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의 실제 #04. 울리히 벡

이 글은 2017년 2학기에 진행되는 [인문학을 함께 읽는 '독서와 문법' 수업](link)을 위한 것입니다. 

다음의 2가지 용도가 있습니다.

첫째, 수업 중에는 학생들이 키워드를 선정하고 토론하는 전 과정을 주도하기 때문에 교사가 개입할 여지가 없어, 이 글에 교사가 제안하는 키워드를 띄웁니다. 

둘째, 주제별 생각정리글을 제한된 시간 안에 학생들이 입력합니다. 댓글을 통해 각각의 학자들이 가졌던 새로운 관점과 생각, 이론 등에 대해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생각들을 들여다 보시기 바랍니다.


오마이뉴스에서 제작한 '위험사회' 강의(연세대 김호기 교수)입니다. (11분)



――― 

위험사회와 성찰적 근대화 ― 울리히 벡


#위험사회

#통제_불가능, #불확정

#합리적_이성, #근대성의_성공

#위험의_평등화, #위험의_전지구화, #사회적_불평등의_개인화, #소통방식의_개인화, #진리의_지위를_잃어버린_과학, #비정치적인_것의_정치화

#성찰적_근대화

#과학적_합리성, #사회적_합리성

#코스모폴리탄적_시각


――― 

생각정리글(댓글토론) 입력 기한

➔ [1반 토론](link) 9월 18일(월)까지 (마감됨)

➔ [2반 토론](link) 9월 14일(목)까지 (마감됨)
➔ [3반 토론](link) 9월 18일(월)까지 (마감됨)

➔ [4반 토론](link) 9월 18일(월)까지 (마감됨) 

[잠깐] 모바일인가요? ➔ tumblr 앱이 깔렸나요? ➔ 로그아웃해야 댓글 확인이 가능한 페이지가 열립니다. (앱으로는 볼 수 없습니다.)


―――

2반 박수빈 학생이 찾은 관련 기출문제 지문을 소개합니다. 

[고3 2015년도 6월 B형 국어 영역](link)

이미지 맵

참여/정규수업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