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시간에 활용할 '지문 읽기 도구' :: 「국어의 기술 - 독해력 강화 도구 5가지」(이해황 저) 참고

 

이번 학기 나와 여러분들은 일주일에 3시간 만납니다.

 

그 중 1시간은 독서 지문을 분석하는 수업으로 운영할 겁니다.

1학기 때와 같이 모둠활동으로 운영될 테지만, 몇 가지 도구들을 보완하여 수업의 효과를 높이보려 합니다.

칠판에 쓰거나 교실TV에 이미지로만 보여주었던 읽기 도구들을 '폼보드 안내판'으로 제작했고요, 

네임펜과 색연필도 업그레이드하였어요. 전부 새 것으로 준비하였습니다. :)

포스트잇을 뜯는 방법부터 기록하는 방법 등에 대한 안내를 새로 할 겁니다.

무엇보다도, 지난 학기에 여러분들이 가장 많은 의견을 주었던 부정적인 내용은 '자신이 맡은 부분에 대해서만 이해가 심화되었다'는 점이었는데요, 이를 보완하기 위해 몇 가지 개선 방법으로 수업 중 모둠활동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또한, 1학기 수업에서 모둠활동의 마지막이었던 '설명 영상 촬영'이 배움의 효과라는 측면에서 부족함이 있었던 것 같아요. 이 활동을 했던 취지는 자신이 맡았던 부분뿐만 아니라 전체 글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모둠 내 다른 구성원들에게도 주기 위함이었는데요, 기대했던 효과는 없었던 것 같아요. 글 전체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는 활동으로 준비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다른 모둠의 정리도 볼 수 있는 시간까지 마련하고 싶은데, 좀 더 연구해 볼게요. 

 

 

패들렛에 글을 쓸 때는 제목에 '0번 000'와 같이 입력해 주세요.

 

1시간은 이렇게 수업을 할 거고요,

나머지 2시간은 여러분들에게 주도권을 주겠습니다.

다만, 그냥 자습이라고 생각하면 안 돼요. 조건이 있어요.

수능특강과 수능완성, 또는 기출문제[각주:1]의 국어영역 문제여야 하고, 다음의 방침대로 문제를 풀거나 분석해야 해요.

 

  1. 수업이 시작할 때, 패들렛[각주:2]에 매 시간 무슨 교재의 몇 쪽부터 몇 쪽까지 풀거나 분석할지를 입력합니다.[각주:3] 그리고 그 부분을 공부합니다. 그러고 있으면 선생님이 여러분의 책상 위를 확인하면서 입력한 내용과 맞는 공부를 하고 있는지 확인을 할 거예요.
  2. 수업 중에 공부를 할 때는 새로운 문제를 풀 수도 있고, 복습을 할 수도 있어요. 다만, 반드시 지문 분석의 흔적이나, 선택지 정오답의 근거 표시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독서 지문 분석 참고 자료
  3. 수업이 끝날 때, 자신이 공부한 부분 중 2쪽을 스캔[각주:4]하거나 캡처[각주:5]합니다. 그리고 수업 시작 때 작성했던 패들렛 게시글을 수정[각주:6]하여,  그 이미지를 업로드합니다. 선생님은 여러분이 올리는 공부 결과 이미지를 확인하여 일정 수준 이상이면 수행평가 포인트를 줄 겁니다. (수행평가 만점을 받기 위해서는 일정한 포인트를 획득해야 해요.)[각주:7]
  4. 위의 '1번~3번'을 하는 대신 질문을 남기거나, 타인의 질문에 답을 해도 되어요. 다만, 단순히 '했다는 사실'만으로 무조건 수행평가 포인트로 인정하지는 않을 거예요. 여러분이 남긴 질문이나 답변의 양과 질을 선생님이 직접 판단하여 수행평가 포인트로 인정할 것입니다. 수행평가와 상관 없이 타인의 질문에 적극적으로 답변하는 학생은 학교생활기록부의 교과세특에도 관련 내용으로 기재될 수 있습니다.
  5. 교사인 나는 수업 중에 강의를 하지 않는 대신, 여러분이 남기는 결과물들을 하나하나 살펴보면서 여러분이 어떤 부분에서 어려움을 겪거나 도움이 필요한지를 파악할 겁니다. 다시 말해, 제대로 공부하고 있는 것인지, 제대로 공부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에 대한 조언을 답글로 남기겠습니다. 필요하다면, 관련 내용으로 자료를 제작하여 배포하기도 할 것입니다. 좋은 질문이나 많은 학생들에게 필요한 내용이라고 생각되는 것들을 이 블로그에 올리거나 유튜브 동영상을 찍어 공유할 겁니다. 이런 결과물들은 여러분들의 맞춤형 자료로서, 유명 인강 강사가 만들어 불특정 다수에게 배포한 자료들보다 어쩌면 더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여러분의 초중고 시절 마지막 학기를 마음 깊이 응원합니다.

여러분 곁에서 열심히 도울게요.

여러분도 실력을 키우는 데 여러분 곁에 있는 여러분의 선생님을 잘 활용해 주면 좋겠습니다.

 

 

[도구 추천1] 지문 분석에 활용하세요.

지문 읽기 도구 © 메타국어

 

[도구 추천2] 캡처에 사용하세요 : vFlat

https://www.vflat.com/

 

모바일 스캐너 | vFlat Scan

vFlat은 책, 문서, 메모 등 핸드폰으로 촬영한 이미지를 고화질 PDF 또는 JPG 이미지로 만들어주는 무료 스캐너 앱입니다.

www.vflat.com

 

 

 

우리학교 학생이 아닌, 이 글을 읽는 일반 독자들께.
이 안내는 수능을 앞둔 고등학교 3학년 2학기에 운영할 수업에 대한 것입니다.
비판할 지점들이 없지는 않겠으나, 학생/학부모들의 요구와 대입을 준비해야 한다는 현실 속에서 나름대로 교육적인 의미(학생의 주도적 활동을 이끌어 내고, 교육과정 내의 것을 다룰 것)를 최대한 구현하기 위해 고민한 수업의 한 모습임을 이해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기출문제의 경우는 수능특강과 수능완성을 모두 완료한 경우로만 한정합니다. [본문으로]
  2. 패들렛 링크는 구글 클래스룸으로 안내. [본문으로]
  3. 위 이미지 참조. [본문으로]
  4. 종이 교재로 공부한 경우. vFlat 앱 사용을 강력 권장합니다. [본문으로]
  5. 태블릿으로 공부한 경우. [본문으로]
  6. '편집' 버튼 클릭 [본문으로]
  7. 이렇게 패들렛에 제출한 이미지를 자신의 인스타그램 계정에 #공스타그램 태그로 올리는 것 등으로 활용하는 것도 적극 추천합니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