μ˜€λŠ˜μ€ λ“œλ””μ–΄ λ¬Έν•™ κ΅κ³Όμ„œμ˜ λ‹€μŒ λ„€ μž‘ν’ˆμ„ μ‚΄νŽ΄λ΄…λ‹ˆλ‹€.

 

μ‚¬λž‘(κΉ€μˆ˜μ˜) 16μͺ½

λͺ¨λ“  첫 λ²ˆμ§Έκ°€ λ‚˜λ₯Ό(κΉ€ν˜œμˆ˜) 30μͺ½

λ΄„(이성뢀) 31μͺ½

κ»λ°κΈ°λŠ” 가라(신동엽) 64μͺ½

 

1. λͺ¨λ‘ μ›λ“€μ΄ ν•œ μž‘ν’ˆμ”© λ§‘μ•„ μœ„ λ„€ μž‘ν’ˆμ„ λ‹€μŒκ³Ό 같이 λΆ„μ„ν•©λ‹ˆλ‹€.

 

(1) μ‹œμ  ν™”μžλŠ” λˆ„κ΅¬μΈκ°€? μ•Œ 수 μžˆλŠ” κ²½μš°μ—λ§Œ, 근거와 ν•¨κ»˜ μ œμ‹œ.

(2) μ‹œμ  상황이 무엇인가? 근거와 ν•¨κ»˜ μ œμ‹œ. (μ‹œμ  ν™”μžμ˜ μ²˜μ§€λ‚˜ ν–‰λ™, 놓인 ν™˜κ²½μ΄λ‚˜ μƒν™© λ“±)

(3) μ‹œκ°€ μ „ν•˜λ €λŠ” λ©”μ‹œμ§€κ°€ 무엇인가? 근거와 ν•¨κ»˜ μ œμ‹œ. (μ‹œκ°€ ν•˜κ³  싢은 말이 무엇일지 κ³ λ―Όν•΄ λ³΄μ„Έμš”.)

 

μœ„ μ„Έ κ°€μ§€λŠ” μš°λ¦¬κ°€ 각자 μ„ νƒν•œ μ‹œλ“€μ„ κ°μƒν•˜λ©΄μ„œ μ—°μŠ΅ν•œ κ²ƒλ“€μž…λ‹ˆλ‹€.

뢄석 κ²°κ³ΌλŠ” A4 μš©μ§€μ— μž‘μ„±ν•©λ‹ˆλ‹€.

쒅이λ₯Ό λ°›μœΌλ©΄ μ•„λž˜μ™€ 같이 ν™œλ™ 정보λ₯Ό 맨 μœ„μ— 기둝해 μ£Όμ„Έμš”.

 

 

 

 

2. 그리고 μ•„λž˜ μ œμ‹œλœ κ°œλ…λ“€μ΄ μžˆλŠ”μ§€ λΆ„μ„ν•©λ‹ˆλ‹€.

 

2018λ…„ ν•œ ν•΄ λ™μ•ˆ κ³ 2 μ „κ΅­μ—°ν•©ν•™λ ₯평가에 좜제된 λ¬Έν•™ κ°œλ…λ“€μž…λ‹ˆλ‹€.

 

ν˜Όμžμ„œ ν•˜λ©΄μ„œ, λͺ¨λ‘ μ›λ“€μ˜ 도움을 λ°›μœΌμ„Έμš”. 

단, λ°˜λ³΅λ˜μ–΄ μ œμ‹œλœ κ°œλ…μ€ ν•œ 번만 ν•˜λ©΄ λ©λ‹ˆλ‹€.

 

 


 

2018λ…„. κ³ 2. 3μ›”. 21번

β‘  μŒμ„± 상징어λ₯Ό ν™œμš©ν•˜μ—¬ λŒ€μƒμ— 동적 이미지λ₯Ό λΆ€μ—¬ν•˜κ³  μžˆλ‹€. 

β‘‘ ꡬ체적 사물을 맀개둜 ν•œ 상상을 톡해 μ‹œμƒμ„ μ „κ°œν•˜κ³  μžˆλ‹€. 

β‘’ 말을 κ±΄λ„€λŠ” 방식을 톡해 λ…μžμ˜ 주의λ₯Ό ν™˜κΈ°ν•˜κ³  μžˆλ‹€.

β‘£ λ™μΌν•œ μ‹œν–‰μ˜ 반볡으둜 주제 μ˜μ‹μ„ λΆ€κ°ν•˜κ³  μžˆλ‹€.

β‘€ κ³΅κ°„μ˜ 이동에 λ”°λ₯Έ μ •μ„œμ˜ λ³€ν™”κ°€ λ‚˜νƒ€λ‚˜κ³  μžˆλ‹€.

 

2018λ…„. κ³ 2. 3μ›”. 42번 

β‘’ κ°€μƒμ˜ 사둀λ₯Ό λ“€μ–΄ κ°€μΉ˜κ΄€μ˜ λŒ€λ¦½μ„ κ°•μ‘°ν•˜κ³  μžˆλ‹€.

β‘£ ν˜„μ‹€μ— λŒ€ν•œ λΉ„νŒμ  인식을 λ‚΄μš© μ „κ°œμ˜ 기반으둜 μ‚Όκ³  μžˆλ‹€. 

β‘€ μžμ—°κ³Ό μΈκ°„μ˜ 변화상을 λ¬˜μ‚¬ν•˜μ—¬ μ„Έμ›”μ˜ 흐름을 λ“œλŸ¬λ‚΄κ³  μžˆλ‹€.

 

2018λ…„. κ³ 2. 3μ›”. 45번 

β‘  [A] : μ‹œκ°„μ˜ 흐름(에 λ”°λ₯Έ μ‹œμƒ μ „κ°œ)에 따라 ‘우리 μ§‘’이 μž¬μ‚°μ„ μΆ•μ ν•˜κ²Œ 된 과정을 μ œμ‹œν•˜κ³  μžˆλ‹€.

β‘‘ [B] : λΉ„μœ μ  ν‘œν˜„μ„ μ‚¬μš©ν•˜μ—¬ λ¨ΈμŠ΄λ“€λ‘œ μΈν•œ ν”Όν•΄λ₯Ό κ΅¬μ²΄ν™”ν•˜κ³  μžˆλ‹€.

β‘’ [C] : μœ μ‚¬ν•œ 톡사 ꡬ쑰λ₯Ό λ°˜λ³΅ν•˜μ—¬ 문제 상황을 λ“œλŸ¬λ‚΄κ³  μžˆλ‹€.

β‘£ [D] : μ„€μ˜μ  ν‘œν˜„μ„ 톡해 ‘λ§ˆλ…ΈλΌ’의 심리적 뢀담감을 λΆ€κ°ν•˜κ³  μžˆλ‹€.

β‘€ [E] : μ•ž ꡬ절의 끝 어ꡬλ₯Ό λ‹€μŒ ꡬ절의 μ•ž κ΅¬μ ˆμ— 이어 λ°›λŠ” λ°©μ‹μœΌλ‘œ ν•΄μ•Ό ν•  일의 μš°μ„  μˆœμœ„λ₯Ό μ œμ‹œν•˜κ³  μžˆλ‹€.

 


 

2018λ…„. κ³ 2. 6μ›”. 25~28번 μ§€λ¬Έ (κ°€)

μš°λ¦¬λŠ” μ‹œλ₯Ό 톡해 μ‚Ά μ†μ˜ λ‹€μ–‘ν•œ 인물듀을 λ§Œλ‚  수 μžˆλ‹€. κ·Έμ€‘μ—λŠ” νŠΉμ • μ‹œλŒ€λ‚˜ μ‚¬νšŒ, ν˜Ήμ€ νŠΉμ • 계측을 λŒ€ν‘œν•  λ§Œν•œ 인물듀이 μžˆλŠ”λ°, 이런 인물을 ‘μ „ν˜•μ  인물’이라고 ν•œλ‹€. μ‹œ 속 μ „ν˜•μ  인물은 두 κ°€μ§€ μ–‘μƒμœΌλ‘œ λ“œλŸ¬λ‚œλ‹€. μ–΄λ–€ μ‹œμ—μ„œλŠ” ν™”μž μžμ‹ μ΄ μ „ν˜•μ  인물이 λ˜κΈ°λ„ ν•˜κ³ , 또 μ–΄λ–€ μ‹œμ—μ„œλŠ” ν™”μžκ°€ κ΄€μ°°ν•œ λŒ€μƒμ΄ μ „ν˜•μ  인물이 λ˜κΈ°λ„ ν•œλ‹€. μ „μžλŠ” ν™”μžκ°€ μ²΄ν—˜ν•œ ν˜„μ‹€μ„ μžμ‹ μ˜ μƒμƒν•œ λͺ©μ†Œλ¦¬λ‘œ 직접 전달할 수 있고, ν›„μžλŠ” μ‹œμ  λŒ€μƒμ΄ μ²˜ν•œ ν˜„μ‹€κ³Ό 그의 μ •μ„œλ₯Ό κ΄€μ°°μžμ  μž…μž₯μ—μ„œ κ°κ΄€μ μœΌλ‘œ λ‹΄μ•„λ‚Ό 수 μžˆλ‹€.

λ˜ν•œ μ‹œλŠ” μ „ν˜•μ  인물이 μ²˜ν•΄ μžˆλŠ” 상황을 톡해 ν˜„μ‹€μ„ 보닀 ꡬ체적으둜 보여쀄 수 μžˆλ‹€. 일제 κ°•μ κΈ°μ˜ 상황을 보여 쀄 μˆ˜λ„ 있고, 산업화와 λ„μ‹œν™”λ‘œ 인해 피폐해진 λ†μ΄Œμ˜ 상황을 보여 쀄 μˆ˜λ„ μžˆλ‹€. λ”°λΌμ„œ λ…μžλŠ” μ „ν˜•μ  인물이 μ–΄λ–€ 상황에 놓여 있으며, κ·Έ 상황을 μ–΄λ–»κ²Œ μΈμ‹ν•˜κ³  그에 μ–΄λ–»κ²Œ λŒ€μ‘ν•˜λŠ”μ§€λ₯Ό λ©΄λ°€νžˆ μ‚΄νŽ΄μ•Ό ν•œλ‹€.

 

2018λ…„. κ³ 2. 6μ›”. 25번

β‘£ (λ‚˜)와 (λ‹€) λͺ¨λ‘ ν™”μžκ°€ μ „ν˜•μ  인물이 λ˜μ–΄ μ •μ„œλ₯Ό 직접 ν‘œμΆœν•˜λŠ” λ°©μ‹μœΌλ‘œ ν˜„μ‹€μ„ 보여 μ£Όκ³  μžˆλ‹€.

 

2018λ…„. κ³ 2. 6μ›”. 26번

β‘‘ ‘쭈그렀 앉아 λ‹΄λ°°λ‚˜ ν”Όμš°’λŠ” λͺ¨μŠ΅μ—μ„œ ν˜„μ‹€μ— λŒ€ν•œ μ†Œκ·Ήμ μΈ λŒ€μ‘ νƒœλ„λ₯Ό μ—Ώλ³Ό 수 있ꡰ.

β‘’ ‘샛강 λ°”λ‹₯ 썩은 λ¬Ό’μ—μ„œ 인물이 뢀정적인 상황에 μ²˜ν•΄ μžˆμŒμ„ 확인할 수 있ꡰ.

β‘£ ‘먹을 것 μ—†λŠ” μ‚¬λžŒλ“€μ˜ λ§ˆμ„’μ—μ„œ 인물과 μœ μ‚¬ν•œ 상황에 놓인 μ‚¬λžŒλ“€μ΄ 적지 μ•ŠμŒμ„ μ•Œ 수 있ꡰ.

β‘€ ‘λ‹€μ‹œ μ–΄λ‘μ›Œ λŒμ•„κ°€μ•Ό ν•œλ‹€’μ—μ„œ λ°˜λ³΅λ˜λŠ” 일상을 κ·Ήλ³΅ν•˜λ €λŠ” μ˜μ§€λ₯Ό λŠλ‚„ 수 있ꡰ.

 

2018λ…„. κ³ 2. 6μ›”. 27번

β‘  μ ‘μ†μ–΄λ‘œ μ‹œμƒμ„ μ „ν™˜ν•˜μ—¬ μ‹œμ  의미λ₯Ό ν™•λŒ€ν•œλ‹€.

β‘‘ λ°˜μ–΄μ  ν‘œν˜„μ„ μ‚¬μš©ν•˜μ—¬ 인물의 μ •μ„œλ₯Ό κ°•μ‘°ν•œλ‹€.

β‘’ μœ μ‚¬ν•œ μ†μ„±μ˜ μžμ—°λ¬Όμ— λΉ—λŒ€μ–΄ 인물의 μ²˜μ§€λ₯Ό λΆ€κ°ν•œλ‹€.

β‘£ λŒ€μ‘°μ μΈ μž₯면을 μ œμ‹œν•˜μ—¬ 주제 μ˜μ‹μ„ μ„ λͺ…ν•˜κ²Œ λ“œλŸ¬λ‚Έλ‹€. 

β‘€ κ³΅κ°„μ˜ 이동에 따라 μ‹œμƒμ„ μ „κ°œν•˜μ—¬ 인물의 상황 λ³€ν™”λ₯Ό 보여쀀닀.

 

2018λ…„. κ³ 2. 6μ›”. 28번

β‘£ ㉣ : 가쑱이 λ‹€ 같이 ν•¨κ»˜ν•˜κΈ°μ—λŠ” ‘λ„ˆλ¬΄ 쒁’은 곳으둜, κ°€μ‘±μ˜ νž˜λ“  상황을 ν˜•μƒν™”ν•œ κ²ƒμœΌλ‘œ λ³Ό 수 μžˆλ‹€.

 

2018λ…„. κ³ 2. 6μ›”. 43번

β‘  곡감각적 ν‘œν˜„μ„ 톡해 λŒ€μƒμ„ 생동감 있게 λ¬˜μ‚¬ν•˜κ³  μžˆλ‹€. 

β‘‘ λŒ€μƒμ— 감정을 μ΄μž…ν•˜μ—¬ ν™”μžμ˜ 심리 μƒνƒœλ₯Ό λ“œλŸ¬λ‚΄κ³  μžˆλ‹€. 

β‘’ ν˜„μž¬μ™€ κ³Όκ±°λ₯Ό λŒ€λΉ„ν•˜μ—¬ λ―Έλž˜μ— λŒ€ν•œ 전망을 μ œμ‹œν•˜κ³  μžˆλ‹€. 

β‘£ μ„€μ˜μ  ν‘œν˜„μ„ 톡해 ν˜„μ‹€μ— λŒ€ν•œ λΉ„νŒμ  νƒœλ„λ₯Ό λ‚˜νƒ€λ‚΄κ³  μžˆλ‹€. 

β‘€ μ‹œκ°„μ˜ 흐름을 λ°”νƒ•μœΌλ‘œ λŒ€μƒμ— λŒ€ν•œ ν™”μžμ˜ 심정을 ν‘œμΆœν•˜κ³  μžˆλ‹€.

 


 

2018λ…„. κ³ 2. 9μ›”. 22번

β‘  λŒ€μƒκ³Όμ˜ 이별에 λŒ€ν•œ ν™”μžμ˜ μ•ˆνƒ€κΉŒμ›€μ΄ λ‚˜νƒ€λ‚˜ μžˆλ‹€.

β‘‘ κ³Όκ±° νšŒμƒμ„ 톡해 λ°”λžŒμ§ν•œ μ‚Άμ˜ λ°©ν–₯을 λͺ¨μƒ‰ν•˜κ³  μžˆλ‹€.

β‘’ κ³„μ ˆμ  배경을 톡해 ν™”μžκ°€ μ²˜ν•œ 상황을 λΆ€κ°ν•˜κ³  μžˆλ‹€.

β‘£ μžμ—°μ—μ„œ 얻은 κΉ¨λ‹¬μŒμ„ 톡해 ν™”μžμ˜ νƒœλ„κ°€ λ³€ν™”ν•˜κ³  μžˆλ‹€. 

β‘€ μ‚Άμ˜ κ²½ν—˜μ„ λ°”νƒ•μœΌλ‘œ ν™”μžκ°€ μ§€ν–₯ν•˜λŠ” λ°”λ₯Ό λ“œλŸ¬λ‚΄κ³  μžˆλ‹€.

 

2018λ…„. κ³ 2. 9μ›”. 24번

β‘  λŒ€μƒμ„ μ˜μΈν™”ν•˜μ—¬ ν™”μžμ˜ 연민을 λ“œλŸ¬λ‚΄κ³  μžˆλ‹€.

β‘‘ 촉각적 심상을 ν™œμš©ν•˜μ—¬ λŒ€μƒμ΄ 놓인 비극성을 λΆ€κ°ν•˜κ³  μžˆλ‹€.

β‘’ ν˜„μž¬ν˜• μ–΄λ―Έλ₯Ό μ‚¬μš©ν•˜μ—¬ μ‹œμ  상황을 μƒμƒν•˜κ²Œ 보여주고 μžˆλ‹€.

β‘£ ν™”μžμ˜ νƒœλ„κ°€ 달라짐에 따라 λŒ€μƒμ΄ μ²˜ν•œ 상황이 μ•…ν™”λ˜κ³  μžˆλ‹€. 

β‘€ 1μ—° βž” 2μ—° βž” 3연에 따라 ν–‰μ˜ μˆ˜κ°€ λŠ˜μ–΄λ‚˜λŠ” ꡬ쑰λ₯Ό 톡해 μ •μ„œκ°€ μ‹¬ν™”λ˜λŠ” 양상을 보이고 μžˆλ‹€.

 

2018λ…„. κ³ 2. 9μ›”. 42번

β‘  그리운 λŒ€μƒμ„ λ– μ˜¬λ¦¬λ©° μžμ‹ μ˜ 삢을 λ˜λŒμ•„λ³΄κ³  μžˆλ‹€.

β‘‘ ν•΄κ²°ν•˜κΈ° μ–΄λ €μš΄ 내면적 고톡을 ν† λ‘œν•˜λ©° ν˜„μ‹€μ„ λΉ„νŒν•˜κ³  μžˆλ‹€. 

β‘’ μ°¨λΆ„ν•˜κ²Œ 주변을 λŒμ•„λ³΄λ©° μ£Όλ³€μ˜ λͺ¨μŠ΅μ—μ„œ κΉ¨λ‹¬μŒμ„ μ–»κ³  μžˆλ‹€. 

β‘£ μ–΄μ§€λŸ¬μš΄ 세속을 λΆ€μ •ν•˜λ©° 세속과 νƒ€ν˜‘ν•˜μ§€ μ•ŠμœΌλ €λŠ” νƒœλ„λ₯Ό λ“œλŸ¬λ‚΄κ³  μžˆλ‹€. 

β‘€ λ³€ν•΄ 버린 ν˜„μ‹€μ— λŒ€ν•΄ μ•„μ‰¬μ›Œν•˜λ©° ν˜„μ‹€μ— λŒ€ν•΄ μ’Œμ ˆν•˜λŠ” λͺ¨μŠ΅μ„ 보이고 μžˆλ‹€.

 

2018λ…„. κ³ 2. 9μ›”. 45번

β‘  νšŒμƒ 속 κ³ ν–₯을 ‘도라지꽃, ν•˜λŠ˜ 색깔’의 μ‹œκ°μ  μ΄λ―Έμ§€λ‘œ ν‘œν˜„ν•˜μ—¬, κ³ ν–₯의 이미지λ₯Ό ν˜•μƒν™”ν•˜κ³  μžˆλ‹€. 

β‘‘ ‘여름’κ³Ό ‘감’을 감각적으둜 ν‘œν˜„ν•˜μ—¬, κ³ ν–₯의 κ³„μ ˆκ°μ„ 생동감 있게 λ“œλŸ¬λ‚΄κ³  μžˆλ‹€. 

β‘’ μŒμ„±μƒμ§•μ–΄λ₯Ό ν™œμš©ν•˜μ—¬, ‘μ–΄λ¦° μ‹œμ ˆ’ μˆœμˆ˜ν–ˆλ˜ 좔얡에 정감을 ν‘œν˜„ν•˜κ³  μžˆλ‹€. 

β‘£ λ§μ€„μž„ν‘œλ₯Ό μ‚¬μš©ν•˜μ—¬, κ³ ν–₯의 ‘μ‚°κ·ΈλŠ˜’κ³Ό ‘μ•„λ‚™λ“€’을 따라 λ‹€λ‹ˆλ˜ 좔얡에 μ—¬μš΄μ„ μ£Όκ³  μžˆλ‹€. 

β‘€ ‘λ‚˜μ˜ κ³ ν–₯’을 μ΄λ£¨λŠ” ‘생각듀’을 점측적으둜 ν™•λŒ€ν•˜μ—¬, ’λ‚˜’κ°€ μˆœμˆ˜μ„±μ„ νšŒλ³΅ν•˜κΈ° μœ„ν•΄ λ…Έλ ₯ν•˜λŠ” λͺ¨μŠ΅μ„ 보여주고 μžˆλ‹€.

 


 

2018λ…„. κ³ 2. 11μ›”. 38번

β‘  [A]와 달리 [B]λŠ” μ§μœ λ²•μ„ μ‚¬μš©ν•˜μ—¬ λŒ€μƒμ˜ 속성을 λ“œλŸ¬λ‚΄κ³  μžˆλ‹€. 

β‘‘ [B]와 달리 [A]λŠ” λŒ€κ΅¬λ²•μ„ μ‚¬μš©ν•˜μ—¬ μš΄μœ¨μ„ ν˜•μ„±ν•˜κ³  μžˆλ‹€.

β‘’ [A]와 [B]λŠ” λͺ¨λ‘ μ„€μ˜μ  ν‘œν˜„μ„ μ‚¬μš©ν•˜μ—¬ 의미λ₯Ό κ°•μ‘°ν•˜κ³  μžˆλ‹€. 

β‘£ [A]와 [B]λŠ” λͺ¨λ‘ μ˜μ„±μ–΄λ₯Ό ν™œμš©ν•˜μ—¬ λŒ€μƒμ˜ 생동감을 λ“œλŸ¬λ‚΄κ³  μžˆλ‹€.

β‘€ [A]와 [B]λŠ” λͺ¨λ‘ μ˜μΈλ²•μ„ ν™œμš©ν•˜μ—¬ λŒ€μƒμ„ μΉœκ·Όν•˜κ²Œ λ“œλŸ¬λ‚΄κ³  μžˆλ‹€.

 

2018λ…„. κ³ 2. 11μ›”. 39번 <보기>

μ •μŸ(ζ”Ώηˆ­)으둜 μΈν•œ λ‚™ν–₯μ΄λ‚˜ μœ λ°°λŠ” λ§Žμ€ λ¬Έν•™ μž‘ν’ˆ μ°½μž‘μ˜ 계기가 λ˜μ—ˆλ‹€. μ΄λŸ¬ν•œ μž‘ν’ˆμ— λ“œλŸ¬λ‚œ 그리움과 μ›λ§μ˜ μ •μ„œλŠ” μΆ©κ³Ό 효λ₯Ό 적극적으둜 μ‹€ν˜„ν•  수 μ—†λŠ” μž‘κ°€μ˜ μ²˜μ§€μ—μ„œ κΈ°μΈν•œλ‹€. 그리움은 μ΄λ³„μ˜ μŠ¬ν””, μž„κΈˆμ— λŒ€ν•œ μ—°λͺ¨μ™€ 감사, 가쑱에 λŒ€ν•œ μ—Όλ € λ“±μœΌλ‘œ ν‘œμΆœλ˜λ©° 이 κ³Όμ •μ—μ„œ 우의적 ν˜•μƒν™”κ°€ λ‚˜νƒ€λ‚˜κΈ°λ„ ν•œλ‹€. λ˜ν•œ 원망은 μ •μΉ˜μ  λ°˜λŒ€ μ„Έλ ₯에 λŒ€ν•œ μšΈλΆ„, μžμ‹ μ„ μžŠμ€ μž„κΈˆμ— λŒ€ν•œ μ„œμš΄ν•¨, 죄λ₯Ό 지은 μžμ‹ μ— λŒ€ν•œ μžμ±… λ“±μœΌλ‘œ λ“œλŸ¬λ‚œλ‹€.

 

2018λ…„. κ³ 2. 11μ›”. 41번

β‘  ν™”μžμ˜ μ†Œλ§μ„ μ‹€ν˜„μ‹œμΌœ μ£ΌλŠ” μ†Œμž¬μ΄λ‹€.

β‘‘ ν™”μžμ˜ 감정이 μ΄μž…λ˜μ–΄ μžˆλŠ” μ†Œμž¬μ΄λ‹€.

β‘’ ν™”μžκ°€ μΆ”κ΅¬ν•˜λŠ” 이상ν–₯을 λ“œλŸ¬λ‚΄λŠ” μ†Œμž¬μ΄λ‹€. 

β‘£ μžμ—°μ— λŒ€ν•œ ν™”μžμ˜ 경외감을 λ³΄μ—¬μ£ΌλŠ” μ†Œμž¬μ΄λ‹€. 

β‘€ ν™”μžκ°€ μ²˜ν•œ ν˜„μ‹€ 상황을 κΉ¨λ‹«κ²Œ ν•˜λŠ” μ†Œμž¬μ΄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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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4. 8 -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