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일고등학교 독서토론부(책먹는 부엉이)가 2학기에 읽을 책입니다. ― 칼 세이건의 <코스모스>


영일고의 대표 토론동아리, '책먹는부엉이'에서 진행하는 활동입니다. 

토론 형식은 김해시에서 주최하는 '청소년 인문학읽기 전국대회'의 것을 활용하였습니다.


[댓글토론방 입장하기](link)

―――― 


[절차]

1. 모둠 별로 읽는다.

2. 읽으면서 개인별로 질문 또는 쟁점(이하, 논제)을 생성한다. 

3. 생성한 논제를 가지고, 모둠 별로 우선 순위를 정해 이야기하고 토론한다. 

4. 전체토론에서 논할 논제(대표논제)를 모둠 별로 하나씩 선정한다.


5. 여섯 모둠이 하나씩 선정한 논제로 6개의 토론방을 구성한다. 이전의 모둠은 흩어지고, 1명만 남아 토론방장 역할을 한다.

6. 토론 참여자들은 마음에 드는 논제의 토론방으로 모인다. 원칙적으로 인원 제한은 없다. 

7. 각각의 토론방장이 사회를 보는 가운데, 15분 동안 이야기토론을 한다. 토론 말미에는 원래 논제를 변형, 심화시킨 파생논제를 생성한다. (15분)


8. 시간이 다 되면, 모여 있던 토론 참여자들이 다시 흩어져서 새롭게 제시된 파생논제들을 살펴보고, 마음에 드는 토론방으로 모인다.

9. 위 7단계를 반복한다. 


*운영진은 본 포스트에 6개의 대표논제(1, 2, 3, ...) 및 파생논제(1-1, 1-2, 1-3, ...)를 댓글로 올린다. 

*모든 학생은 6개의 대표쟁점 댓글 중 하나 이상에 '댓글의 댓글'로 자신의 생각을 남긴다. 


―――

[댓글토론방 입장하기](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