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케이 고 (OK Go): 굉장한 아이디어를 찾는 법 | TED2017

오케이고는 자신들의 뮤직비디오를 위해 무중력에서 춤추기, 초슬로우모션에서 연주하기, 창고크기의 루브 골드버그 장치 만들기와 같은 아이디어들을 어디서 얻을까요? "이것 또한 지나가리라"와 "한 순간" 의 라이브 연주 사이에서 리드싱어이자 감독인 데미안 쿨라시는 밴드의 창의적인 과정으로 우리를 안내하며 어떻게 경이과 놀라움을 찾아내는지를 보여줍니다. 

 

――

구거투스: 'OK GO' 밴드는 0.000001%의 확률, 신뢰도를 99%까지 높여도 27%의 성공 가능성에 그치는 도전을 했지요. 그러면서 청중들에게 되묻습니다. 당신네 삶에서 90% 이상의 확률을 가지고 있는 게 얼마나 있습니까? 그러고 보면 그래요. 우리는 반복되는 일상 속에 있으니 다음 일을 예측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일들에게 대해서 얼만큼 확신하나요? 진우의 말처럼, 우리가 하는 공부라는 것도 그런 불확실성과 희박한 확률에의 도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이게 쉽지는 않지요? 그 실마리를 강연 후반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연사는 강연 후반에 자신들의 행위에 '노는 것'이라는 표현을 하지요. 내가 생각하기에 '논다'는 것은 '놀고 나서 다 버릴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런 가벼운 마음으로 집착하지 않고 순간순간의 목표에 임한다면, 즐거운 마음으로 나름의 성취에 도달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