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니스 홍 : 시각 장애인들을 위한 자동차 만들기 | TED2011

로봇, 레이저 거리측정기, GPS와 스마트 피드백 도구들을 이용해서 데니스 홍은 시각장애인들을 위한 자동차를 만들고 있습니다. 그가 조심스럽게 언급하길 이것은 자율주행 자동차가 아니고 앞을 볼 수 없는 사람들이 속도, 차간 거리, 경로를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독립적인 운전이 가능한 차입니다. 

 

――

구거투스: 정말로 매우 감동적인 강연입니다!! 저도 처음엔 자율주행 자동차에 대한 이야기일 거라고 생각했었습니다. 데니스 홍이기 때문에 보았는데요, 전혀 다른 자동차였습니다. 맹인이 주체적으로, 자율의지를 갖고, '운전을 하는' 자동차입니다. 그래서 자율주행 자동차보다 훨씬 큰 감동이 있습니다. 시연 성공 후 차에서 내린 시각장애인 운전자의 눈에 고인 눈물을 보았나요? 그 분은 그때 어떤 느낌이었을까요? 이걸 생각하면 가슴이 참 벅차오릅니다.

 

이 기술을 소개하고 난 뒤 연사가 받았다는 편지 이야기도 또 한 번의 울림을 주었습니다. 그래서 이 강연은 기술이 어떻게 인간의 삶에 기여할 수 있는지 그 매커니즘과 가치 실현 과정을 보여주는, 아주 멋진 강연입니다. 그래요, 기술의 지향은 인간이어야 합니다. 특정인이나 특정 계층에게만 한정된 것이 아니라 우리 모두를 위한 것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