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주요 대학을 중심으로.)[각주:1]

 

수시전형 중에서 학생부종합전형, 그 중에서도 일괄(합산)전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반대 개념으로 단계별전형이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쉽게 말해서, 일괄전형한 방에 합격자를 발표하는 거고, 단계별전형은 단계를 거쳐서(보통 2단계) 합격자를 발표하는 겁니다.

 

이 일괄전형은 한 방에 뽑아야 하기 때문에 면접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다만, 서울대 지균이 예외입니다. 면접이 없는 전형은 면접이 있는 전형에 비해 상대적으로 경쟁률이 높습니다. 면접에 강점이 있으면 아무래도 아쉬운 전형이죠.

 

그리고 대부분이 서류 100%입니다. 여기서 '서류'란 학생부, 자소서, 추천서를 일컫는데 추천서는 서서히 사라져가는 추세입니다.

 

그런데 건국대 학교장추천전형교과를 30% 반영하고요, 경희대 고교연계전형과 고른기회전형교과를 30% 반영하는 것이 특이합니다. 이런 전형은 같은 대학의 타 전형보다 상대적으로 내신 성적이 높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렇다고 내신에 의해 합불이 갈리는 것은 아니니 주의하세요. 지원자들의 내신이 비슷한 수준이니까요.

 

일괄전형은 대부분 수능최저도 없습니다. 하지만, 이화여대가 3합 6(미래인재전형)과 3합 7(고른기회전형)이라는 수능최저를 두고 있고, 서울대 지균도 수능최저 있는 일괄전형으로 유명합니다.

 

 

2021대입, 학종 일괄합산전형 개요 Ⓒ 메타국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