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2017λ…„ 2학기에 μ§„ν–‰λ˜λŠ” [인문학을 ν•¨κ»˜ μ½λŠ” 'λ…μ„œμ™€ 문법' μˆ˜μ—…](link)을 μœ„ν•œ κ²ƒμž…λ‹ˆλ‹€. 

λ‹€μŒμ˜ 2κ°€μ§€ μš©λ„κ°€ μžˆμŠ΅λ‹ˆλ‹€.

첫째, μˆ˜μ—… μ€‘μ—λŠ” 학생듀이 ν‚€μ›Œλ“œλ₯Ό μ„ μ •ν•˜κ³  ν† λ‘ ν•˜λŠ” μ „ 과정을 μ£Όλ„ν•˜κΈ° λ•Œλ¬Έμ— ꡐ사가 κ°œμž…ν•  μ—¬μ§€κ°€ μ—†μ–΄, 이 글에 ꡐ사가 μ œμ•ˆν•˜λŠ” ν‚€μ›Œλ“œλ₯Ό λ„μ›λ‹ˆλ‹€. 

λ‘˜μ§Έ, μ£Όμ œλ³„ 생각정리글을 μ œν•œλœ μ‹œκ°„ μ•ˆμ— 학생듀이 μž…λ ₯ν•©λ‹ˆλ‹€. λŒ“글을 톡해 각각의 ν•™μžλ“€μ΄ κ°€μ‘Œλ˜ μƒˆλ‘œμš΄ 관점과 생각, 이둠 등에 λŒ€ν•΄ 학생듀이 κ°€μ§€κ³  μžˆλŠ” 생각듀을 λ“€μ—¬λ‹€ λ³΄μ‹œκΈ° λ°”λžλ‹ˆλ‹€.


ν•œλ‚˜ μ•„λ ŒνŠΈμ˜ 'μ•…μ˜ 평범성'


――― 

μ•…μ˜ 평범성, 'μ‚¬μœ  뢈λŠ₯μ„±'의 죄 β€• ν•œλ‚˜ μ•„λ ŒνŠΈ


#μ „μ²΄μ£Όμ˜

#ν–‰μœ„[각주:1]

#μΈκ°„μ˜_λ³΅μˆ˜μ„±[각주:2]

#μ‚¬μœ μ˜_뢈λŠ₯μ„±

#μ•…μ˜_평범성


*μ°Έκ³ , ν•œλ‚˜ μ•„λ ŒνŠΈλŠ” μ•„μ΄νžˆλ§Œμ— μ†μ•˜λ‹€(ν•œκ²¨λ ˆ21, 2015)

― μ•„μ΄νžˆλ§Œμ— λŒ€ν•œ λ‹€λ₯Έ 견해와, μ•…μ˜ 평범성 λ„ˆλ¨Έμ— λŒ€ν•œ λ‚΄μš©μ΄ μžˆλŠ” μΉΌλŸΌμž…λ‹ˆλ‹€.  


――― 

생각정리글(λŒ“κΈ€ν† λ‘ ) μž…λ ₯ κΈ°ν•œ

βž” [1반 ν† λ‘ ](link) 9μ›” 20일(수)κΉŒμ§€ (마감됨)

βž” [2반 ν† λ‘ ](link) 9μ›” 19일(ν™”)κΉŒμ§€ (마감됨)
βž” [3반 ν† λ‘ ](link) 9μ›” 20일(수)κΉŒμ§€ (마감됨)

βž” [4반 ν† λ‘ ](link) 9μ›” 24일(일)κΉŒμ§€ (마감됨) 

[잠깐] λͺ¨λ°”μΌμΈκ°€μš”? βž” tumblr μ•±μ΄ κΉ”λ Έλ‚˜μš”? βž” λ‘œκ·Έμ•„웃해야 λŒ“κΈ€ ν™•인이 κ°€λŠ₯ν•œ νŽ˜μ΄μ§€κ°€ μ—΄λ¦½λ‹ˆλ‹€. (μ•±μœΌλ‘œλŠ” λ³Ό 수 μ—†μŠ΅λ‹ˆλ‹€.)


  1. 개인의 μš•λ§κ³Ό ν•„μš”λ₯Ό λ„˜μ–΄ 곡동체 μ†μ—μ„œ μ–΄λ–€ λŒ€μ˜λ₯Ό μœ„ν•΄ ν•˜λŠ” ν™œλ™ (μ±… λ‚΄μš© μ€‘μ—μ„œ) [본문으둜]
  2. 신은 λ‹¨μˆ˜μ˜ 인간(man)을 μ°½μ‘°ν•˜μ˜€μ§€λ§Œ, 볡수의 인간(men)은 인간적이며 μ§€μƒμ—μ„œ λ§Œλ“€μ–΄μ§„ 산물이고, 인간 λ³Έμ„±μ˜ 산물이닀.” 원문보기: http://www.hani.co.kr/arti/culture/book/507243.html#csidxf9344bb62b77f9fb03da8b01a8f8236 [본문으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