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627(수) : Q&A 정리하기

스스로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 실천하는 배움


수업 중 질문하고 해결한 질문을 답글로 작성해 주세요.

― 8반, 6반, 5반 (독서)


아래에 해당하는 것들은 모두 해당이 됩니다. 

그러니, 적극적으로 선생님에게 알리고, 좋은 질문/답변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노력해 주기 바랍니다.

― 수업 중 질문, 특정 질문에 대한 답변, 궁금해서 찾아본 내용 또는 어휘들, 더 깊이 알기 위해 탐구한 내용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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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은 넓고, 학교는 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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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댓글 14개.

      • 수능특강 독서 P. 195
        바이패스비(bypass ratio) = bypass 比
        bypass : 우회하다
        ratio : 비, 비율

      • 수능특강 화법, 작문,문법 P.200

        자음 탈락 → 달 + 달이 → 다달이[다달이]라고 나와 있었다.
        [다다리]라고 고쳐야 한다.

      • p183
        4번의 그림의 c에서 기존의 탐침이 덜 뾰족하다면 그림처럼 관측되는 것이 아니라 곡선으로 관측되어야 하지 않을까?

        측정 방식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도 있고, 출제자의 임의로 그려졌을 수도 있다. 다만 확실한 것은 기존의 탐침이 탄소 나노 튜브를 접착한 탐침에 비해 깊은 곳까지 더 정확하게 관측할 수는 없다는 것이다.

      • 기술 6
        Q 본문에서 적외선 온도계를 통해 온도를 측정할 때 측정 대상의 방사율을 고려하여 측정값을 보정하면 실제 온도에 가까운 값을 얻을 수 있다고 했는데, 어떤 식으로 측정값을 보정해야 하는가? 그리고 방사율을 고려하여 측정값을 보정하면 실제 온도에 가까워지는 원리는?

        A 답변을 찾지 못함

      • 수능특강 독서 p.180
        주사 : 정보를 순서적으로 처음부터 끝까지 조사하는 것

      • 독서 180쪽 기술3
        탐침: 지뢰 따위가 있는지 알아내려고 찔러보는 기구

      • 구동기: 인쇄나 영상면 표시 등의 주변 장치를 작동시킬 때 프로그램이 요구하는 정보가 들어있는 파일

      • Q. 독서 P. 183 4번 문제 2번 선지
        탄소나노튜브가 원자간의 인력과 척력을 이용하는데 원자가 인력과 척력이 나타나기 위해서는 전하를 띄고 있어야 하므로 전류가 흐르지 않을까?
        A. 3번째 문단 STM의 결점인 부도체 시료를 관찰하지 못 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AFM이 고안된 것이기 때문에 전류가 흐르지 않는 부도체에도 사용할 수 있으므로 전류가 흐르지 않음. 더하여 전하를 띈다고 해서 모두 전류가 흐르는 것만은 아님.

      • 수능특강 p.192
        문제 1번의 2번 지문
        측정거리가 멀어짐에 따라 스폿 크기가 작아지는 적외선 온도계일수록 성능이 뛰어나겠군
        - 지문에서 적외선 온도계의 대부분은 측정거리와 스폿크기가 비례 관계에 있다고 했는데, 분명 대부분이라고 표현하였으므로 예외가 존재한다는 의미다. 즉, 측정거리가 멀어짐에 따라 스폿크기가 작아지는 적외선 온도계가 존재할 수 있다는 의미인 것이다.
        또한 측정거리가 멀어짐에 따라 스폿크기가 작아진다는 것은 D:S가 아주 크다는 의미이므로, 이 온도계는 성능이 뛰어난 것이다.
        -그럼 왜 2번 지문이 틀렸을까?

      • p.192 기술6
        측정 거리와 스폿 크기가 대부분 비례관계를 이룬다는 부분 --> 생각해보았을 때 측정거리가 멀어질수록 같은 화면 안에 많은 장면이 담기기 때문에 스폿 크기가 커질 수 밖에 없다고 생각했다. ('대부분' 이라는 어휘의 사용이 잘못된 것 같다.)
        측정거리가 멀어질수록 스폿 크기가 커지는 적외선온도계는 존재할 수 없으므로 문제1의 2번은 틀린 것.

      • 수능특강 독서
        194쪽
        2번째 문단 5번째 줄
        '연소 가스는 연소기에 유입된 고압의 공기에 비해 부피가 크게 증가하는데 연소기의 부피와 용적은 변화가 없으므로 부피가 증가한 연소 가스가 가속되어 터빈으로 보내진다.'
        질문1. 고압의 공기에 '비해'라는 표현은 고압의 공기도 부피가 증가하고 연소가스도 부피가 증가한다는 것인데, 이 둘의 부피가 왜 증가하는가?
        질문2. 부피가 증가하는 것과 연소가스가 가속되는 것은 어떤 관계가 있는가?

      • 수능특강 화법과 작문 P235 4번문제
        보기 1번인 '닳아'는 왜 자음군 단순화에 의한 음운변동이 아닐까?
        선생님의 답변 : 닳아 ->달하->ㅎ탈락->다라
        ㅎ탈락이지 자음군 단순화는 아니다.

      • 표준발음법 12항 참조.
        4. ‘ㅎ(ㄶ, ㅀ)’ 뒤에 모음으로 시작된 어미나 접미사가 결합되는 경우에는, ‘ㅎ’을 발음하지 않는다.

        https://www.korean.go.kr/front/page/pageView.do?page_id=P000100&mn_id=95

        설명의 편의를 위해 연음되었다가 모음 앞에서 사라진 것으로 설명했으나, 위의 규정으로 이해해 두는 것이 더 좋겠음.

        아울러, 자음군단순화가 일어나는 환경은 '어말 또는 자음 앞'이라는 것을 꼭 기억하기 바람.

      • 수능특강 독서
        194쪽 2번째 문단 5번째 줄
        '연소 가스는 연소기에 유입된 고압의 공기에 비해 부피가 크게 증가하는데 연소기의 부피와 용적은 변화가 없으므로 부피가 증가한 연소 가스가 가속되어 터빈으로 보내진다.'
        Q. 고압의 공기에 '비해'라는 표현은 고압의 공기도 부피가 증가하고 연소가스도 부피가 증가한다는 것인데, 이 둘의 부피가 왜 증가하는가?
        A. 보통 연소 반응에서의 물질은 디젤을 사용하는데, 용기의 부피가 일정한 곳에서 연소반응이 일어나게 되면 이 반응에서 나오는 연소가스의 몰수가 많아져 부피가 늘어나고, 여기서 생긴 열로 인해 PV=nRT에서 n,T가 증가, P,R이 일정하므로 V가 매우 증가하게 되며 용기의 부피는 일정하기 때문에 연소가스가 빠르게 나오게 되어 가속되어진다.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1981954&cid=42331&categoryId=42333 디젤의 연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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