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4.22(μ›”) 2κ΅μ‹œμ— μ •μ •)

'λ°•λ―Ό 쌀 λ§Œμ„Έ' λͺ¨λ‘ μ˜ λŒ“κΈ€(2019.04.17 16:23)에 ν”Όλ“œλ°±ν•œ λ‚΄μš©μ— 였λ₯˜κ°€ μžˆμ–΄ μ •μ •ν•˜μ˜€μŠ΅λ‹ˆλ‹€. 

 

(2019.04.24(수) 4κ΅μ‹œμ— μ •μ •) 

'이진택'이 μž‘μ„±ν•œ λŒ“κΈ€(2019.04.17 12:40)에 ν”Όλ“œλ°±ν•œ λ‚΄μš©μ— 빠뜨린 것이 μžˆμ–΄ μΆ”κ°€ν•˜μ˜€μŠ΅λ‹ˆλ‹€.

 

(2019.04.24(수) 4κ΅μ‹œμ— μ •μ •) 

‘μœ€λ°±ν˜„λ„ˆλ₯Όλ§Œλ‚˜’ λͺ¨λ‘ μ˜ λŒ“κΈ€(2019.04.17 16:24)에 ν”Όλ“œλ°±ν•œ λ‚΄μš©μ— 였λ₯˜κ°€ μžˆμ–΄ μ •μ •ν•˜μ˜€μŠ΅λ‹ˆλ‹€.

 

ν˜Ήμ‹œ 미리 ν™•μΈν•œ 학생은 λ°˜λ“œμ‹œ λ‹€μ‹œ μ κ²€ν•˜κΈ° λ°”λžλ‹ˆλ‹€.

 

 

ν˜„μ§„κ±΄μ˜ 'κ³ ν–₯'μ—μ„œ μ•„λž˜ 선택지 및 <보기>의 밑쀄 친 κ°œλ…μ΄ μžˆλŠ”μ§€ μ°Ύμ•„λ΄…λ‹ˆλ‹€.

 

1. 일단 혼자 ν•©λ‹ˆλ‹€. (20λΆ„)

  • μžˆλ‹€λ©΄? ν•΄λ‹Ήλ˜λŠ” κ°œλ…μ–΄λ₯Ό μ“°κ³  κ·Όκ±°λ₯Ό λ©”λͺ¨ν•©λ‹ˆλ‹€.
  • μ—†λ‹€λ©΄? ν†΅κ³Όν•©λ‹ˆλ‹€.

 

2. λͺ¨λ‘ μ›λ“€κ³Ό ν† μ˜ν•˜λ©΄μ„œ κ΅¬μ„±μ›λ“€μ΄ λͺ¨λ‘ λ™μ˜ν•˜λŠ” λ‚΄μš©μ„ λŒ“κΈ€λ‘œ μž‘μ„±ν•©λ‹ˆλ‹€. (30λΆ„)

ν˜•μ‹μ€ μ•„λž˜μ™€ 같이 ν•΄μ£Όμ„Έμš”.

 

O반 OO쑰

(1) κ°œλ…μ–΄1: κ·Όκ±°

(2) κ°œλ…μ–΄2: κ·Όκ±°

(3) κ°œλ…μ–΄3: κ·Όκ±° 

(4) ....ν•„μš”ν•œ 만큼 반볡....

 

μ—¬λŸ¬λΆ„μ΄ 남긴 κΈ€μ—λŠ” [μ‹œ 읽고 보고문 μ“°κΈ°]의 λŒ“κΈ€κ³Ό 같이 ν”Όλ“œλ°±μ„ ν•  κ²ƒμž…λ‹ˆλ‹€.

 

 


 

κ³ 1. 2018λ…„ 3μ›”. 25번.

β‘  μž₯λ©΄λ§ˆλ‹€ λ‹€λ₯Έ μ„œμˆ μžλ₯Ό μ„€μ •ν•˜μ—¬ 사건을 λ‹€κ°λ„λ‘œ μ œμ‹œν•˜κ³  μžˆλ‹€.

β‘‘ 사건을 μ²΄ν—˜ν•œ μ„œμˆ μžκ°€ 쀑심인물과 κ΄€λ ¨λœ μžμ‹ μ˜ 생각을 λ“œλŸ¬λ‚΄κ³  μžˆλ‹€.

β‘’ μ™ΈλΆ€ μ΄μ•ΌκΈ°μ—μ„œ λ‚΄λΆ€ μ΄μ•ΌκΈ°λ‘œ μž₯면을 μ „ν™˜ν•˜λ©΄μ„œ 사건을 μ „κ°œν•˜κ³  μžˆλ‹€.

β‘£ μž‘ν’ˆ λ°–μ˜ μ„œμˆ μžκ°€ μ€‘μ‹¬μΈλ¬Όμ˜ 내적 κ°ˆλ“±μ΄ ν•΄μ†Œλ˜λŠ” 과정을 μ„œμˆ ν•˜κ³  μžˆλ‹€.

β‘€ λ™μ‹œμ— μΌμ–΄λ‚˜λŠ” 두 개의 사건을 λ³‘λ ¬μ μœΌλ‘œ λ°°μΉ˜ν•˜μ—¬ κΈ΄μž₯감을 μ‘°μ„±ν•˜κ³  μžˆλ‹€.

 

κ³ 1. 2018λ…„ 3μ›”. 27번.

<보기> ο½’μ—°ο½£(김원일)은 μ—­λ§ˆμ‚΄μ„ νƒ€κ³ λ‚˜ μ—¬κΈ°μ €κΈ° λ– λŒμ•„λ‹€λ‹ˆλŠ” μ‚Ά[각주:1]κ³Ό, 생계λ₯Ό μ±…μž„μ§„ 채 아버지에 λŒ€ν•œ 원망과 애정을 μ•ˆκ³  μ‚΄μ•„κ°€λŠ” μ–΄λ¨Έλ‹ˆμ˜ 삢을 그리고 μžˆλ‹€. μž‘ν’ˆμ˜ μ£Όμš” μ†Œμž¬μΈ ‘μ—°’은 λ°”λžŒμ΄ λΆ€λŠ” λŒ€λ‘œ ν•˜λŠ˜μ„ λ‚ μ•„λ‹€λ‹ˆμ§€λ§Œ μ—°μ€„λ‘œ ‘μ–Όλ ˆ’에 λ§€μ—¬ μžˆμ–΄ μ§€μƒμœΌλ‘œ λŒμ•„μ˜¬ μˆ˜λ°–μ— μ—†λ‹€. ‘μ—°’κ³Ό ‘μ–Όλ ˆ’의 μ΄λŸ¬ν•œ 속성은 이리저리 λ– λŒλ‹€ 가쑱듀이 μžˆλŠ” μ§‘μœΌλ‘œ λŒμ•„μ˜€λŠ” μ•„λ²„μ§€μ˜ 삢을 ν˜•μƒν™”ν•˜λŠ” 데 κΈ°μ—¬ν•˜κ³  μžˆλ‹€.

*

κ³ 1. 2018λ…„ 6μ›”. 24번.

β‘  μ‹œμ μ˜ λ³€ν™”λ₯Ό 톡해 사건을 λ‹€κ°μ μœΌλ‘œ μ œμ‹œν•˜κ³  μžˆλ‹€.

β‘‘ νŠΉμ • 인물의 심리에 μ΄ˆμ μ„ 맞좰 사건을 μ„œμˆ ν•˜κ³  μžˆλ‹€.

β‘’ 객관적인 μ‹œμ„ μœΌλ‘œ λ“±μž₯μΈλ¬Όλ“€μ˜ 행동을 κ΄€μ°°ν•˜κ³  μžˆλ‹€.

β‘£ 이야기 μ†μ˜ 이야기λ₯Ό 톡해 인물의 심리λ₯Ό λ“œλŸ¬λ‚΄κ³  μžˆλ‹€.

β‘€ 과거와 ν˜„μž¬μ˜ 반볡적인 ꡐ차둜 μ‚¬κ±΄μ˜ 원인을 λ“œλŸ¬λ‚΄κ³  μžˆλ‹€.

 

κ³ 1. 2018λ…„ 6μ›”. 26번.

<보기> κΉ€μœ μ • μž‘ν’ˆμ˜ νŠΉμ§•μ€ λŒ€λΆ€λΆ„ μˆœλ°•ν•˜κ³  μ–΄λ¦¬μˆ™ν•œ 쀑심인물이 λ“±μž₯ν•œλ‹€λŠ” 점이닀.[각주:2] μž‘κ°€λŠ” 그런 인물듀을 μ—°λ―Όμ˜ μ‹œμ„ μœΌλ‘œ λ°”λΌλ΄„μœΌλ‘œμ¨ 인물이 κ²ͺλŠ” 문제의 원인이 개인이 μ•„λ‹ˆλΌ λΆ€μ‘°λ¦¬ν•œ μ‚¬νšŒμ— μžˆμŒμ„ 보여쀀닀.

μž‘κ°€λŠ” ο½’λ•‘λ³•ο½£μ—μ„œ μ΄λŸ¬ν•œ λ¬Έμ œμ˜μ‹μ„ 보여주기 μœ„ν•΄ 인물의 성격과 λŒ€λΉ„λ˜λŠ” 속성을 κ°€μ§„ λŒ€ν•™λ³‘μ›μ„ 배경으둜 μ„€μ •ν–ˆλ‹€. λ•μˆœ λ‚΄μ™ΈλŠ” 동넀 μ–΄λ₯Έμ˜ 말만 λ―Ώκ³  희망에 μ°¨ λŒ€ν•™λ³‘μ›μ„ μ°Ύμ•˜μœΌλ‚˜ 돈이 μ—†μ–΄ 병을 μΉ˜λ£Œν•˜μ§€ λͺ»ν•˜κ³  비극적 μ£½μŒμ„ μ•žλ‘κ²Œ λœλ‹€. 이λ₯Ό 톡해 κ·ΌλŒ€ 자본주의 μ‚¬νšŒμ˜ 비인간성과 λͺ¨μˆœμ„ λΉ„νŒν•˜κ³  μžˆλ‹€.

*

κ³ 1. 2018λ…„ 9μ›”. 23번.

β‘  상징적 μ†Œμž¬λ₯Ό 톡해 주제λ₯Ό ν˜•μƒν™”ν•˜κ³  μžˆλ‹€.

β‘‘ ν’μžμ  기법을 톡해 인물을 ν¬ν™”ν™”ν•˜κ³  μžˆλ‹€.

β‘’ μ‹œμ μ˜ μ „ν™˜μ„ 톡해 상황을 μž…μ²΄μ μœΌλ‘œ 보여주고 μžˆλ‹€.

β‘£ μ‚¬κ±΄μ˜ λ°˜μ „μ„ 톡해 κ°ˆλ“±μ΄ ν•΄μ†Œλ  κ²ƒμž„μ„ μ•”μ‹œν•˜κ³  μžˆλ‹€.

β‘€ νšŒμƒμ„ 톡해 μ™ΈλΆ€ μ΄μ•ΌκΈ°μ—μ„œ λ‚΄λΆ€ μ΄μ•ΌκΈ°λ‘œ μ΄λ™ν•˜κ³  μžˆλ‹€.

 

κ³ 1. 2018λ…„ 9μ›”. 26번.

β‘  외양을 λ¬˜μ‚¬ν•˜μ—¬ 인물의 성격을 λ“œλŸ¬λ‚΄κ³  μžˆλ‹€.

β‘‘ 호흑이 κΈ΄ λ¬Έμž₯을 μ‚¬μš©ν•˜μ—¬ 인물의 심리λ₯Ό λ“œλŸ¬λ‚΄κ³  μžˆλ‹€.

β‘’ 인물의 성격 λ³€ν™” 과정을 μ œμ‹œν•˜μ—¬ κΈ΄μž₯감을 κ³ μ‘°ν•˜κ³  μžˆλ‹€.

β‘£ μƒˆλ‘œμš΄ 인물을 λ“±μž₯μ‹œμΌœ 인물 κ°„μ˜ λŒ€λ¦½ ꡬ도λ₯Ό λ“œλŸ¬λ‚΄κ³  μžˆλ‹€.

β‘€ 인물 κ°„μ˜ λŒ€ν™”λ₯Ό 보여 μ£Όμ–΄ 상황을 ν˜„μž₯감 있게 μ œμ‹œν•˜κ³  μžˆλ‹€.

*

κ³ 1. 2018λ…„ 11μ›”. 26번.

β‘  [A]μ—μ„œλŠ” μ™Έμ–‘ λ¬˜μ‚¬λ₯Ό, [B]μ—μ„œλŠ” λ°°κ²½ λ¬˜μ‚¬λ₯Ό 톡해 ν˜„μ‹€κ°μ„ λΆ€κ°ν•˜κ³  μžˆλ‹€.

β‘‘ [A]μ—μ„œλŠ” μ—΄κ±°λ₯Ό, [B]μ—μ„œλŠ” ν–‰μœ„ μ œμ‹œλ₯Ό 톡해 인물의 성격을 λ“œλŸ¬λ‚΄κ³  μžˆλ‹€.

β‘’ [A]μ—μ„œλŠ” 인물의 λŒ€λ¦½μ„, [B]μ—μ„œλŠ” 상황 μ œμ‹œλ₯Ό 톡해 μ‚¬κ±΄μ˜ λΆ„μœ„κΈ°λ₯Ό λ“œλŸ¬λ‚΄κ³  μžˆλ‹€.

β‘£ [A]와 [B] λͺ¨λ‘ κ³΅κ°„μ˜ 이동을 톡해 κ°ˆλ“±μ„ μ‹¬ν™”μ‹œν‚€κ³  μžˆλ‹€.

β‘€ [A]와 [B] λͺ¨λ‘ 인물의 내적 독백을 톡해 μ‚¬κ±΄μ˜ 흐름을 μ§€μ—°μ‹œν‚€κ³  μžˆλ‹€.

 

κ³ 1. 2018λ…„ 11μ›”. 27번.

<보기> ο½’농뢀 정도령」(이기영)은 일제 강점기λ₯Ό λ°°κ²½μœΌλ‘œ, λ†μ΄Œμ—μ„œ μžˆμ—ˆλ˜ μ§€μ£Όμ˜ λΆ€λ‹Ήν•œ ν–‰μœ„μ™€ 이둜 인해 ν•λ°•λ°›λ˜ κΆν•ν•œ μ†Œμž‘λ†λ“€μ˜ 삢을 μ‚¬μ‹€μ μœΌλ‘œ λ“œλŸ¬λ‚΄κ³  μžˆλ‹€. 특히 뢈의λ₯Ό μ°Έμ§€ λͺ»ν•˜λŠ” 인물이, ν˜„μ‹€μ  이해관계 λ•Œλ¬Έμ— λΆˆν•©λ¦¬ν•œ ν˜„μ‹€μ„ μ™Έλ©΄ν•˜λŠ” μ‚¬λžŒλ“€μ„ 일깨우며 μ˜¬λ°”λ₯Έ μ‚Άμ˜ κ°€μΉ˜λ₯Ό μ‹€μ²œν•˜κΈ° μœ„ν•΄ λ…Έλ ₯ν•œλ‹€λŠ” 점이 νŠΉμ§•μ μ΄λ‹€.

 
 

 

2018λ…„ κ³ 2 3μ›” 29번.

β‘  μ„œμ‚¬μ˜ μ§„ν–‰ 과정에 λΉ„ν˜„μ‹€μ  μš”μ†Œκ°€ κ°œμž…λ˜μ–΄ μžˆλ‹€.

β‘‘ λ“±μž₯인물의 심리λ₯Ό 내적 λ…λ°±μ˜ ν˜•μ‹μœΌλ‘œ λ‚˜νƒ€λ‚΄κ³  μžˆλ‹€.

β‘’ ꡬ체적인 μ™Έμ–‘ λ¬˜μ‚¬λ₯Ό 톡해 인물의 성격을 μ•”μ‹œν•˜κ³  μžˆλ‹€.

β‘£ μš”μ•½μ  μ„œμˆ μ„ 톡해 μ‹œλŒ€μ  배경을 ꡬ체적으둜 μ œμ‹œν•˜κ³  μžˆλ‹€.

β‘€ μ–Έμ–΄μœ ν¬λ₯Ό μ‚¬μš©ν•˜μ—¬ 인물의 상황을 ν•΄ν•™μ μœΌλ‘œ λ“œλŸ¬λ‚΄κ³  μžˆλ‹€.


2018λ…„ κ³ 2 3μ›” 31번.

<보기> ο½’μˆ™ν–₯전」은 이미 μ²œμƒκ³„μ—μ„œ μ •ν•΄μ§„ 남녀 주인곡의 인연이 μ§€μƒκ³„μ—μ„œ μ‹€ν˜„λ˜λŠ” 과정을 보여쀀닀. 이 과정이 μˆœνƒ„μΉ˜λŠ” μ•Šμ§€λ§Œ 두 주인곡은 μ˜μ§€μ μΈ νƒœλ„λ‘œ κ³ λ‚œμ— λŒ€μ²˜ν•΄ κ°€κ³ , 결ꡭ은 μ§•ν‘œμ— κ·Όκ±°ν•˜μ—¬ μ„œλ‘œκ°€ μΈμ—°μž„μ„ ν™•μΈν•˜κ²Œ λœλ‹€.


2018λ…„ κ³ 2 3μ›” 32번.

β‘  κ°κ°œλ¬΄λŸ‰(ζ„Ÿζ…¨η„‘ι‡)

β‘‘ 면쒅볡배(ι’εΎžθ…ΉθƒŒ)

β‘’ μ˜κΈ°μ†ŒμΉ¨(ζ„ζ°£ιŠ·ζ²ˆ)

β‘£ 전전긍긍(ζˆ°ζˆ°ε…’ε…’)

β‘€ μ ˆμΉ˜λΆ€μ‹¬(εˆ‡ι½’θ…εΏƒ)


2018λ…„ κ³ 2 3μ›” 38번.

β‘  (κ°€)μ—μ„œ ‘λ‚˜’λŠ” ‘μž‘μž’λ₯Ό ‘λ¬΄ν„±λŒ€κ³  μš°μ­λŒ€κ³  싢은 μ € 촌뜨기 μ˜μ‹μ— 가득 μ°¨’ μžˆλ‹€κ³  ν‰κ°€ν•¨μœΌλ‘œμ¨ ‘μž‘μž’에 λŒ€ν•œ ‘λ‚˜’의 뢀정적 νƒœλ„λ₯Ό λ“œλŸ¬λ‚΄κ³  μžˆλ‹€.


2018λ…„ κ³ 2 3μ›” 40번.

β‘  독백적 질문이 반볡되며 내적인 νƒμƒ‰μ˜ 과정이 μ œμ‹œλ˜κ³  μžˆλ‹€.

β‘‘ 곡간적 배경의 아름닀움을 감각적인 μ–Έμ–΄λ‘œ λ¬˜μ‚¬ν•˜κ³  μžˆλ‹€.

β‘’ κ³„μ ˆμ  이미지λ₯Ό λ¬˜μ‚¬ν•˜μ—¬ 사건 μ „κ°œλ₯Ό μ•”μ‹œν•˜κ³  μžˆλ‹€.

β‘£ λ‹΄λ‹΄ν•œ νƒœλ„λ‘œ 사건을 κ°κ΄€μ μœΌλ‘œ λ¬˜μ‚¬ν•˜κ³  μžˆλ‹€.

β‘€ 인물 κ°„μ˜ κ°ˆλ“±μ΄ λŒ€ν™”λ₯Ό 톡해 μ‹¬ν™”λ˜κ³  μžˆλ‹€.


*

2018λ…„ κ³ 2 6μ›” 23번.

β‘  μ‚¬λ©΄μ΄ˆκ°€(四青ζ₯šζ­Œ)

β‘‘ μˆ˜κ΅¬μ΄ˆμ‹¬(ι¦–δΈ˜εˆεΏƒ)

β‘’ μ˜€μ›”λ™μ£Ό(吳袊同舟)

β‘£ 이심전심(δ»₯εΏƒε‚³εΏƒ)

β‘€ ν˜Έκ°€ν˜Έμœ„(η‹ε‡θ™Žε¨)


2018λ…„ κ³ 2 6μ›” 34번.

β‘  ν˜„μž¬ μ‹œμ œλ₯Ό ν™œμš©ν•˜μ—¬ μƒν™©μ˜ ν˜„μž₯감을 λΆ€κ°ν•˜κ³  μžˆλ‹€.

β‘‘ λΉˆλ²ˆν•˜κ²Œ μž₯면을 μ „ν™˜ν•˜μ—¬ 주제 μ˜μ‹μ„ κ°•μ‘°ν•˜κ³  μžˆλ‹€.

β‘’ λŒ€ν™”μ™€ 내적 독백을 ν†΅ν•˜μ—¬ 인물의 심리적 κ°ˆλ“±μ„ λ“œλŸ¬λ‚΄κ³  μžˆλ‹€.

β‘£ μ„œμˆ μ˜ μ‹œμ μ„ λ‹¬λ¦¬ν•˜μ—¬ μ‚¬κ±΄μ˜ 의미λ₯Ό λ‹€κ°μ μœΌλ‘œ μ‘°λͺ…ν•˜κ³  μžˆλ‹€.

β‘€ λ™μ‹œμ— μΌμ–΄λ‚œ 두 사건을 λŒ€λΉ„ν•˜μ—¬ κ°ˆλ“± ν•΄κ²°μ˜ μ‹€λ§ˆλ¦¬λ₯Ό μ œμ‹œν•˜κ³  μžˆλ‹€.


2018λ…„ κ³ 2 6μ›” 37번.

<보기> r동행」은 λ™μΌν•œ μ—¬μ • μ†μ˜ 두 인물에 κ΄€ν•œ 이야기이닀. μ „μŸμ΄ 남긴 상흔을 μ•ˆκ³  μ‚΄μ•„κ°€λŠ” 인물과 μš°μ—°νžˆ κ·Έλ₯Ό λ§Œλ‚˜ λ™ν–‰ν•˜κ²Œ λ˜λŠ” 인물[각주:3]의 λͺ¨μŠ΅μ΄ 잘 λ“œλŸ¬λ‚˜ μžˆλ‹€. 이듀을 톡해 μž‘κ°€λŠ” μ „μŸμ΄ 남긴 아픔을 μΉ˜μœ ν•˜λŠ” 인간애λ₯Ό 보이고 μžˆλ‹€.


*

2018λ…„ κ³ 2 9μ›” 33번.

β‘  νŠΉμ • 인물의 행동과 심리에 μ΄ˆμ μ„ λ§žμΆ”μ–΄ 이야기λ₯Ό μ „κ°œν•˜κ³  μžˆλ‹€.

β‘‘ 곡간적 배경을 μ‚¬μ‹€μ μœΌλ‘œ λ¬˜μ‚¬ν•˜μ—¬ μ‹œλŒ€μ  상황을 κ΅¬μ²΄ν™”ν•˜κ³  μžˆλ‹€.

β‘’ μž‘μ€‘ 인물인 μ„œμˆ μžκ°€ 객관적인 μž…μž₯μ—μ„œ 인물의 행동을 κ΄€μ°°ν•˜κ³  μžˆλ‹€.

β‘£ μž₯면을 λΉˆλ²ˆν•˜κ²Œ κ΅μ°¨ν•˜μ—¬ 인물이 μ²˜ν•œ μƒν™©μ˜ κΈ΄λ°•ν•œ λΆ„μœ„κΈ°λ₯Ό μ‘°μ„±ν•˜κ³  μžˆλ‹€.

β‘€ κ³΅κ°„μ˜ 이동에 따라 μ„œμˆ μžλ₯Ό λ‹¬λ¦¬ν•˜μ—¬ 사건에 λŒ€ν•œ λ‹€μ–‘ν•œ 관점을 μ œμ‹œν•˜κ³  μžˆλ‹€.


2018λ…„ κ³ 2 9μ›” 36번.

<보기> γ€Œμ•„μ €μ”¨μ˜ ν›ˆμž₯」(λ°•μ™„μ„œ)은 κ°€λΆ€μž₯적 세계관과 μ‚¬νšŒμ  평가에 μ‚¬λ‘œ μž‘ν˜€ μ†λ°•λœ 삢을 μ‚° 인물의 λͺ¨μŠ΅μ„ 그리고 μžˆλ‹€. μž‘ν’ˆ 속 인물은 μžμ‹ μ΄ 따라야 ν•œλ‹€κ³  μƒκ°ν•œ λ―ΏμŒμ„ μ‹€μ²œν•˜λ©° μžμ‹ μ΄ μ†ν•œ κ³΅λ™μ²΄μ—μ„œ 인정을 λ°›κ³ μž ν•œλ‹€. ν•˜μ§€λ§Œ μ‹œλŒ€ 흐름에 따라 μ„ΈλŒ€κ°€ κ΅μ²΄λ˜λ©΄μ„œ μ‚¬νšŒμ  평가가 λ‹¬λΌμ§€λŠ” 양상을 보인닀. μ•„μšΈλŸ¬ μž‘κ°€λŠ” μΈλ¬Όλ“€μ˜ 삢을 λ°”νƒ•μœΌλ‘œ ν•œκ΅­ μ „μŸμœΌλ‘œ μΈν•œ λΆ„λ‹¨μ˜ λ¬Έμ œκΉŒμ§€ ν•¨κ»˜ μ‘°λͺ…ν•˜κ³  μžˆλ‹€.


*

2018λ…„ κ³ 2 11μ›” 21번.

β‘  μ™ΈλΆ€μ˜ 이야기에 λ‚΄λΆ€μ˜ 이야기가 μ‚½μž…λ˜μ–΄ μžˆλ‹€.

β‘‘ λ‹€μ–‘ν•œ μΈλ¬Όλ“€μ˜ κ²½ν—˜μ„ μ‚½ν™” ν˜•μ‹μœΌλ‘œ λ‚˜μ—΄ν•˜κ³  μžˆλ‹€.

β‘’ 인물의 νšŒμƒμ„ μ€‘μ‹¬μœΌλ‘œ 과거와 ν˜„μž¬λ₯Ό λ°˜λ³΅ν•˜μ—¬ κ΅μ°¨ν•˜κ³  μžˆλ‹€.

β‘£ 같은 μ‹œκ°„μ— λ²Œμ–΄μ§€λŠ” λ‹€μ–‘ν•œ μž₯면을 λ³‘λ ¬μ μœΌλ‘œ μ œμ‹œν•˜κ³  μžˆλ‹€.

β‘€ 이야기 λ°–μ˜ μ„œμˆ μžκ°€ νŠΉμ • 인물의 μž…μž₯μ—μ„œ 사건을 μ „κ°œν•˜κ³  μžˆλ‹€.


2018λ…„ κ³ 2 11μ›” 23번.

<보기> γ€Œμ–΄λ–€ μœ μ„œγ€(κΉ€μ •ν•œ)은 1970λ…„λŒ€ κ΅­κ°€ λ°œμ „μ΄λΌλŠ” λͺ…λͺ©μœΌλ‘œ ꢌλ ₯μžλ“€μ—κ²Œ ν† μ§€λ₯Ό μΉ¨νƒˆλ‹Ήν•˜λŠ” λ†λ―Όλ“€μ˜ ν˜„μ‹€μ„ 보여쀀닀. 이 κ³Όμ •μ—μ„œ κ°€ν•΄μžμ™€ ν”Όν•΄μžμ˜ κ°ˆλ“±μ΄ λ‚˜νƒ€λ‚˜λŠ”λ°, μ—¬κΈ°μ—λŠ” κ°€ν•΄μž νŽΈμ— μ„œ μžˆλŠ” μ€‘κ°„μžκ°€ κ°œμž…λ˜μ–΄ μžˆλ‹€. λ˜ν•œ ꢌλ ₯이 νœ˜λ‘λ₯΄λŠ” 폭λ ₯ μ•žμ—μ„œ 농민듀은 λ‹€μ–‘ν•œ 양상을 λ³΄μ΄λŠ”λ°, 무기λ ₯ν•œ νƒœλ„λ‘œ λ°©κ΄€ν•˜κ±°λ‚˜ μ„ΈλŒ€ κ°„μ˜ κ°ˆλ“±μ„ μΌμœΌν‚€λ©° λΆ„μ—΄λ˜λŠ” λ“± νŒŒνŽΈν™”λœ λͺ¨μŠ΅μ„ 보인닀.


2018λ…„ κ³ 2 11μ›” 42번.

β‘  κ³Όμž₯된 상황을 μ„€μ •ν•˜μ—¬ 해학성을 μœ λ°œν•˜κ³  μžˆλ‹€.

β‘‘ 전기적 μš”μ†Œλ₯Ό ν™œμš©ν•˜μ—¬ μ‚¬κ±΄μ˜ ν™˜μƒμ„±μ„ κ°•ν™”ν•˜κ³  μžˆλ‹€.

β‘’ 배경에 λŒ€ν•œ λ¬˜μ‚¬λ₯Ό 톡해 λ‚­λ§Œμ  λΆ„μœ„κΈ°λ₯Ό ν˜•μ„±ν•˜κ³  μžˆλ‹€.

β‘£ μ΄ˆμ›”μ  인물을 톡해 μ‚¬κ±΄μ˜ 진싀에 λŒ€ν•œ λ‹¨μ„œλ₯Ό μ œκ³΅ν•˜κ³  μžˆλ‹€.

β‘€ μ„œμˆ μžκ°€ κ°œμž…ν•˜μ—¬ 인물의 상황에 λŒ€ν•œ 생각을 λ“œλŸ¬λ‚΄κ³  μžˆλ‹€.


2018λ…„ κ³ 2 11μ›” 45번.

β‘  ν˜Έκ°€ν˜Έμœ„(η‹ε‡θ™Žε¨)[각주:4]

β‘‘ 함ꡬ무언(η·˜ε£η„‘θ¨€)

β‘’ 동병상련(εŒη—…η›Έζ†)

β‘£ μΌλ²Œλ°±κ³„(δΈ€η½°η™Ύζˆ’)

β‘€ μ•„μ „μΈμˆ˜(ζˆ‘η”°εΌ•ζ°΄)

 
 
더보기
(μ—¬κΈ°μ„œλΆ€ν„°λŠ” μ‹œκ°„ λ‚¨μœΌλ©΄ ν•˜μ„Έμš”. ν•˜μ§€λ§Œ μ€‘μš”ν•œ μ—°μŠ΅μ΄λ‹ˆ κΌ­ ν•΄ λ³΄μ„Έμš”.)
μ•„λž˜ λ¬Έμ œλŠ” 쑰금 λ‹€λ₯Έ λ°©λ²•μœΌλ‘œ ν† μ˜ν•©λ‹ˆλ‹€. 
μ„ νƒμ§€μ˜ 밑쀄 친 λΆ€λΆ„μ˜ κ·Όκ±°λ₯Ό, 'κ³ ν–₯'이 μ•„λ‹Œ, λ°”λ‘œ μ•„λž˜μ— 각각 μ œμ‹œλœ μ§€λ¬Έμ—μ„œ μ°Ύμ•„ λ³΄μ„Έμš”.

 

κ³ 1. 2018λ…„ 11μ›”. 28번. (인물의 심리 νŒŒμ•…ν•˜κΈ°)

 

β‘  μžκΈ°κ°€ μ €μ§€λ₯Έ 잘λͺ»μ— λŒ€ν•œ μš©μ‡ μ˜ λ‰˜μš°μΉ¨μ΄ λ“œλŸ¬λ‚˜ μžˆλ‹€. (μ΄κ²ƒλ§Œ μ μ ˆν•˜μ§€ μ•Šμ€ μ„ νƒμ§€μž…λ‹ˆλ‹€. 'λ‰˜μš°μΉ¨'이라고 λ³Ό 수 μ—†λŠ” κ·Όκ±°λ₯Ό 찾으면 λ©λ‹ˆλ‹€.)

μš©μ‡ λŠ” 그게 무슨 μ†Œλ¦¬μΈμ§€ λ‹€λ§Œ 자기λ₯Ό λͺ¨μš•ν•˜λŠ” μ€„λ§Œ μ•Œμ•˜λ‹€. 그래 γ‰ μ†μœΌλ‘œλŠ” λΆ„ν•˜μ˜€μ§€λ§ˆλŠ” κ·ΈλŒ€λ‘œ μ°Έκ³  λ“€μ—ˆλ‹€.

 

β‘‘ 정도룑에 λŒ€ν•œ 동리 μ‚¬λžŒλ“€μ˜ μ‹ λ’°κ°μ΄ λ“œλŸ¬λ‚˜ μžˆλ‹€.

γ‰‘κ·Έλž˜ 이 동리 μ‚¬λžŒλ“€μ€ μ–΄λ₯Έ 아이 없이 κ·Έλ₯Ό 참으둜 정도령같이 믿으며 그의 말이라면 λͺ¨λ‘ λ³΅μ’…ν•˜κ²Œ λ˜μ—ˆλ‹€.

 

β‘’ μ§€κΈˆκΉŒμ§€ μ†Œμž‘ν•˜λ˜ 논을 떼인 좘이 μ‘°λͺ¨μ˜ λ§‰λ§‰ν•¨μ΄ λ“œλŸ¬λ‚˜ μžˆλ‹€.

“μ—¬νƒœκΉŒμ§€ λͺ‡ ν•΄λ₯Ό 잘 μ§€μ–΄ λ¨Ήμ—ˆμœΌλ‹ˆ μΈμ œλŠ” 고만 μ§€μ–΄ 먹게. λ‹€λ₯Έ μ‚¬λžŒλ„ μ’€ μ§€μ–΄ λ¨Ήμ–΄μ•Όμ§€.”

κ·Έλ•Œ λ…ΈνŒŒλŠ” 벌벌 λ–¨λ¦¬λŠ” λͺ©μ†Œλ¦¬λ‘œ

“아이ꡬ λ‚˜μœΌλ¦¬! μ§€κΈˆ μ™€μ„œ 논을 λ–Όλ©΄ μ–΄μ°Œν•©λ‹ˆκΉŒ? 그러면 제 μ§‘ μ‹κ΅¬λŠ” λͺ¨λ‹€ κ΅Άμ–΄ μ£½κ² μŠ΅λ‹ˆλ‹€!”

ν•˜κ³  κ°œκ°œλΉŒμ–΄λ³΄μ•˜μœΌλ‚˜ κΉ€ μ£Όμ‚¬λŠ” 그런 것은 λ‚˜λŠ” λͺ¨λ₯΄κ³ , λ‚΄ 땅은 λ‚΄ λ§λŒ€λ‘œ μ–Έμ œλ“ μ§€ λ—„ 수 μžˆμ§€ μ•ŠλŠλƒ-됩닀 λΆˆν˜Έλ Ήμ„ ν•˜μ˜€λ‹€.

κ·Έλž˜λ„ γ‰’좘이 μ‘°λͺ¨λŠ” ν•œλ‚˜μ ˆμ„ μ• κ±Έλ³΅κ±Έν•˜λ©° 올 일 λ…„λ§Œ 더 μ§€μ–΄ 먹게 ν•΄λ‹¬λž˜ λ³΄μ•˜μœΌλ‚˜ κ·ΈλŠ” 도무지 λ§‰λ¬΄κ°€λ‚΄μ΄μ—ˆλ‹€.

 

β‘£ κ°€μ‘±μ˜ κ°‘μž‘μŠ€λŸ° μ£½μŒμ— λŒ€ν•œ 좘이 λͺ¨μžμ˜ μ• ν†΅ν•¨μ΄ λ“œλŸ¬λ‚˜ μžˆλ‹€.

ν–‰μ—¬ 무슨 λ„λ¦¬λ‚˜ μžˆλŠ”κ°€ ν•˜κ³  κΈ°λ‹€λ¦¬λ˜ 좘이 λͺ¨μžλŠ” μ²œλ§Œλœ»λ°–μ— 이 기별을 λ“£κ³  μ²œμ§€κ°€ μ•„λ“ν•˜μ—¬ 전지도지 μ«“μ•„κ°”λ‹€. γ‰£κ·Έλ“€μ€ μ§€κΈˆ μ‹œμ²΄ μ˜†μ— μ—Žλ“œλ €μ„œ 였직 μ„§κ²Œ 톡곑할 λΏμ΄μ—ˆλ‹€.

 

β‘€ μžμ‹ μ˜ μΌμ—λ§Œ 관심을 κ°–λŠ” μ‚¬λžŒλ“€μ— λŒ€ν•œ μ •λ„λ£‘μ˜ λΆ„λ…Έκ°€ λ“œλŸ¬λ‚˜ μžˆλ‹€.

γ‰€μš©μ‡ κ°€ 머리λ₯Ό μ£Όμ£½μ£Όμ£½ν•˜λ©° λŒμ•„μ„œλŠ” λ°”λžŒμ— λ‚˜λ„ λ‚˜λ„ ν•˜κ³  λͺ‡ μ‚¬λžŒμ΄ κ·Έ λ’€λ₯Ό λ”°λΌμ„œλ € ν•˜λŠ”λ° λ³„μ•ˆκ°„ 정도룑은 λ²½λ ₯같이 μ†Œλ¦¬λ₯Ό μ§ˆλ €λ‹€.

“동리에 큰일이 λ‚¬λŠ”λ° 제 μ§‘ 일만 보러 λ“œλŠ” λŠ¬λ†ˆλ“€λ„ κΉ€ 주사 같은 λ†ˆμ΄λ‹€.”

 

 

 

―

2019. 4. 17 - 18.

  1. μ›λ¬Έμ—λŠ” 'μ—¬κΈ°μ €κΈ° λ– λŒμ•„λ‹€λ‹ˆλŠ” μ•„λ²„μ§€μ˜ μ‚Ά'으둜 λ˜μ–΄ μžˆλ‹€. [본문으둜]
  2. μ›λ¬Έμ—λŠ” '쀑심인물듀이 λŒ€λΆ€λΆ„ μˆœλ°•ν•˜κ³  μ–΄λ¦¬μˆ™ν•˜λ‹€λŠ” 점이닀.'둜 λ˜μ–΄ μžˆλ‹€. [본문으둜]
  3. μ›λ¬Έμ—λŠ” 'μš°μ—°νžˆ κ·Έλ₯Ό λ§Œλ‚˜ λˆˆκΈΈμ„ λ™ν–‰ν•˜κ²Œ λ˜λŠ” 인물'둜 λ˜μ–΄ μžˆλ‹€. [본문으둜]
  4. 6μ›” 25번 λ¬Έμ œμ—λ„ μΆœμ œλ˜μ—ˆμ—ˆλŠ”λ°, 또 λ‚˜μ™”λ„€μš”! [본문으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