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국어

(영일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아래는 4월 28일 현재까지 우리학교에서 시행된 자율활동 중 일부입니다. 

 

학교가 휴업인 관계로 온라인에서 영상을 시청하는 것으로 진행되었는데요, 

몇 개 주제에 대하여 탐구 활동 도움말을 제시하였습니다. 참고도서와 참고영상 등을 안내하였습니다.

내면의 성장과 더불어, 자기만의 학생부 기록을 원하는 학생은 아래 내용 확인 후 슬라이드(표지 포함 6~10매)를 작성해서 제출하세요. 

슬라이드는 [곧맑꽃틔 3학년] 클래스룸에서 프레젠테이션 기능을 활용해서 제출해도 되고, 파워포인트를 만들어서 파일로 첨부해도 됩니다. 

제출한 슬라이드 중 우수한 몇 편을 선정하여 메타국어에 게시하여 온라인 전시회를 열겠습니다.

 

제출기한: 5월 3일(일)까지[각주:1] 

제출방법: [곧맑꽃틔 3학년] 클래스룸에서 제출(프레젠테이션 문서 생성 또는 파워포인트 파일 첨부[각주:2]) [각주:3]

 

단, 반드시 슬라이드는 최대한 대충 만드세요. 메시지가 주는 감동과 설득력이 훨씬 중요합니다.

 

 


보건교육(감염병 예방)

코로나19와 관련하여 스스로 탐구한 내용이나 전하고 싶은 메시지를, 표지 포함 6매 이상의 슬라이드로 만들어서 제출하세요. 

*참고도서: 아픔이 길이 되려면(김승섭), 세계사를 바꾼 전염병 13가지(제니퍼 라이트), 페스트(알베르 카뮈), 과학의 품격(강양구)

*참고영상: 코로나19에 대한 최재천 교수의 견해 [링크] 

*교감선생님이 클래스팅에서 부여한 '각국의 코로나19 감염병에 대한 대응 비교 분석 해보기' 과제를 작성한 사람은 그것을 활용해도 좋겠습니다.

 

 

올바른 민주선거교육

선거를 직간접적으로 경험하면서 느낀 점과 전하고 싶은 메시지를, 표지 포함 6매 이내의 슬라이드로 만들어서 제출하세요. 

*참고도서: 10대를 위한 선거 수업(승지홍), 생쥐 나라 고양이 국회(알리스 메리쿠르 글, 마산진 그림), 선거 쫌 아는 10대(하승우 글, 방상호 그림), 우리의 불행은 당연하지 않습니다(김누리), 우리도 행복할 수 있을까(오연호)

 

 

학교폭력예방 및 신변안전교육(언어·사이버 폭력)

언어폭력과 사이버폭력 등에 대하여 스스로 탐구한 내용이나 전하고 싶은 메시지를, 표지 포함 6매 이상의 슬라이드로 만들어서 제출하세요.

*참고도서: 말이 칼이 될 때(홍승수), 비폭력 대화(마셜 B. 로젠버그), 청소년을 위한 비폭력 대화(김미경)

*참고영상: EBS다큐프라임 시민의 탄생 1부 - 악플수집가 [링크]

 

 

다문화 교육

다문화 사회와 우리의 역할 등에 대하여 스스로 탐구한 내용이나 전하고 싶은 메시지를, 표지 포함 6매 이상의 슬라이드로 만들어서 제출하세요.

*참고도서: 후아유(이향규), 선량한 차별주의자(김지혜)

*참고영상: EBS다큐프라임 시민의 탄생 4부 - 당신은 누구세요? [링크]

 

 

환경교육

기후변화와 환경 위기 등에 대하여 스스로 탐구한 내용이나 전하고 싶은 메시지를, 표지 포함 6매 이상의 슬라이드로 만들어서 제출하세요.

*참고영상: 알바트로스(감독: 크리스 조던) [링크]

*참고영상: EBS다큐프라임 시민의 탄생 3부 - 이런다고 바뀔까요? [링크]

*참고도서: 침묵의 봄(레이첼 카슨), 오래된 미래(헬레나 노르베리 호지), 과학의 품격(강양구)

 

 

Photo by  Barna Bartis  on  Unsplash

 

 

 

 

  1. 이후의 자율활동이나 진로활동에 대해서는 별도의 프로젝트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본문으로]
  2. 단, 파워포인트 문서를 첨부할 때는 기본 폰트만 사용 가능. [본문으로]
  3. 손으로 종이에 작성한 것을 스캔해서 이미지로 첨부하는 방식으로 슬라이드를 작성해도 좋습니다. (가독성만 떨어지지 않는다면) [본문으로]

'프로젝트B > 교실밖'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구시민 프로젝트¹ 공고  (0) 2020.04.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