없다면 말도 안 될 것 입니다. '너가 없는 세상'이 그런 느낌 아닐까요? 

김현준, <[아무것도 아니야](link)> 중에서. 

 

노래를 소개하면서, 포인트를 잘 짚어주어 감상에 도움이  됩니다. 

 

오늘 쓴 가사는 제가 되게 우울할 떄 써내려간 가사인데요.

이번에 쓸 가사의 주제는 자괴감입니다.

이 가사를 쓰는 데 도움을 준 노래는 이센스의 손님입니다.

김도현, <[자책하기](link)> 중에서.

 

우리 주변의 친구가 직접 쓴 가사의 묘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네가 얼마나 힘든 살았고 뭘 느끼고 어떤 앤지 올리버 트위스트만 읽어보면 다 알 수 있을까?”

이 말이 윌에게 하시는 말씀이 아니라 꼭 저에게 말씀해주시는 것 같았거든요. 한 친구의 첫인상만 보고 마치 어떤 생각을 하는 아이이고, 어떤 성격을 가지고 있는지 다 아는 것처럼 했었죠. 

윤지은, <[내가 본 굿 윌 헌팅](link)>

 

인생영화로서, <굿 윌 헌팅>이 자신에게 어떤 영향을 보았는지를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심리학은 크게 기초 심리학과 응용 심리학으로 나뉩니다 

그렇다면 오늘은 기초 심리학에 대해서 먼저 알아볼까요 ?

기초 심리학이란?

인간의 심리와 행동을 이론적으로 연구하는 심리학. 

김서라, <[심리학의 분야에 대해서 알아볼까요?](link)> 중에서. 

 

자신의 관심 전공에 대하여 세부 분야를 나누어 탐구하는 모습이 보기 좋습니다. 

 

학교 독서시간 토론에서 이야기한 제 의견을 쓰는 독서비평글 입니다.

제 블로그를 보시는 여러분의 생각도 듣고싶습니다, 언제든지 댓글을 달아 자신의 생각을 함께 공유하면 좋겠습니다 ~

최문영, <[카오스 이론, 무질서 속의 질서 - 제임스 글리크](link)> 중에서. 

 

개인적으로 가장 바람직하다고 생각되는 포스팅입니다. 수업을 위해 활용한 내용을 자신의 블로그에 갈무리하는 것도 좋은 콘텐츠입니다. 

 

오늘 리뷰할 것은 위 제목에서도 알 수 있지만   다시 한번 말하자면.....

이 문학소년 신사역8번출구​의 마음을 아주 뜨겁게!!! 불태운!!! 추리소설작가!!!

요 네스뵈 작가님을 소개할 겁니닷!!!

사실 이분은 제가 가장 존경하고 좋아하는 작가이면서 아주 뛰어난 작가분이시기 때문에

괜히 리뷰했다가 이 작가분의 소중한 작품들을 이상하게 설명할까봐 좀 걱정을 많이 했고 고민도 해봤습니다.

손지웅, <[내 마음속 최고의 추리소설작가 요 네스뵈!!!](link)> 중에서.

 

새로운 사실을 많이 알게 되네요. 흥미롭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