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D 보고 칼럼 쓰기[과학] 08강

오늘의 주제: 중력파.

――― 


가브리엘라 곤잘레스(Gabriela Gonzalez) : 

LIGO 과학자들은 어떻게 중력파를 발견하였고 그 다음 단계는 무엇인가 | TED2017

100여 년 전, 알베르트 아인슈타인은 우주의 폭발에 의하여 시공간이 휘어지는 중력파의 존재를 예견하였습니다. 그로부터 100년 후 LIGO 과학자들은 워싱턴과 루이지아나에 크고 매우 정밀한 중력파 탐지기를 설치하여 그 실체를 확인하였습니다. LIGO 과학 협력단의 천체 물리학자 가브리엘라 곤잘레스는 노벨상을 수상한 이 놀라운 발견이 우리의 우주 세계에서 무엇을 의미하는지 설명합니다.



앨런 애덤스(Allan Adams) : 중력파 발견이 가지는 의미 | TED2016

10억년도 전에, 머나먼 은하의 두개의 블랙홀이 합쳐져서 그대로 서로를 향해 돌진한 후 충돌했습니다. 이론 물리학자인 앨런 애덤스는 "거기서 나온 모든 에너지는 시간과 공간의 구조 자체로 퍼져나갔고, 우주는 몰려오는 중력파에 의해 폭발했습니다."라고 합니다. 약 25년 전에, 한 무리의 과학자들은 예측은 되었지만 관측된 적이 없는 이런 중력파를 찾기 위해 LIGO라는 거대한 레이저 검출기를 건설했습니다. 애덤스는 깜짝 놀랄만한 이야기 속에서, 2015년 9월에 LIGO에서 생각할 수 없을만큼 작은 변칙성을 검출했을 때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와 이것이 역사상 가장 흥분되는 발견으로 이어졌음을 알려줍니다.


――― 

구거투스: 우주의 태동에 관한 이야기는 늘 우리에게 흥미롭게 다가옵니다. 더군다나 소리로 느껴보는 것도 대단하고 놀라운 경험이었습니다. 또한, 과학적 발견으로부터 의미를 찾는 것. 매우 중요한 관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유용한 것만이 과학이라는 편견을 깰 수 있는 강연이었다고 생각해요. 

나와 함께 이 강연을 본 여러분에게 제안하고 싶은 것이 있어요. 여러분이 혹시 물리학나 천문학과의 면접을 본다면, 면접관에게 확실하게 뚜렷한 인상을 심어줄 방법이 생겼습니다. 바로 중력파 댄스를 추는 것이네요. 

이미지 맵

참여/방과후수업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