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D 보고 칼럼 쓰기[과학] 06강


리처드 브라우닝(Richard Browning) : 제가 제트 수트를 만든 과정을 소개합니다 | TED2017

우리는 모두 날아다니는 것을 꿈꿔왔었습니다. 그러나 리처드 브라우닝에게 비행이란 집착입니다. 그는 몸, 마음 그리고 기술이 어우러진 아이언맨 수트를 만들어 공상 과학 소설의 꿈들을 좀더 현실로 앞당겼습니다. 그의 발명 뒤에 숨겨진 시행 착오 과정을 살펴보고 브라우닝과 함께 잊지 못할 비행을 해보세요.

위 동영상을 다 보았는데도 너무 오래 전에 본 것이라 무슨 메시지를 전하고 싶었는지 언뜻 생각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좀 당황스럽더군요.

그래서 참여자들이 흥미를 느낄 만한 또다른 강연을 하나 더 보여주었습니다.  이 역시도 언젠가 한 번은 보여주어야겠다고 생각했던 강연입니다.


동영상이 아니라 이미지입니다. 강연을 보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토마스 슈어즈(Thomas Suarez) : 열두 살의 앱 개발자 | TEDxManhattanBeach | October 2011](∽)

대부분의 12세들은 비디오 게임을 좋아하지만 토마스 슈어즈는 그것들을 어떻게 만들지를 연구한다. '버스틴 지버' 라는 두더지 잡기 게임 같은 아이폰 앱을 개발한 후, 게임을 개발하고 싶어 하는 다른 어린이들과 그의 기술을 나누고 있다.


그러고 처음의 영상을 혼자서 돌려 보고 나서야, 리처드 브라우닝의 강연을 통해 애초에 전해 주고 싶었던 얘기가 떠올랐습니다.

아래가 그 내용입니다. ㅎ


――― 

구거투스: 리처드 브라우닝은 제트 수트를 개발하기 위해 시도하고 실패하고, 시도하고 실패하고를 반복합니다. 나는 그런 모습이 좀 인상적이었습니다. 매사를 좀 진지하게 보고 생각하곤 하는 나의 태도에 비해, '해보고 안 되면 말지 그리고 다른 방식으로 해 보지, 뭐' 하는 태도가 좀 새롭게 다가왔기 때문입니다. 어떤 일을 할 때 가볍고 단순하게 생각하기의 깨달음을 얻었다고 할 수 있겠네요. 

그렇게 계속 실패하다가 처음으로 6초 정도 안정적인 비행을 한 모습을 찍은 동영상을 반복해서 본다는 브라우닝의 말도 좀 인상적이었습니다. 큰 목표를 향해 가던 중에 이룬 아주 작은 성취인 것인데요, 이런 것들을 우리는 어느 순간 잊고 살고 있거든요. 무언가를 간절히 바라고 노력하다가 얻어낸 '작은' 성취를 기억하고 그때 느꼈을 희열과 감사의 마음을 잊지 않는다면 더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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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방과후수업 다른 글

댓글 8

    • 우선 제트슈트와 관련한 강연을 들을때는 비용이 얼마나들지 궁금했고, 비용이 많이 든다면 앞으로 해결해야할 문제가 비용을 줄이는 것이 아닐까 라는 생각을 했고, 저 슈트를 이용한 대회도 나중에 생기면 재밌을것 같다는 생각도 했다.
      두번째로 12살아이의 앱 개발 강연을 봤을 때는 나는 평소에 해보면 재밌겠다고 생각한 직업중 하나가 앱 개발자였는데 프로그래밍 하는 방법을 모른다는 핑계를 대면서 그냥 마음속 깊이 묻어놨었다.
      이 강연을 보고 내가 고3으로서 할 일을 모두 끝내면 프로그래밍 하는 공부를 배워봐야겠다고 생각했으며, 상황이 된다면 나만의 앱도 한번 개발해보고 싶다는 생각도 했다.

    • 남자들의 로망... 아니 어쩌면 인류의 로망이라고 할 수 있는 비행은 당연히 나도 좋아한다. 판타지 만화에서 마법을 써서 사람이 날 수 있는 것을 보며 현실에서는 과학의 힘으로 저렇게 날 수 있지 않을까 싶었다. 그중 생각해본것이 아이언맨 처럼 팔과 다리에 엔진을 달고 날면 멋있겠다는 생각도 했는데, 이것을 실제로 시도한 사람이 있다는 것에 놀랐고 웃겼다. 하지만 리처드는 막연하게 가스터빈을 달고 잠시 공중에 떠보는것이 아니라 더 오래 날 수 있게 많은 도전을 하였고, 여러 시행착오 끝에 기네스 기록까지 세우게 되었다. 리처드는 단순한 심심풀이가 아닌 인간의 비행에 큰 기여를 했을지도 모르고 어쩌면 아버지에 대한 존경심으로 이런 큰 일을 해냈다는 것에 존경스럽다.

    • 이번 강의는 단순히 인간이 하늘을 나는 장치를 만들었다는 관점에서가 아니라 그의 노력에 대해 생각을 해보았다. 저번에 본 TED강연 중 잭 안드라카의 강연을 보았던 것이 생각이 났다. 잭 안드라카도 췌장암 진단법을 발견하기 까지 4000가지의 단백질 확인, 200통의 이메일을 보냈지만 199통이 거절되고 1통의 이메일만 응답을 한 것에 대해 아주 뜻 깊게 보았는데 이번 강연자 리처드 브라우닝은 사람이 아이언맨 처럼 날기 위해서 수많은 노력을 했다. 그가 사람이 하늘을 직접 나는 장치를 발명하기까지 여러 시행착오가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좌절, 포기 하지 않고 꾸준히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것에 대해 한걸음 한걸음 다가가 것이 눈에 보였다. 이 사람과 다르게 나는 내가 목표한 바를 이루기 위해 수많은 노력을 하는지 나 자신에게 묻고 싶었다. 지금까지의 나를 보면 내가 목표한 바를 이루기 위해 노력은 하나 수많은 노력을 하지 않고 두려운 것이 있다면 피하기만 했다. 이 시간 이후로 수많은 노력과 더불어 장애물이 있다면 헤쳐 나가는 자세를 가져야겠다고 생각을 하였다.

    • 여러 언론에서도 표현했듯이 나역시도 아이언 맨이라는 캐릭터가 계속 떠올랐다.아이언맨이 인기의 주요 원인 중 하나는 그나마 가장 실현이 가능한 캐릭터이기 때문인데, 이 강연을 보고 아이언맨을 구현하는 것이 멀지 않았다는 것이 느껴져서 설렜다.
      또 , 이 기술이 더 정교화되고 실용화 되면 교통적인 면에서 사회에 도움이 될 것 같다. 걷기에 약간 먼 에메한 거리에는 무조건 차를 타려는 경향이 있는데 하늘을 날아 간다면 갸까운 거리에서도 자동차를 타고가지 않아도 되고 교통체증에 도움이 될것이다.

    • 이 TED는 매우 흥미로웠다. 영화 아이언맨처럼 하늘을 날아다니는 것이다. 이 것을 보고 영화로만 가능하던 일들이 현실에서도 가능하게 될지에 대한 기대감이 생겨나게 된 TED라고 느껴졌다. 그런데 하늘을 안전하게 날 때까지 많은 시행착오가 있었는데 그것을 포기하지 않고 성공할 때까지 계속하는 것이 대단하다고 느껴졌고 나도 어떠한 일에 도전할 때 실패하도라도 좌절하지 않고 끝까지 해봐야 겠다고 생각했다.

    • 칼럼 5번째
      리처드 브라우닝의 하늘을 날고자하는 노력
      오늘 강연에서는 리처드 브라우닝이라는 영국 발명가가 출현했다. 그는 어린 시절 자신과 직업이 같은 부모님이 돌아가신 후 자신 역시 하늘을 날고 싶은 꿈을 가지고 도전했다.
      그는 제트엔진 슈트를 만들어 사람이 제트엔진을 입고 실제로 하늘을 날 수 있는지 확인해보았다. 처음에는 거의 비행할 수 없었고 심지어 날아다니는 것은 인간이 범접할 수 없는 영역처럼 보였다. 하지만 브라우닝은 제트엔진을 팔 다리 등에 많이 달아보며 ‘언젠가는 되겠지’라는 말 한 구절을 담고 계속해서 발전해 나갔다. 그 결과 현재 브라우닝은 세계 최초로 기네스북에 기재될 만큼 속도를 만들어내는 제트 엔진 슈트를 만들어 나갔다. 그는 나에게 내가 생각해온 오해를 풀게 해 주었다. 나는 발명가라는 직업에 사실 부정적인 입장을 가지고 있었다. 왜냐하면 발명가들은 돈을 밝히고 금전적인 목적으로 발명을 해 가는 사람들처럼 느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에디슨 역시 발명가처럼 알려져 있으나 사실은 회사를 세운 기업가이며 자본을 목적으로 한 발명을 했었다는 사실을 보면서 나에겐 발명가라는 직업이 언제부터인가 나쁜 직업으로 분류되어 있었던 것이었다. 하지만 브라이언을 보고 나는 오해를 풀게 되었다. 브라이언이 나에게 보여준 것은 과학자처럼 돈 걱정을 하지 않고 단지 날고 싶다는 그 하나의 목표로 안 될지 모르는 실험을 끊임없이 시도해보는 브라이언의 모습을 보고 말이다.
      브라이언은 단지 6초 동안 떠있었던 성공을 보고 가능성을 보았다. 이를 보고 나는 발명가라는 직업이 돈만 밝히는 직업에서 자신의 신념을 가지고 꾸준히 실험하며 성공으로 만드는 사람이구나 라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다.

    • 이 사람은 처음 이 제트 슈트를 만들기 시작했을 때 그냥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했다. '이게 될지 모르겠어' 하는 마인드로 시작한 것이다. 나는 이런 생각이면 시작조차 못할 거라고 생각한다. 그런 점에 대해 이 사람의 마인드가 매우 존경스럽고 이것이 앞으로 내가 배워나가야할 것으로 알고 앞으로 내 마인드를 고쳐나가야겠다.


    • 열 두 살의 앱개발자인 이 아이는 어릴때부터 기술과 앱에 흥미를 느껴왔다고 한다. 요즘 아이들은 게임을 하는 것도 좋아하지만 게임을 만드는 것도 좋아하는데 운동,음악과는 달리 앱 만드는 것은 어디로 가야할지 모른다면서 자신이 접근한 방식을 소개한다. 먼저 기본적인 것을 익히기 위해 파이슨,자바 같은 여러 프로그래밍 언어들로 프로그래밍을 연습하고 아이폰 앱을 만들 수 있는 아이폰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라는 툴을 가지고 놀며 테스트 앱을 만들어보았다고 한다. 앞으로 더 많은 앱과 게임을 만들고 이를 위해 다른 제3의 회사와 일을 하고 싶고 안드로이드 개발에도 참여하고 싶으며 학생들과 지식과 방법을 나눌 수 있는 다른 방법도 찾아보고 싶다는 자신의 장래희망을 밝히며 강연을 마친다. 12살의 어린 나이에도 불구하고 혼자 프로그래밍을 배우고 자력으로 앱개발을 위한 환경을 구축하는 모습이 대견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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