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평가 안내문입니다. 중요한 내용이니 꼭 숙지해야 하며, 이해가 안 되는 내용이 있으면 질문하세요.

반드시 주석까지 꼼꼼하게 읽어 주세요. 

 

 

뭐지?? ― 

수업 주제와 관련된 기출 문학작품을 찾고 새로 안 사실 등을 잘 정리하고 설명하기

 

 

절차는?? ― 

참여자들은 역대 모든 전국연합 및 수능 기출 지문(학년 무관) 중에서, 교과서에서 배운 작품과 작가, 주제, 소재, 시대적 배경 등 어느 하나라도 관련된 작품을 찾아야 합니다. 그리고 그 작품을 공부하고 새로 안 사실, 중요한 점, 교과서 작품과의 관련성[각주:1] 등을 자유형식[각주:2]으로 작성하여 제출합니다.

그리고 제출된 작품에 대해 교사가 구두로 질문을 하면, 학생은 제출물을 보지 않고 답해야 합니다.

 

 

평가 기준 ― 

기준1(형식)

  • 일정에 맞게 정리했는가?[각주:3]
  • 요구한 분야와 개수에 맞게 했는가?

 

기준2(내용)[각주:4]

  • 수준 있는 자료를 모았는가? 
  • 자기 언어로 정리했는가?[각주:5] 
  • 전달력 있게 내용 정리를 했는가?[각주:6] 
  • 문법에 맞게 문장을 썼는가?

 

기준3(내면화, 표현력)[각주:7]

  • 효과적으로 표현했는가?
  • 규칙을 준수했는가?

 

 

평가 지침 ― 

  • 2회 나누어 실시하고, 합산하여 최종 점수를 산출한다.[각주:8]
  • 등급 구분은 5등급으로 하고, 급간 점수 차이는 1점으로 한다.[각주:9]
  • 평가 기준[각주:10]을 모두 잘했으면 만점, 1개 부족할 때마다 한 등급을 조정한다.
  • 여러 평가 기준을 전체적으로 고려해서 등급을 판단한다.
  • 등급 비율은 기본으로 잘함[각주:11] 30%, 보통[각주:12] 50%, 부족[각주:13] 20%이다. 너무 성의가 없을 때는 가장 낮은 점수[각주:14]를 준다.

 

 

기타 참고 사항 ― 

아래의 경우에 해당하여 교사의 인정을 받으면 감점 또는 가점을 하고 따로 기록해 두었다가 최종 점수에 10% 이내로 반영한다.

  • 감점 사유의 예: 미리 알려준 준비를 거듭 해오지 않음. 이유 없이 활동에 참여하지 않음. 수업 중에 제출하지 않음. 수업을 방해함. 일정을 준수하지 않음. 그 외 미리 안내하는 감점 행동을 함.
  • 가점 사유의 예: 남을 적극적으로 도와 수업에 기여한 정도가 큼. 매우 의미 있는 발견을 함. 그 외 미리 안내하는 가점 활동을 함.
 
기출문제 검색은 다음 사이트를 참고하면 편합니다. ― https://legendstudy.com
 
분석할 작품을 선택하면 선생님에게 알려주세요. 한 학급 내에서는 중복될 수 없습니다.[각주:15]
만약, 중복된 작품이 한 학급 내에서 발견되면 평가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수행평가가 학생들을 자유롭게 해야 하는데, 오히려 옭아매이는 듯한 느낌을 주는 것은 비극입니다. 사실은 교사도 그래요. 좀 더 노력해야겠습니다. (Photo by Glodi Miessi on Unsplash)

 

 

Q&A 모음

 

Q. 일정이 잘 이해되지 않습니다. 다시 설명해 주세요.

A. A4용지에 내용을 작성하는 시간은 평가에 대해 안내받는 시간을 포함하여 2시간입니다. 구술평가는 그 이후에 무작위 순서로 합니다.

 

Q. 평가 기준에 있는 '수준 있는 자료'라는 게 무엇인가요?

A. 평가자는 1~7반까지 모든 결과물을 대상으로 상대적으로 평가합니다. 평범하고 무난한 난이도나 내용의 결과물이 '보통' 수준이라면 '수준 있는 자료'로 보기 어렵습니다. 다른 보고서들에게서 찾아보기 어려운 참신한 내용, 어려운 내용, 특별히 노력한 흔적, 자기 삶 또는 세상 일과 관련 지은 내용 등이 있는 보고서가 '수준 있는 자료'에 해당합니다. 선택한 작품 자체가 다소 난이도 있는 작품이어도, 무난한 난이도의 작품이나 짧고 쉬운 작품을 분석한 보고서보다 의미 있는 노력의 결과로 평가받을 수 있고요.

 

Q. '자기 언어로 정리'한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가요?

A. 참고서나 인터넷 상의 자료를 베낄 경우, 결과만 정리되어 있지요. '자기 언어'라고 볼 수 있는 것 자체가 없습니다. 그런데 본인이 직접 분석하고 글을 쓰거나, 결과물을 만들면 자연스럽게 자기 스타일로 정리하게 되지요. 물론, 그 과정에서 참고서나 인터넷을 참고할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베껴서는 안 되고, 그렇게 분석된 이유나 관련 개념을 언급해 주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시의 특정 구절이 '역설적 표현'이라고 참고서에 나와 있다면 '역설적 표현'이 무엇인지, 그 개념을 내가 알고 있었는지 몰랐는지, 그 부분이 왜 역설적인지 등을 설명해야 '자기 언어'입니다.

 

Q. 보고서 제출 후에 하는 질문(구술평가)에서는 무엇을 물어보나요?

A. 작성한 내용들을 제대로 옳게 이해하고 있는지, 본인이 직접 고민하며 작성한 것이 맞는지 확인합니다. 질문 개수는 학생마다 다를 수 있으며, 이 과정에서 베낀 것이 확인되거나 기억하는 것이 지나치게 적다면 '보통'보다 낮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Q. A4 뒷면을 활용해도 되나요?

A. 안 됩니다. A4 한 면만을 사용해서 작성해 주세요.

 

 

2019학년도 1학기 2학년 문학 수행평가 : 항목과 반영 비율, 실시 시기

  • 1차 서술형 평가(10%)
  • 2차 서술형 평가(10%)
  • 자료수집과 정리(10%, 6월)[각주:16] [각주:17]
  • 보고서(서평)(10%, 6월)
  • 수업 과제(10%, 상시)

 

  1. 형식은 자유이지만, 이 셋은 반드시 포한해야 하는 내용요소입니다. [본문으로]
  2. 글, 그림, 그래프, 표 등 다양한 형식을 창의적으로 활용하세요. 딸림문항에서 묻고 있는 내용을 포함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본문으로]
  3. 평가를 안내하는 시간을 포함하여 수업 중 2시간 활동 시간을 주고, 그 다음 시간 전까지 제출해야 합니다. 5반은 6월 10일 1교시 전까지입니다. 7반은 6월 10일 2교시 전까지입니다. [본문으로]
  4. '쓰기' 영역입니다. [본문으로]
  5. 절대로!!!! 인터넷 상의 글이나 자습서, 참고서의 내용을 그대로 적어서는 안 됩니다!! 일일이 확인할 수는 없지만, 발견될 시 '너무 성의 없는 때'로 간주하고 0점을 줄 수도 있으며, 이러한 사유로는 이의 제기를 받아들이지 않겠습니다. [본문으로]
  6. 반드시 글의 형태여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마인드맵이나 인포그래픽 등 시각화, 구조화된 자료도 좋습니다. [본문으로]
  7. '말하기' 영역입니다. 자신이 정리한 자료를 보지 않고 교사에게 설명해야 합니다. [본문으로]
  8. 한 번은 내 수업시간에 하고, 다른 한 번은 양 선생님 시간에 할 겁니다. [본문으로]
  9. 평가 기준 모두 만족(5점), 평가 기준 1개 부족(4점), 평가 기준 2개 부족(3점), 평가 기준 3개 부족(2점), 평가 기준 4개 부족(1점), 평가 기준 5개 이상 부족(0점) [본문으로]
  10. 위에 언급된 8개의 평가기준 각각을 일컫습니다. [본문으로]
  11. 4~5점. [본문으로]
  12. 3점. [본문으로]
  13. 1~2점. [본문으로]
  14. 0점. [본문으로]
  15. 교사에게 선택한 작품을 알려주거나, 학급 내 단톡방 등에서 선택한 작품을 공유하는 방식 등으로 중복하지 않도록 해 주세요. [본문으로]
  16. 2회 나누어 실시한다고 했으므로, 한 회당 5%이고, 그래서 5점 만점인 겁니다. [본문으로]
  17. 교생실습 관계로 5월 실시에서 변경하였습니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